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뷔, 4년 전 '이 증후군' 겪었다 고백… 얼마나 심했길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BTS 멤버 뷔(27)가 심각한 번아웃 증후군을 겪은 적이 있다고 고백했다.
번아웃 증후군이 심해지면 건망증이나 불면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번아웃 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속이 텅 빈 것 같고 일과 자기 자신·인생에 대한 회의감이 들거나 ▲기력이 없고 쇠약해진 느낌이 들거나 ▲잠을 자도 피로가 누적되는 것 같고 이전보다 더 빨리 더 쉽게 지치는 느낌이 드는 등의 증상이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BTS 멤버 뷔(27)가 심각한 번아웃 증후군을 겪은 적이 있다고 고백했다.
지난 11일, 유튜브 채널 BANGTANTV '슈취타'에 출연한 뷔는 인생에서 가장 힘들었던 시기로 2018년 '페이크 러브(FAKE LOVE)' 활동을 꼽으며 "무대를 할 때 옆에 멤버들을 보면 참 즐겁고 잘하고 완벽한데 나만 왜 이러지라는 생각에 번아웃이 심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때 너무 힘들어서 하루만 쉬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다"며 "(결국) 아무런 방법이 떠오르지 않아서 '다치면 쉴 수 있을까?'까지 생각했다"고 말했다. 뷔가 겪었던 번아웃 증후군은 정확히 무엇일까?
번아웃 증후군은 과중한 스트레스와 피로가 장기간 누적돼 모든 일에 무기력해진 상태를 말한다. 번아웃 증후군이 심해지면 건망증이나 불면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번아웃 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속이 텅 빈 것 같고 일과 자기 자신·인생에 대한 회의감이 들거나 ▲기력이 없고 쇠약해진 느낌이 들거나 ▲잠을 자도 피로가 누적되는 것 같고 이전보다 더 빨리 더 쉽게 지치는 느낌이 드는 등의 증상이 있다.
언제 번아웃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을까. 다음 10개 중 3개 이상 해당하면 번아웃 증후군을 의심해야 한다. ▲일하기에는 몸이 너무 지쳤다는 생각이 든다 ▲퇴근할 때 녹초가 된다 ▲아침에 출근할 생각만 하면 피곤해진다 ▲일하는 것에 부담감과 긴장감을 느낀다 ▲일이 주어지면 무기력하고 싫증이 느껴진다 ▲자신이 하는 일에 관심조차 없다 ▲주어진 업무를 할 때 소극적이고 방어적이다 ▲성취감을 못 느낀다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쾌락 요소(폭식·음주·흡연 등)만 찾는다 ▲최근 짜증이 늘고 불안감이 잘 느껴진다이다.
번아웃 증후군이 심해지면 병원에서 증상에 따라 항우울제나 항불안제 등을 처방받거나 심리치료 등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전문적인 치료 없이 번아웃 증후군을 극복하는 경우도 있다. 직장인이라면 회사에서 부서 이동 등으로 업무 환경을 바꿔보거나 점심시간을 이용해서 10분 정도 산책을 해보는 게 좋다. 영화 감상 등 문화생활을 즐기거나 일주일에 한 번은 친구를 만나 이야기를 하는 것도 도움된다. 스마트폰을 하루 정도 꺼놓고 생활하는 것도 자신을 돌아보고 방전된 뇌를 충전시킬 수 있어 효과가 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대대동맥혈관병원, 대동맥국제교육훈련센터 지정
- '대표 마름 아이돌' 윈터, 간식으로 '이것' 먹어… 다이어트에 효과?
- 용인세브란스병원, 외국인 환자 진료 위한 국제진료소 개소
- ‘노노(老老) 간병시대’… 고령화 되는 요양 보호사 괴롭히는 질환은?
- 경제·환경·건강 등 걱정 수준 심각… 성인 5명 중 1명 '사회불안장애'
- 당뇨, 유전만큼 중요한 후천적 관리… '생활습관'이 결정적
- '감기엔 비타민C'… 정설처럼 믿었는데 아니라고?
- [아미랑] 소아암 환자, 발레 공연 ‘호두까기 인형’으로 초대합니다 外
- [밀당365] 만두 포기할 수 없을 때 ‘두부밥 만두’ 어때요?
- 정수리 탈모 막으려고 ‘맥주 효모’ 먹는데… 머리 왜 안 자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