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부터 BTS 정국까지…‘MTV VMAs’ 휩쓴 케이팝

박정선 2023. 9. 13. 14: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케이팝(K-POP) 아티스트들이 미국 유명 시상식 'MTV 비디오 뮤직 어워즈'를 휩쓸었다.

13일(한국시간) 미국 뉴저지 주 뉴어크 푸르덴셜 센터에서 열린 2023 MTV 비디오 뮤직 어워드(2023 MTV Video Music Awards) (이하 'MTV VMAs')에서 블랙핑크, 방탄소년단 정국 등 케이팝 아티스트들이 활약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케이팝(K-POP) 아티스트들이 미국 유명 시상식 ‘MTV 비디오 뮤직 어워즈’를 휩쓸었다.

블랙핑크(왼쪽)와 방탄소년단 정국 ⓒYG엔터테인먼트, 빅히트뮤직

13일(한국시간) 미국 뉴저지 주 뉴어크 푸르덴셜 센터에서 열린 2023 MTV 비디오 뮤직 어워드(2023 MTV Video Music Awards) (이하 ‘MTV VMAs’)에서 블랙핑크, 방탄소년단 정국 등 케이팝 아티스트들이 활약했다.

MTV VMA는 그래미 어워즈·빌보드 뮤직 어워즈·아메리칸 뮤직 어워즈와 더불어 미국 4대 대중음악 시상식 중 하나로 꼽힌다. 이번 시상식에는 방탄소년단 정국을 비롯해 블랙핑크·세븐틴·스트레이 키즈·투모로우바이투게더·피프티 피프티·에스파·뉴진스 등 케이팝 아티스트 여덟 팀이 후보에 올랐다.

먼저 투모로우바이투게더는 본식 전 레드카펫 행사에서 올해의 푸시 퍼포먼스 부문 수상자로 호명됐고, 스트레이 키즈는 함께 후보에 오른 블랙핑크·투모로우바이투게더·피프티 피프티·세븐틴·에스파를 꺾고 베스트 케이팝 부문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또한 6개 부문(그룹 오브 더 이어·쇼 오브 서머·베스트 케이팝·베스트 코레오그래피·베스트 아트 디렉션·베스트 에디팅)에 노미네이트된 블랙핑크는 정규 2집 선곡개곡 ‘핑크 베놈’(Pink Venom)으로 그룹 오브 더 이어와 베스트 코레오그래피 부문을 수상하며 2관왕에 올랐다.

블랙핑크가 케이팝 걸그룹 최초로 수상하게 된 그룹 오브 더 이어는 2019년 신설된 분야다. 케이팝 그룹 등이 시상식 주요 부문 후보에서 제외된다는 비판 여론을 반영해 만들어졌다. 부문이 만들어진 이래 지난해까지 그룹 방탄소년단이 4년 연속 수상해왔으며 블랙핑크가 그 뒤를 이어 올해의 주인공이 됐다.

방탄소년단 정국은 올해 7월 발매한 ‘세븐’(Seven) (feat. Latto)으로 송 오브 서머 부문 수상자로 호명됐고, 뉴진스·피프티 피프티·에스파·세븐틴은 각각 그룹 오브 더 이어, 송 오브 서머, 베스트 케이팝 등에 후보로 이름을 올렸으나 수상에는 실패했다.

한편 이날 ‘MTV VMAs’의 최다부문 수상자는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였다. 그는 지난해 10월 발표한 ‘안티-히어로’(Anti-Hero)로 비디오 오브 더 이어·아티스트 오브 더 이어·송 오브더 이어·베스트 디렉션·베스트 팝 부문까지 총 5개 부문의 트로피를 휩쓸었다.

다음은 ‘2023 MTV VMAs’ 주요 수상자(작).

▲비디오 오브 더 이어=테일러 스위프트 ‘안티-히어로’

▲아티스트 오브 더 이어=테일러 스위프트

▲송 오브 더 이어=테일러 스위프트 ‘안티-히어로’

▲그룹 오브 더 이어=블랙핑크

▲베스트 뉴 아티스트=아이스 스파이스

▲베스트 디렉션=테일러 스위프트 ‘안티-히어로’

▲베스트 컬래버레이션=캐롤지, 샤키라 ‘TQG’

▲베스트 팝=테일러 스위프트 ‘안티-히어로’

▲베스트 힙합=니키 미나즈 ‘슈퍼 프리키 걸’

▲베스트 아프로비츠=레마&셀레나 고메즈 '캄 다운'

▲베스트 R&B=SZA ‘셔츠’

▲베스트 케이팝=스트레이 키즈 ‘특’

▲베스트 락=모네스킨 ‘더 론리스트’

▲베스트 라틴=아니타 ‘펑크 레이브’

▲푸시 퍼포먼스 오브 더 이어=투모로우바이투게더 ‘슈가 러시 라이드’

▲피비오 포 굿=도브 카메론 ‘프랙퍼스트’

▲송 오브 서머=방탄소년단 정국 ‘세븐’

▲글로벌 아이콘 어워드=디디

▲비디오 뱅가드 어워드=샤키라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