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깡패국가 담당”… 北 억류 미국인들 석방 헌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 억류 미국인 수십명을 풀려나게 하고 북핵 협상에도 참여했던 '깡패국가 담당 비공식 차관' 빌 리처드슨 전 미국 뉴멕시코주 주지사가 별세했다.
뉴욕타임스(NYT)는 부고기사에서 "리처드슨 전 지사는 북한 이라크 쿠바 수단 등에 억류된 미국인과 미군 약 80여명을 석방하는 인도주의적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며 "그는 자신을 깡패국가 담당 비공식 차관이라 부르곤 했다"고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차례 방북… 북핵 협상 참여
인질 협상 대가… 80여명 구해
북한 억류 미국인 수십명을 풀려나게 하고 북핵 협상에도 참여했던 ‘깡패국가 담당 비공식 차관’ 빌 리처드슨 전 미국 뉴멕시코주 주지사가 별세했다. 향년 75세.
리처드슨 글로벌참여센터는 2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리처드슨 전 지사가 전날 매사추세츠주 채텀 자택에서 숨졌다고 발표했다.
그는 40년 넘게 연방 하원의원, 주지사, 대선후보, 외교관, 유엔 주재 미국대사 등으로 활약했으며, 여러 차례 국제분쟁 종식과 해외 억류 미국인 석방 협상에 관여해 뛰어난 외교력을 발휘했다. 빌 클린턴 행정부와 버락 오바마 행정부 당시 수차례 방북해 북핵 협상에 참여했고, 억류 미국인 석방도 성공적으로 이끌어낸 인물이다. 1994년 북핵 해법 논의를 위해 방북중 주한미군 헬기가 휴전선 인근에서 북한에 격추되는 사건이 발생하자, 즉시 북측과 조종사 송환 협상을 벌여 성공시켰다.
96년엔 대통령 특사로 방북해 한국계 미국인 에번 헌지커의 석방을 성공시켰으며, 2009년엔 중국계 미국인 로라 링 기자의 송환도 성사시켰다. 2016년 북한이 대학생 오터 웜비어를 억류했을 때는 뉴욕에서 북한 외교관들을 만나 웜비어 석방을 요청했다.
지난해 12월엔 러시아에 억류된 미국 여자농국 스타 브리트니 그라이너 석방 협상에 관여하기도 했다.
뉴욕타임스(NYT)는 부고기사에서 “리처드슨 전 지사는 북한 이라크 쿠바 수단 등에 억류된 미국인과 미군 약 80여명을 석방하는 인도주의적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며 “그는 자신을 깡패국가 담당 비공식 차관이라 부르곤 했다”고 전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리처드슨은 노벨평화상 후보로도 여러 번 지명됐다”며 “그의 따뜻함과 유머는 정적들을 무장해제 시키는 경우가 많았다. 그에게 적대적인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고 평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을 통해 “리처드슨 전 지사는 누구와도 만났고, 어디든 날아갔고, 필요한 것이면 뭐든 했다”며 “수많은 미국인이 사랑하는 가족과 재회토록 해준 그에게 깊은 감사를 느낀다”고 밝혔다.
워싱턴=전웅빈 특파원 imung@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관악산 둘레길에 ‘퇴직경찰’ 투입한다… 총 50명
- “궁금해”…수습이 애인과 나눈 카톡 대화 몰래 빼낸 변호사
- 10년 전 음주 사망사고 내놓고 1m 음주운전 ‘쿨쿨’
- “4일 공교육 멈춤” 국회 앞 모인 교사들… 20만명 추산
- 여성 BJ ‘폭행·감금’ 자작극 아니었다… “남편이 범인”
- 안 씹혀 뱉어보니…버거 패티와 같이 구워진 ‘테이프’
- “20만원은 쏴라” 지지자 글에…조민 “후원 독려 안돼”
- ‘성폭행하려고’ 엘베 무차별 폭행…피해자가 영상 공개
- 한동훈 “美출장비 내역 공개하겠다…文정부 것도 함께”
- ‘코인 상장 뒷돈 의혹’…성유리 남편 안성현 구속 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