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 17개 사회단체 성공 개최에 힘 보탠다 [고성소식]

최일생 2023. 9. 6. 16:5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재)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조직위원회(위원장 이상근)는 9월6일 군청 중회의실에서 고성군자원봉사협의회를 비롯한 17개 사회단체와 엑스포 성공개최를 위한 자원봉사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에는 이상근 고성군수와 17개 사회단체장이 참석해 ‘2023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자원봉사 업무 협약식을 실시했다. 협약식은 인사말, 협약서 서명 및 기념 촬영, 운영계획과 근무지에 대한 설명,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고성군자원봉사협의회를 비롯한 17개의 사회단체들은 ‘2023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가 열리는 38일간 동안 860여 명의 자원봉사자가 전시관 안내, 환경 관리, 주차 교통정리 등을 통해 관람객들의 편의를 도울 예정이다.

이상근 고성군수는 “지난 수도권에서 진행한 공룡엑스포를 통해 새로운 축제를 만들었다”며 “이번 2023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서는 자원봉사자 여러분들의 힘이 절실히 필요하니 3년 연속 열리는 올해에도 다시 한번 힘을 보태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고성군, 지역 도의원 초청 간담회 개최

고성군은 9월6일 군청 소통회의실에서 2024년도 도비 예산 확보를 위해 도의원 초청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조용정 부군수, 백수명·허동원 경상남도의회 의원, 여창호 행정복지국장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등이 참석해 내년도 도비 예산 확보 방안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했다.


군은 내년도 도비 보조사업 및 도 시행사업으로 △하이면 소재지(지방도1010호선) 확포장사업 △한내~덕곡간(지방도1010호선) 확포장사업 △상동천 일반 하천 정비사업 △사천강(사천2지구) 하천 재해 예방사업 △가리비양식 스마트 자동화 시스템 시범사업 등 지역 주민의 안전 및 생활과 밀접한 18개 사업, 247억 원 지원을 건의했다.

이와 함께 2019년 재정분권 추진으로 경남도로 이양된 2024년도 전환사업 예산 확보를 위해 △고성박물관 새단장 사업 △고성군 파크골프장 조성사업 △고성읍 남내공영주차장 조성사업 △고성시장 노후 화장실 개선사업 △구만지구 대구획 경지정리사업 △죽계지구 용배수로 정비사업 △경상남도 청소년수련원 새단장사업 △삼봉지구 농어촌생활용수 개발사업 △좌연지구 농어촌생활용수 개발사업 △지역활력화작목 기반조성사업 등 59개 사업, 232억 원 지원을 요청했다.

조용정 부군수는 “부동산 시장 침체 등에 따른 국세 감소로 인한 보통교부세 감소로 내년도 재정 여건이 어려운 상황에서 우리 군의 현안사업이 원활히 추진되기 위해서는 도의원님의 특별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며 “내년도 도비 확보를 위해 도의원님과 긴밀히 소통하며 정책을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백수명 도의원과 허동원 도의원은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소통 및 협력하며, 내년도 군정 주요 현안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도비를 확보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민선8기 공약실천 매니페스토 특강 가져

고성군은 9월6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민선8기 공약실천 매니페스토 특강을 했다.

이날 특강에는 이상근 고성군수와 고성군 공약 이행 평가단 위원, 공약 관련 담당 부서 직원 등 총 140여명이 참석했다.


특강은 이광재 (사)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사무총장을 초청해 진행됐다. 주제는 △민선8기 공약사업의 효율적인 관리체계 구축 및 우수사례 공유 △매니페스토의 이해와 주민 소통 등으로 이 총장은 성공적인 공약 실천을 위한 전략으로 회복과 적응, 공감과 신뢰, 착한 성장사회(ESG) 되기를 강조했다. 

이상근 고성군수는 “이번 특강을 통해 직원들이 매니페스토에 대해 깊이 이해해 민선 8기 좋은 정책들을 실천하며 5만 군민과의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고성군, 수산물 소비로 수산업계 응원

고성군은 9월6일 고성시장에서 ‘수산물DAY’ 수산물 장보기 행사를 가졌다.

