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트 이용한 안와골절 수술, 기존 수술보다 유용할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연구진이 안와골절 수술에서 기존 육안으로 임플란트를 재단하는 방식을 벗어나 3D 프린팅을 이용했을 때 안와용적 회복력에서 더 낫다는 것을 입증했다.
신현진 교수는 "아직 안와골절 수술이 익숙하지 않은 의료진은 3D 프린팅 기술에 기반한 안와골절 임플란트 가이드가 부족한 경험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좋은 도구가 될 것"이라며 "향후 이 기술이 수술 후 안와 용적 회복뿐만 아니라 복시와 같은 합병증의 발병을 낮추고, 수술 시간을 감소시키며 수술 후 통증과 부종 등을 감소시킬 수 있는지도 연구할 것"이라고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안와골절(Blow out fracture)은 안구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공간인 안와(orbit) 주변 뼈에 생기는 골절이다. 특히 안와의 안쪽과 아래쪽은 뼈가 얇아 골절에 취약하다. 안와골절이 발생하면 안와 용적이 증가하면서 안구가 함몰되고, 심하면 골절된 뼈 사이로 눈을 움직이는 근육이 끼면서 물체가 둘로 보이는 복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땐 안와 내 조직을 본래 위치로 복원시키면서 골절 부위에 인공보형물(임플란트)를 넣어 재건한다(안와골절 정복술). 그러나 안와는 직선보다 곡선과 굴곡진 형태를 띠고 있어, 환부의 형태와 딱 맞게 재단하기가 어렵다. 임플란트가 환부에 잘 맞지 않으면, 수술 후에도 안구 함몰이 남을 수 있고 눈을 움직이는 근육이 임플란트에 눌리면서 오히려 복시가 발생할 수 있다.
건국대병원 안과 신현진 교수 연구팀은 더 나은 안와골절 치료를 위해 애니메디솔루션에서 제공받은 3D 프린팅 기반의 안와골절 임플란트 가이드(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혁신의료기술 제 2022-63호)의 유용성을 확인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이 기술로 수술을 시행한 33명의 환자와 육안으로 임플란트를 재단하는 기존 방식으로 수술을 시행받은 환자 57명을 대상으로 수술 후 촬영한 CT를 이용해 안와용적을 비교했다.
그 결과, 육안으로 임플란트를 재단해 수술받은 환자군은 수술 절 골절의 크기가 클수록 수술 후 반대쪽인 정상 안구와 용적의 차이가 발생했다. 그러나 3D 프린팅 기반의 안와골절 임플란트 가이드를 이용한 환자군은 정상안과 용적 차이가 없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SCI급 국제학술지 'Novel Clinical Device for Biomedical Engineering'에 최근 게재됐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치료 어려운 안와골절 후 눈 꺼짐, 인공 피부 이식해 치료
- 손흥민의 안와골절… 얼굴 충격 괜찮을까
- 눈 주변 뼈 부러지는 '안와골절'… 코 풀면 큰일?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통증 없는 안와골절, 검사 통해 제때 발견해야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정찬성 수술, 증상 없어 위험한 '안와골절'이란?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손흥민의 눈 부상… ‘안와골절’일 수도
- 허지웅 '안와골절' 수술받는다… 얼마나 심각하길래?
- 먹으면 바로 화장실 직행… ‘이 음식’ 특히 주의해야
- “파릇파릇 샐러드에 들어가는 ‘이것’”… 美 질병통제예방센터 뽑은 가장 건강한 채소, 효능
- “항상 배고파” 6개월 만에 ‘10kg’ 증가하는 희귀질환… ‘로하드 증후군’ 뭐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