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계백병원 각막클리닉, 부분층 각막이식술 성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상계백병원 각막클리닉 황제형, 강민지, 이지혜 교수팀이 부분층 각막이식술에 성공했다.
황제형 교수는 "상계백병원 각막클리닉은 각막이식 전담팀을 운영해 각막 분야 전문 의료진과 전담 간호사가 계속 호흡을 맞춰 운영되므로 최상의 수술 결과를 보이고 있다"며 "부분층 각막이식 수술과 수입각막을 이용한 신속한 각막이식을 적극적으로 시행해 많은 환자에게 새로운 빛을 선물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래 전 좌안 백내장 수술을 받은 82세 남자 환자가 점차 시력 저하가 발생하고 모래알이 들어간 듯한 이물감으로 내원했다. 진료 시 각막내피세포 기능 저하로 인한 각막 부종이 발생해 있었고 교정시력 0.02로 시력 저하를 보였다. 각막내피수 저하 이외 다른 각막 부위는 이상이 없어 시력 회복이 빠르고 거부 반응이 적은 각막 내피만 이식해주는 부분층 각막이식을 계획했다. 안구 폭이 짧아 이식편을 넣어주기 비교적 어려울 수 있는 눈이었지만 부분층 각막이식은 성공적으로 시행되고, 수술 6일 후부터 환자의 나안시력이 0.1로 향상되며 빠른 회복을 보이고 있다.
각막이식이란 본인의 각막을 제거하고 타인으로부터 기증받은 각막을 이식하는 수술법이다. 각막이식은 전층 각막이식과 부분층 각막이식으로 나눌 수 있다. 부분층 각막이식에는 앞부분층 각막이식과 뒷부분층 각막이식이 있어 환자의 질환과 이상 범위에 따라 적합한 이식 방법을 선택한다.
각막 전층에 걸쳐 이상이 있지 않고 특정 부분층의 이상인 경우 전층보다 부분층 각막이식이 선호된다. 부분층 각막이식의 경우 절개창이 작아 안정적이고 각막을 적게 꿰매줘도 돼 수술 후 난시가 적다.
부분층 각막이식은 이상이 있는 각막의 내피세포층만 이식을 해주는 것이다. 전층 각막이식에 비해 수술 후 시력 회복이 빠르고 거부반응 재발률이 상대적으로 낮다. 부분층 내피 각막이식 후에는 눈 안에 공기를 넣어두는데 공기가 뜨는 힘으로 각막을 붙여주게 돼 수술 후 똑바로 누워있는 자세를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황제형 교수는 "상계백병원 각막클리닉은 각막이식 전담팀을 운영해 각막 분야 전문 의료진과 전담 간호사가 계속 호흡을 맞춰 운영되므로 최상의 수술 결과를 보이고 있다"며 "부분층 각막이식 수술과 수입각막을 이용한 신속한 각막이식을 적극적으로 시행해 많은 환자에게 새로운 빛을 선물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4160볼트 ‘고압전류’ 감전, 두개골 드러나… 30대 남성, 어떻게 생존했나?
- “진짜 학생이래도 믿겠네”… 청소년 얼굴까지 소화, 대표 ‘동안’ 스타 5인
- 우도환, 시한부 역할 위해 7kg 감량했다던데… 운동 안 한 게 비결?!
- 감 먹고 바로 ‘이것’ 섭취했다가, 장 막혀 절제까지… 40대 여성에게 무슨 일?
- ‘8번 이혼’ 후 몰라보게 야윈 근황, “딸 살해 협박에 건강 악화”… 누구?
- 잘못 골라 마셨다간 암 위험… 건강한 커피 마시려면 '이것'만 기억하세요
- 키트루다 특허 만료 대비? MSD, 4.6조에 이중항체 독점 라이선스 계약
- 중국에서 벌어진 일… '9쌍둥이 임신', 어떻게 가능했지?
- "앞머리 심었다" 인기 아이돌 박지원, 탈모 고백… 모발 이식 방법 보니
- '브리저튼' 각본가 숀다 라임스, 약 안 쓰고 68kg 감량… 평소 '이 과일' 챙겨 먹었다던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