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당뇨복합제 ‘트루버디’ 개량신약 허가 획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보령은 지난달 28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당뇨복합제 '트루버디'에 대한 품목허가를 획득했다고 5일 밝혔다.
트루버디는 SGLT-2 억제제 계열 '다파글리플로진' 성분과 TZD(치아졸리딘디온) 계열 '피오글리타존'을 결합한 개량신약이다.
트루버디 임상을 주도했던 서울아산병원 내분비내과 이우제 교수는 "SGLT-2 억제제와 치아졸리딘디온 계열 약물 병용이 효과적인 조합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트루버디는 SGLT-2 억제제 계열 ‘다파글리플로진’ 성분과 TZD(치아졸리딘디온) 계열 ‘피오글리타존’을 결합한 개량신약이다. 품목허가를 받은 제품은 ‘트루버디정 10/30mg’과 ‘트루버디정 10/15mg’으로, 두 성분을 조합한 복합제 허가는 이번이 처음이다.
다파글리플로진과 피오글라타존은 전체 당뇨병 가운데 90%를 차지하는 2형 당뇨병에 쓰이는 약물이다. 혈당 강하 효과라는 공통점 외에도 각 성분이 갖는 장점, 부작용 상쇄 효과를 통해 병용투여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두 성분은 서로 다른 기전으로 혈당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혈당 강하 측면에서 추가적인 효과를 낸다. 다파글리플로진은 제2형 당뇨를 유발하는 8개 인자 중 ‘췌장 인슐린 분비장애’, ‘신장 포도당 재흡수 증가’, ‘근육 포도당 흡수 감소’를 개선하며, 피오글리타존은 ‘췌장 인슐린 분비장애’, ‘간 포도당 생성 증가’, ‘근육 포도당 흡수 감소’, ‘지방조직 포도당 흡수 감소’ 효과가 있다.
두 성분을 조합할 경우 심혈관 사망을 줄이고 심근경색・뇌졸중・신장질환・혈압 감소 효과도 높일 수 있다. 이밖에 비알코올성 지방간 지표 개선, 인슐린 감수성 개선,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에 관여하는 베타세포 기능 개선 역시 가능하다. TZD 계열 약물의 경우 체액 저류(부종)와 체중증가를 유발할 수 있는데, SGLT-2 억제제 약물이 체액 저류를 줄이고 체중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TZD의 부작용을 상쇄시키는 효과가 있다.
보령은 SGLT-2 억제제와 치아졸리딘디온 급여 적용 전부터 해당 제품에 대한 개발을 추진해왔다. 지난 4월 당뇨병 치료제 병용 급여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두 성분의 병용 처방도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트루버디 임상을 주도했던 서울아산병원 내분비내과 이우제 교수는 “SGLT-2 억제제와 치아졸리딘디온 계열 약물 병용이 효과적인 조합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살부터 담배 피워” 美 유명 영화감독, 결국 ‘이 병’ 투병… 폐조직 파괴까지?
- “부끄러워서?” 대변 참았다가… 극심한 복통 유발하는 ‘이 병’ 위험 증가, 왜?
- "'이것' 먹고 속 부대껴 죽을 뻔"… '사랑과 전쟁' 유지연, 그래도 포기 못한다는 음식은?
- “개에게 물리고 2년 뒤 ‘돌연 사망’”… 베트남 여성, ‘이것’ 방심이 원인?
- 슬림 탄탄 박소담, 고난도 '이 동작' 인증… 어떤 효과 있는 운동?
- 경기북서부해바라기센터 개소 10주년 기념 심포지엄 성료
- “51세 맞아?” 타고난 유연성 미나… ‘이 운동’이 탄탄 몸매 비결?
- 대웅제약 “美 기술수출 자가면역질환신약, 계약 해지 통보받아”
- “촬영 앞두고 먹는 식단” 엄지원, 어떤 음식으로 관리하나 보니?
-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이준홍 교수, 뉴로프런티어 학술상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