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는 것도 서러운데 나잇살까지… '이렇게' 하면 안 찐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전에는 없던 뱃살이 나오는 사람들이 있다.
이를 '나잇살'이라 부른다.
기초대사량이 줄면 젊을 때만큼 에너지를 소비하지 못해 예전과 같은 양의 음식을 먹어도 몸에 저장되는 것이 많아져 살찌기 쉬워진다.
나잇살은 몸에 불필요한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을 쌓이게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노화가 진행되면 근육이 줄어들어 기초대사량이 감소한다. 기초대사량은 생물체가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양으로,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소모되는 에너지양을 말한다. 기초대사량이 줄면 젊을 때만큼 에너지를 소비하지 못해 예전과 같은 양의 음식을 먹어도 몸에 저장되는 것이 많아져 살찌기 쉬워진다. 성장호르몬의 감소도 살찌는 데 영향을 미친다. 성장호르몬이 감소하면 근육량이 줄고 신진대사가 느려져 몸이 기본적으로 소모하는 에너지양도 감소한다.
나잇살은 몸에 불필요한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을 쌓이게 한다. 그중 내장지방이 과해지면 혈액에 지방이 유입돼 대사증후군이 생길 수 있다. 대사증후군이란 ▲복부비만 ▲고혈압 ▲공복혈당장애 ▲고중성지방 ▲낮은 HDL 콜레스테롤 중 세 가지를 동시에 지닌 것을 말한다. 또한, 나잇살이 찌면 골격계 질환도 주의해야 한다. 나이가 들수록 척추와 관절이 약해지는데 지방이 축적되면 무릎·허리 등 골격계에 부담이 가기 때문이다.
나잇살이 찌지 않게 하려면 기초대사량이 줄어든 만큼 섭취량도 줄이는 게 좋다. 한국인 1일 영양섭취기준은 성인 남성은 약 2200~2500kcal, 성인 여성은 약 1700~2000kcal인데 나잇살을 빼려면 이보다 약 200~500kcal 적게 먹으면 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조금만 먹어도 뱃살 '쑥'… 나잇살 빼는 기본 수칙
- 중년 울리는 나잇살… 대체 '왜' 찌는 걸까?
- '울룩불룩' 내장지방 빼는 법 4가지
- 우도환, 시한부 역할 위해 7kg 감량했다던데… 운동 안 한 게 비결?!
- 감 먹고 바로 ‘이것’ 섭취했다가, 장 막혀 절제까지… 40대 여성에게 무슨 일?
- ‘8번 이혼’ 후 몰라보게 야윈 근황, “딸 살해 협박에 건강 악화”… 누구?
- 잘못 골라 마셨다간 암 위험… 건강한 커피 마시려면 '이것'만 기억하세요
- 키트루다 특허 만료 대비? MSD, 4.6조에 이중항체 독점 라이선스 계약
- 중국에서 벌어진 일… '9쌍둥이 임신', 어떻게 가능했지?
- "앞머리 심었다" 인기 아이돌 박지원, 탈모 고백… 모발 이식 방법 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