KDI, 2023 KSP 유럽 지역세미나 개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18일 기획재정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함께 세르비아 수도 베오그라드에서 '혁신주도 경제 실현을 위한 지식기반 협력 전략'을 주제로 '2023 KSP 유럽 지역세미나'를 개최했다.
세션3 '미래위기 대응을 위한 신산업 육성과 한국-유럽 간 경제협력방안 모색'에서는 바이오테크, 그린에너지 등 미래 주력산업 동향과 발전과제를 살펴보고 KSP 및 경제혁신 파트너십 프로그램(EIPP) 등 지식 기반 협력 사업을 통한 한국-유럽 간 경제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18일 기획재정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함께 세르비아 수도 베오그라드에서 ‘혁신주도 경제 실현을 위한 지식기반 협력 전략’을 주제로 ‘2023 KSP 유럽 지역세미나’를 개최했다.
KDI와 유럽은 올해까지 16개국, 1개 지역협의체를 통해 총 64개 사업을 수행한 우리나라 주요 KSP 협력 지역이다.
이번 세미나는 최근 유럽 내 높은 수요를 보여 온 KSP 분야에 대해 실질적인 협력 방안을 제안하는 등 사업 성과를 확산하고 미래 협력 저변을 넓히기 위해 마련했다.
아나 브르나비치 세르비아 총리는 환영사를 통해 “한국과 KSP 협력은 세르비아 제도적 역량을 강화하고 지식 공유를 실현하게 하는 강력한 협력 수단”이라고 밝혔다.
회사에서 손웅기 기재부 대외경제국 통상현안대책반장은 “혁신은 글로벌 복합위기시대 핵심 성장동력으로, 한국 정부는 범국가적 차원의 혁신을 위해 디지털전환 전략 및 미래 첨단산업 육성을 추진 중”이라며 “한국과 유럽 모두 지속 가능한 경제로 도약을 위해 공공과 민간 부문 혁신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세미나는 세 개 세션으로 구성했다. 먼저 세션1 ‘공공부문 혁신을 위한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에서는 세르비아 전자정부 및 스마트시티, 헝가리 디지털조세행정시스템 관련 KSP 주요 성과를 공유하고 한국 데이터 기반 스마트시티, 국세청 빅데이터 시스템 등 정책 이행 사례를 발표했다.
세션2 ‘민간 혁신을 통한 역동적 경제로의 도약’에서는 불가리아 디지털 혁신산업단지 구축, 슬로바키아 중소기업 디지털 전환을 위한 KSP 사업을 소개하고 민간 부문 혁신역량을 이끌어 낸 한국 산업단지디지털화 지원 정책과 디지털 전환 기업 사례를 공유했다.
세션3 ‘미래위기 대응을 위한 신산업 육성과 한국-유럽 간 경제협력방안 모색’에서는 바이오테크, 그린에너지 등 미래 주력산업 동향과 발전과제를 살펴보고 KSP 및 경제혁신 파트너십 프로그램(EIPP) 등 지식 기반 협력 사업을 통한 한국-유럽 간 경제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KDI는 “이번 세미나와 연계해 주 세르비아 대한민국대사관과 KOTRA 베오그라드 무역관 주관 ‘비즈니스 포럼’을 개최하고 G2B, B2B 면담을 통해 국내 기업과 유럽 정부 및 민간을 잇는 네트워크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불륜남과 해외서 즐긴 아내, 처남과 처제도 함께였습니다"
- 생방 중 女리포터 엉덩이 만진 男, 얼굴 다 공개됐다
- "담배 사다주면 성관계 1번" 13세女 성매매 한 남성들
- "남자랑 성관계 했냐, 성경 봐라" 친딸 내내 괴롭힌 50대母 결국
- ‘잔인한 시대’는 당신들이 만들었다 [이진곤의 그건 아니지요]
- 이재명 운명의 날 D-1…국민의힘 "납득 가능한 엄정한 형 선고돼야"
- 김혜경 벌금 150만원 선고…"범행 부인하고 책임 전가"
- [속보] 국민의힘, 특별감찰관 국회 추천 절차 진행키로…의총서 당론 결정
- ‘민희진 플랜’대로 흘러가나…뉴진스, 어도어에 내용증명 초강수 [D:이슈]
- ‘파워 실종’ 노시환-김영웅 공백 치명타…쿠바 모이넬로 공략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