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붐+네옴시티 호재 덕분에…HD현대건설기계, 수주 콧노래

이수기 2023. 9. 3. 13:2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HD현대건설기계는 최근 아르헨티나 리튬 염호광산과 사우디아라비아 네옴시티 건설에 투입되는 굴착기·휠로더·굴절식 덤프트럭 등 건설장비 73대를 계약했다고 3일 밝혔다.

아르헨티나에는 이달까지 50t급 굴착기 6대, 300마력 휠로더 3대, 150마력 모터그레이더 4대, 적재중량 41t 굴절식 덤프트럭 10대 등 총 23대가 공급된다. 이 장비들은 살타주에 위치한 염호광산을 조성하고 리튬 가공 후 소금 폐기 작업에 투입될 예정이다.

HD현대건설기계 측은 “고도 4000m 이상의 고지대에 리튬 염호광산을 새로 조성하기 위해선 다양한 기종의 건설기계가 필요한데, 굴착기·휠로더 외에도 모터그레이더·굴절식 덤프트럭 등 HD현대건설기계가 보유한 장비 공급 능력과 해외 서비스망이 수주에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HD현대건설기계가 아르헨티나 리튬 염호광산에서 수주한 50t급 굴착기(HX500LT3). 사진 HD현대건설기계


앞서 HD현대건설기계는 사우디아라비아 네옴시티 ‘더 라인’ 건설 현장에 40t급 굴착기 12대, 대용량 버킷(5.6㎥) 휠로더 5대 등 50대를 수주해 지난달 중순 공급을 완료한 바 있다. 이번 계약을 통해 HD현대건설기계는 업계 최초로 유럽 ‘스테이지5’ 배기가스 배출 기준을 충족하는 친환경 장비를 사우디아라비아에 공급했다.

한편 글로벌 건설기계 시장은 신흥 시장의 대형 프로젝트 붐과 2차전지 등 신규 원자재 수요 증가로 당분간 수요가 꾸준히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다. HD현대건설기계는 지난 2분기 중남미 등 자원 보유국에서 전년 동기 대비 판매가 15% 늘었다. 중동지역 판매 성장률은 같은 기간 97%에 이른다.

이수기 기자 lee.sooki@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