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걸’ 염혜란 “연기 차력쇼란 말, 마냥 칭찬 같지는 않아” [IS인터뷰]
정진영 2023. 9. 5. 06:10
“연기 차력쇼라는 칭찬이 처음에는 연기를 잘한다고 하시는 말 같아서 기분이 무척 좋았어요. 그러다가 나중에 ‘저게 무슨 의미일까’ 생각하게 되더라고요. 차력은 마음 편히 보는 장르는 아니잖아요. 단순한 칭찬이라기 보다 안에 의미가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최근 넷플릭스 시리즈 ‘마스크걸’로 또 한 번 ‘인생 연기’를 경신했다는 평을 듣고 있는 배우 염혜란과 만났다.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마주앉은 자리. 그는 자신을 향해 쏟아지는 수많은 연기 호평에도 들뜬 기색 없이 이 같이 말했다.
‘마스크걸’은 외모 콤플렉스를 가진 평범한 직장인 김모미가 밤마다 마스크로 얼굴을 가린 채 인터넷 방송 BJ로 활동하면서 의도치 않은 사건에 휘말리며 벌어지는 이야기. 염혜란은 이 작품에서 김모미에 의해 살해당한 주오남(안재홍)의 어머니 김경자를 연기했다.
최근 넷플릭스 시리즈 ‘마스크걸’로 또 한 번 ‘인생 연기’를 경신했다는 평을 듣고 있는 배우 염혜란과 만났다.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마주앉은 자리. 그는 자신을 향해 쏟아지는 수많은 연기 호평에도 들뜬 기색 없이 이 같이 말했다.
‘마스크걸’은 외모 콤플렉스를 가진 평범한 직장인 김모미가 밤마다 마스크로 얼굴을 가린 채 인터넷 방송 BJ로 활동하면서 의도치 않은 사건에 휘말리며 벌어지는 이야기. 염혜란은 이 작품에서 김모미에 의해 살해당한 주오남(안재홍)의 어머니 김경자를 연기했다.
김경자는 ‘마스크걸’의 3회부터 본격적으로 등장한다. 평생 아들에게 감정적으로 의지해 살아온 경자가 아들을 잃은 뒤 흑화하는 과정이 밀도있게 진행된다. ‘마스크걸’ 공개 이후 일부 시청자들 사이에서 ‘진짜 주인공은 김경자’라는 표현이 나온 이유다.
염혜란은 그런 칭찬에 “듣기에 편하지 않은 말”이라며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였다. 김모미는 극 속에서 몇 번의 커다란 변화를 겪는데, 그에 따라 배우가 이한별에서 나나로, 또 고현정으로 바뀐다. 염혜란은 “모미는 서로 다른 세 명의 배우가 연기를 하는데 나는 혼자 경자를 계속 연기하다 보니 본의 아니게 분량이 많아졌다”며 “아마도 분량 때문에 김경자의 극 속 비중을 크게 느껴주신 것 아닌가 한다”고 말했다.
“물론 김경자를 인상 깊게 봐주신 건 감사하죠. 그런데 아마 경자의 활약이 컸다는 생각이 든 이유는 분량 때문 아닐까 싶어요. 저는 ‘마스크걸’을 쭉 함께하면서 모미가 마음속에 크게 자리를 잡더라고요. 모미의 삶이 깊게 스며들어왔어요.”
김모미는 극에서 성형을 해 얼굴을 크게 바꾼다. 그에 따라 배우가 이한별에서 나나로 변경됐다. 김경자 역시 성형을 하고 얼굴을 바꾸지만 배우는 염혜란이 그대로 맡았다. 대신 특수분장을 했다.
염혜란은 “‘마스크걸’이 모미의 변화에 따라 크게 세 덩이로 나뉘는데, 나는 마지막 부분에서만 (13년이란 세월이 흘렀으니) 특수분장이 필요할 거라 생각했는데 아니더라. 성형하고 난 이후부터 특수분장을 하라고 하더라”며 “처음에는 특수분장을 하고 내가 연기를 잘할 수 있을까 싶은 부담이 있었는데 막상 하고 거울을 보니 생각이 바뀌더라”고 고백했다.
“처음에는 시도를 많이 해봤어요. 머리도 가발을 쓴 거고요. 잘 보시면 분장도 늘 같지 않다는 걸 아실 수 있을 거예요. 분장팀에서 상황에 따라 경자의 얼굴에 디테일을 만들어 주셨거든요. 분장을 한 뒤 거울을 봤는데 ‘아, 김경자라는 가면이 내게 씌워졌구나’라고 생각했어요. 연기의 반은 분장이 다했다고 생각해요.”
앞서 넷플릭스 시리즈 ‘더 글로리’로 복수극을 보여줬던 염혜란. 그는 ‘마스크걸’과 ‘더 글로리’의 차이점에 대해 “굳이 차별화되는 지점을 만들지 않더라도 워낙에 다른 인물이었다”면서 “다만 두 작품 모두에서 시신을 확인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그런 부분은 힘들었던 것 같다. 배우로서 해야 되는 일이긴 하지만 어쩔 수 없이 고통스러운 장면들이었다”고 떠올렸다.
염혜란은 ‘마스크걸’ 속 김경자를 잘 표현하는 대사로 “내 아들만 아니면 되아부럿제”를 꼽았다. 아들을 염려하는 엄마의 마음이라 생각돼 공감이 되면서도, 또 한편으론 자신의 아들이 연루됐을 수도 있을 시체를 보고도 아들이 아니라는 이유만으로 마음을 놔버리는 섬뜩함. 그 양면성이 잘 드러나는 대사다.
“김경자를 한 마디로 설명하자면 편협한 인물 아닐까요. 내 자식이 소중하면 남의 자식도 똑같이 소중한 건데 내 자식이 무사하기만 하다면 괜찮다고 하잖아요. 개인적으로는 마지막에 모미가 사랑받고 싶다고 하는 장면이 제일 기억에 남아요. 결국 ‘마스크걸’은 사랑에 대한 이야기 아닐까요. 사랑과 인정을 갈구하는 그 대사의 울림이 참 컸던 것 같아요.”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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