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랫배 유독 볼록하다면, ‘이곳 뼈’가 문제일 수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랫배가 유난히 볼록 튀어나온 사람들이 있다.
이는 뱃살이 아니라 골반이 앞으로 회전하듯 틀어진 '골반전방경사' 때문일 수 있다.
골반전방경사를 확인하려면 뒤통수와 발뒤꿈치를 벽에 붙이고 서 본다.
복근과 대둔근이 약한 사람은 골반전방경사가, 장요근과 척추기립근이 약한 사람은 골반후방경사가 생기기 쉽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랫배가 유난히 볼록 튀어나온 사람들이 있다. 이는 뱃살이 아니라 골반이 앞으로 회전하듯 틀어진 ‘골반전방경사’ 때문일 수 있다. 골반전방경사 증상과 완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골반이 앞쪽으로 과도하게 기울어져
골반전방경사는 골반이 지나치게 앞으로 나온 증상을 말한다. 앉아있는 시간이 많은 사람, 평소 하이힐을 자주 신는 사람에게 잘 나타난다. 몸이 균형을 잡는 과정에서 허리에 통증이 생기고 등이 굽는 증상이 발생한다.
골반전방경사를 확인하려면 뒤통수와 발뒤꿈치를 벽에 붙이고 서 본다. 허리를 펴려고 애쓰지 말고 평소처럼 서야 한다. 허리 뒤쪽과 벽에 있는 공간 사이에 손을 넣었을 때, 손이 두 개 이상 들어갈 정도로 공간이 남는다면 골반전방경사가 의심된다. 허리 곡선이 정상적이라면 손이 하나 정도 들어간다.

◇근력 운동으로 골반 근육 정상화해야
골반 근육을 정상화하려면 근력 운동을 해야 한다. 복근과 대둔근이 약한 사람은 골반전방경사가, 장요근과 척추기립근이 약한 사람은 골반후방경사가 생기기 쉽다. 대둔근은 엉덩이에서 가장 큰 근육이며, 장요근은 허리에서 골반을 거쳐 엉덩이까지 이어져 고관절을 구부리는 역할을 한다. 복근과 대둔근 단련엔 엎드린 채 다리를 위로 구부리는 ‘레그컬’, 서서 배 전체에 힘을 주는 ‘드로우인’ 운동이 좋다. 엎드린 자세에서 두 손과 두 발을 쭉 뻗어 공중으로 들어 올리는 ‘슈퍼맨 운동’은 장요근과 척추기립근 단련에 이롭다.
◇생활습관 개선으로 증상 악화 막아야
한 번 골반이 틀어지면 원상태로 되돌리기 어렵다. 다만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자세를 교정하면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한쪽 다리에만 힘을 주고 서거나, 무거운 가방을 한쪽 어깨에만 매고 다니거나, 한쪽 바지 뒷주머니에만 무거운 물건을 넣고 다닐 때 골반이 잘 틀어진다. 양반다리를 하거나 다리를 꼬는 습관도 고쳐야 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척추 유합술, 골반뼈 이식보다 국소 골이식이 통증·합병증 위험 낮아"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
- 골반뼈, 쇄골 '성형'의 그늘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알짜배기 먼저 바른다”… ‘도자기 피부’ 이정현, 기초케어 방법 봤더니?
- ‘들어간 골반’ 고민인 에이미에게, “내 허벅지 지방 주겠다”는 랄랄… 가능한 일?
- 저녁식사가 밤새 영향… 체중·숙면 위한 식사 ‘골든타임’은?
- “20kg 감량 성공” 박정민, 매일 ‘이것’ 했더니 빠졌다… 뭘까?
- “중안부 짧게” 이제는 ‘인중’도 성형한다… 외모 집착, 이대로 괜찮나?
- 간헐적 단식으로 살 빼려면… 저녁 ‘이때’ 먹어야
- 콜레스테롤 낮추고 싶을 때 먹으면 좋은 '6가지 음식'
- 고지혈증에 스타틴과 폴리코사놀 병용… 시너지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