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송이한약우축제’, 체험 위주의 다채로운 연계 행사 ‘풍성’

권기웅 2023. 9. 13. 14:2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봉화송이한약우축제 홍보물. (봉화군 제공) 2023.09.13

올해로 27회를 맞는 경북 봉화군 ‘송이한약우축제’가 오는 21~24일까지 봉화읍 내성천과 지역 내 송이산 일원에서 열린다.

‘송이향에 반하고, 한약우 맛에 빠지다’란 주제로 열리는 축제는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거리, 먹거리 등이 준비된다. 기존 판매행사 위주의 축제에서 벗어나 가족 단위의 관광객들이 즐길 수 있도록 체험 위주의 다채로운 연계 행사들을 함께 진행한다. 

특히 올해는 송이축제 대표 콘텐츠인 ‘송이채취체험’을 비롯해 ‘도전!송이한약우 골든벨’ 등 다양한 체험행사와 오색오미 대형 비빔밥 퍼포먼스, 개막 및 폐막 축하공연, 봉화송이한약우 가요제 등 다채로운 공연행사를 마련했다.

이외에 송이판매장터와 송이한약우 먹거리 식당 등에서 다양한 먹거리들도 판매해 관광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예정이며, 청량문화제와 봉화송이전국마라톤대회 등 연계행사도 풍성하다.

눈과 귀를 즐겁게 해줄 다양한 공연!

개막 첫날인 21일에는 내성천 특설무대 앞 잔디광장에서 지역에서 생산된 다양하고 신선한 나물과 봉화송이, 한약우로 만든 비빔밥을 방문객들에게 무료로 나눠주는 제2회 오색오미 대형 비빔밥 퍼포먼스로 축제의 막을 올린다.

오후 7시부터는 송이축제의 성공적인 개최 염원을 담은 개막선언과 함께 봉화 홍보대사 최우진, 인기가수 김다현, 현숙, 김용필, 신성이 출연해 멋진 공연을 선보이며 축제의 분위기를 한층 끌어 올릴 예정이다.

이밖에도 축제 기간 내성천 특설무대에서는 매일 다양한 테마 공연이 펼쳐져 관광객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할 계획이다.

다문화 출신 가수들이 펼치는 힐링 콘서트 ‘공감’과 유명 개그맨이 진행하는 관광객 참여형 코미디 토크쇼‘Talk까놓고 말해보Show!’, 전국 각지 가수 지망생들의 열정이 가득한 제1회 봉화송이 한약우 가요제 등도 펼쳐져 서정적인 가을 분위기를 더욱 풍요롭게 한다.

축제 마지막날인 24일에는 스탠딩에그, 유해준, DK(디셈버), 스페이스A가 출연해 전 세대를 아우르는 폐막 축하공연과 300여 대의 다채로운 LED 드론을 활용한 멀티미디어 컬러 드론 라이트 쇼를 선보일 계획이다.

송이채취체험. (봉화군 제공) 2023.09.13

송이 채취체험하고 송이·한약우 맛보고~

올해는 봉화군의 우수 농·특산물을 방문객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행사들이 즐비하다.

관광객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송이축제 대표 콘텐츠인 송이채취체험은 축제 기간 중 매일 오전 10시, 오후 2시 지역 내 송이산 일원에서 진행된다. 

솔향기 그윽한 소나무 숲의 맑은 기운을 온몸으로 느끼며 송이를 직접 채취해 보는 체험은 각 회당 100명씩 선착순 사전접수를 통해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봉화송이 및 한약우와 관련된 퀴즈를 통해 숲속도시 봉화를 알아보는 도전! 송이 한약우 골든벨은 24일 오후 4시부터 내성천 특설무대 앞 잔디광장에서 펼쳐진다. 

이외에도 품질좋은 등급별 송이를 구매할 수 있는 송이판매장터와 안동 봉화축협에서 주관하는 한약우 홍보관 및 판매장터도 열려 맛과 품질이 우수한 봉화한약우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송이판매장터. (봉화군 제공) 2023.09.13

문화, 전시, 체육 연계행사도 풍성

축제 기간 연계행사도 풍성하다. 군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베트남의 역사가 살아 숨쉬는 고장인 만큼, 베트남의 전통문화를 엿볼 수 있도록 축제 기간 중 22일을 베트남의 날로 지정해 아이부터 어른까지 맞춤형 베트남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아울러 봉화군의 우호교류 도시인 박린성의 국제공연단 초청 전통 민속공연과 세계유교문화재단에서 주관하는 대형 창작 뮤지컬 ‘리롱뜨엉’도 선보인다. 

고유의 전통민속놀이를 재현한 지역 대표 연계문화행사인 제40회 청량문화제는 전국 한시백일장, 삼계줄다리기, 학생사생대회, 전국청량백일장, 장기대회, 작은음악회 등 다양한 문화행사와 다채로운 전시 및 체험행사로 구성된다

군은 군민과 관광객 안심 축제 구현을 목표로 철저한 안전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경찰, 소방, 전기, 가스 등 안전 관련 관계기관과 협의해 안전사고 제로화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또 바가지 요금 근절 의지를 담은 가격 표시제를 추진하고 업체 입점 자격 요건을 강화해 관광객들의 신뢰를 회복하고 관광 친화도시 이미지를 조성해 축제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박현국 봉화군수(봉화축제관광재단 이사장)는 “수해로 인한 아픔을 극복하고 개최하는 첫 축제인 만큼, 다양성이 가득한 행사들을 준비했으니 숲속도시 봉화에 방문해 좋은 추억 만들며 힐링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봉화=권기웅 기자 zebo15@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