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의 흔적과 기억을 담는 사진작가 김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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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의 흔적'과 '기억'에 천착해온 사진작가 김용임이 인천 개항장 미술의 거리 '갤러리 벨라'에서 개인전을 갖는다.
'문(門)-사유(思惟)의 풍경'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개인전에서는 '문'을 소재로 한 30여 점의 작품을 통해 지난 시간의 흔적과 그 시간을 살다간 이들의 기억, 그리고 오늘을 사는 사람들의 사유함에 대해 이야기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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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정 기자]
▲ 김용임 作 "문(門)-사유(思惟)의 풍경". |
ⓒ 갤러리 벨라 |
'시간의 흔적'과 '기억'에 천착해온 사진작가 김용임이 인천 개항장 미술의 거리 '갤러리 벨라'에서 개인전을 갖는다.
'문(門)-사유(思惟)의 풍경'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개인전에서는 '문'을 소재로 한 30여 점의 작품을 통해 지난 시간의 흔적과 그 시간을 살다간 이들의 기억, 그리고 오늘을 사는 사람들의 사유함에 대해 이야기 한다.
특히, 캔버스 위에 인화된 사진은 사물의 질감 그대로를 적나라하게 표현하며 조금은 불편할 수 있지만 분명 존재하였으므로 마주해야 할 시간의 흔적과 그 결과물로서의 오늘에 대해 말한다.
또한, 주제 의식이 분명한 소재의 선택과 작업에 이야기를 입혀 새로운 해석을 내놓는 김용임의 작업 방식은 신선한 평가를 받고 있다.
인터뷰에서 김용임 작가는 "'문(門)'은 시작이자 끝이다. 문을 통해 들어가고 나가며, 문을 통해 밖을 본다. 그래서 문은 삶이다"라며 "제 작품은 문을 통해 바라본 우리의 시간, 우리의 삶의 대해 사유한다"고 작품의 의미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제 작품의 소재가 된 문들을 보면 정형화된 아름다움, 세속적 화려함과는 거리가 멀다. '예술은 보이는 그대로를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것까지 보는 것이다'라는 파울 클레의 말처럼, 문 너머를 프레임에 담고자 했다"며 "다 만들어졌지만 무슨 이유에서인지 아무도 살지 않는 건물, 누군가 버렸을, 혹은 누군가 남겨두었을 외딴섬의 어떤 문, 저 너머에 누군가 살고 있을지 모를 문, 그를 통해 남겨진 우리의 시간이 저의 작품에서 보여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 사진작가 김용임이 전시장에서 자신의 작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 김민정 |
이번 전시를 기획한 갤러리 벨라의 이춘자 관장은 "휴대폰 등 스마트기기의 보편화로 이제는 인화지에 새겨진 전통적 사진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줄어든 것이 사실이다"라며 "e-북이 발전해도 종이책의 가치가 여전하듯 모니터를 통해 바라보는 사진과 카메라 프레임에 담겨 인화지를 통해 세상에 나온 사진은 전혀 다른 의미와 가치를 갖는다. 이번 전시는 그 의미와 가치에 대해 생각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기획의도를 설명했다.
사진작가 김용임의 '문(門)-사유(思惟)의 풍경' 개인전은 9월 11일까지 갤러리 벨라에서 진행되며 오전 11시~오후 6시 관람할 수 있다. 관람료는 무료이며, 월요일은 휴관한다.
한편, 사진작가 김용임은 인천재능대학교 사진영상미디어과, 중부대학교 인문산업대학원 사진영상과(미술학 석사)를 졸업하고, 현재 (사)한국사진작가협회, 인천가톨릭사진가회, 인천시 미추홀구 사진인연합회 회원과 한국환경사진연구소 연구이사, 인천문화재사진연구소 연구이사 등으로 활동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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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인천게릴라뉴스(www.ingnews.kr)에도 실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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