장보기 행사에는 이상근 고성군수와 최을석 고성군의회 의장, 군의원, 구언회 고성군수협조합장, 박영호 경남가리비수협조합장이 참여해 지역 수산물의 안전성을 알리고 수산물을 직접 구입하며 시장 상인들을 격려했다.


‘수산물DAY’ 장보기 행사는 9월6일부터 연말까지 계속 이어지며, 수산 정책 추진 대표기관인 고성군과 고성군의회, 고성군수협, 경남가리비수협의 관계자 60여명이 시작을 알렸으며 이후 유관기관과 사회단체 등이 참여해 장보기를 계속 이어 나간다. 

이상근 고성군수는 “안전하고 싱싱한 우리 수산물을 많이 이용해 우리의 이웃인 수산업계 종사자들을 응원해 주시길 바란다”며 “함께 이겨내고 함께 행복한 고성군, 사랑합니다”고 말했다.

◆청년의 날 맞아 고성 청년 축제 개최

고성군은 청년의 날을 맞아 9월16일 오후 4시부터 7시까지 고성군 스포츠파크 4구장에서 ‘청년의 날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청년의 날은 매년 9월 셋째 주 토요일로 청년의 권리 보장과 청년 발전의 중요성을 알리고 청년 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청년기본법'에 따라 2020년 법정기념일로 지정됐다.


이번 축제는 고성 청년들이 주체가 돼 청년의 날을 축하하고 모든 군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행사를 마련했다는 데 그 의미가 크며, 청년들의 축제답게 색다른 행사 연출과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수요조사를 통해 인기가수 김범수와 홍진영 초청 공연과 다양한 지역 공연팀들의 생동감 넘치는 공연 등 청년들의 열정이 한 곳에 어우러질 전망이다.

이 외에도 △청년마켓 △먹거리 공간 △인공지능(AI)이 그려내는 고성전시부스 등 30여 개의 다양한 종류의 공간을 선보여 행사를 더욱 풍성하게 할 예정이다.

이상근 고성군수는 “이번 축제는 군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군민들은 즐길 마음만 준비해서 오면 된다”며 “청년들이 준비하는 행사인 만큼 고성군을 이끌어갈 중심 세대인 청년에게 많은 군민들의 격려와 지지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2023년 추석맞이 도로 환경정비

고성군은 9월4일부터 27일까지 다가오는 추석을 맞아 귀성객, 방문객들을 위한 도로 환경정비를 실시한다.

이번 도로 환경정비는 여름철 무성하게 자란 도로변 잡풀과 칡덩굴 풀베기, 도로안전 시설물 및 배수로 점검 등 도로 환경을 저해하는 요인들을 정비해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추진된다.


지방도, 군도 등에 인력과 장비(굴삭기 등)를 투입해 도로변 풀베기 및 잡목제거 작업을 실시하고 도로 순찰을 통해 배수관, 측구 등을 일제히 점검하고 정비한다.

이상한 건설과장은 “풍요로운 한가위를 맞아 고성군을 찾는 귀성객과 방문객들이 안전하고 즐거운 추석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룡세계엑스포 개최 대비 일반음식점 위생 지도·점검

고성군은 9월4일부터 15일까지 일반음식점 위생 지도·점검과 위생 마스크를 배부한다.


관내 음식점들의 청결한 식사 환경을 조성하고, 위생과 식품 안전성을 높이고자 고성 공룡 캐릭터(온고지신) 스티커가 부착된 조리용 위생 투명 마스크를 제작해 배부하고 위생 지도 및 점검도 함께 진행한다.

9월에 열리는 ‘2023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며 제작한 위생 투명 마스크는 관광지사업소와 상족암군립공원 내 일반음식점과 회화면과 고성읍 소재의 일반음식점(면적 100㎡ 이상)에 배부한다.

고성=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