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김치말이 국수’라고? 오역이 부른 외국인 먹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한 외국인의 '김치말이 국수' 먹방 영상(먹는 방송)이 국내에서 화제다.
논란의 영상은 지난 2018년 9월 한 외국인 유튜버가 올린 '김치 랩트 누클리어 파이어 누들스(KIMCHI WRAPPED NUCLEAR FIRE NOODLES) 먹방(MUKBANG)'이라는 제목의 영상이다.
영상 속 음식은 한국의 '김치말이 국수'가 아닌, 매운 볶음 라면을 김치에 돌돌 말아 쌈을 싼 형태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팝 열풍으로 외국인들의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한국 음식 먹방을 하는 해외 유튜버가 많아졌다. 하지만 외국인들이 온라인을 통해 한식을 접하는 사례가 늘어난 탓에 한국 음식의 잘못된 번역과 표기법 등으로 한국 음식과는 다른 음식을 먹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일부에서는 단지 다른 유튜버 레시피를 보고 따라 한 것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논란의 영상은 지난 2018년 9월 한 외국인 유튜버가 올린 ‘김치 랩트 누클리어 파이어 누들스(KIMCHI WRAPPED NUCLEAR FIRE NOODLES) 먹방(MUKBANG)'이라는 제목의 영상이다. 영상 속 음식은 한국의 ’김치말이 국수‘가 아닌, 매운 볶음 라면을 김치에 돌돌 말아 쌈을 싼 형태였다.
한국인들이 먹는 김치말이 국수는 김칫 국물을 섞은 동치미나 냉면 육수에 여러 가지 고명을 얹어 만든 국수다. 고명으로는 송송 썬 김치 등이 들어간다. 농촌진흥청의 국가표준식품성분DB를 활용한 애플리케이션 팻시크릿(FatSecret)에 따르면, 김치말이 국수의 1인분(400g)당 열량은 431Kcal다. 하지만 영상 속 음식에 사용된 매운 볶음 라면 1인분(1봉지)당 열량은 545Kal로, 나트륨 함량은 1430mg,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72%에 달한다. 배추김치의 100g당 열량은 21kcal, 나트륨 함량은 646mg이다. 햄, 치즈와 같은 가공식품에 비해 나트륨 함량은 낮은 수준이나 고나트륨, 고열량인 매운 볶음면 제품과 함께 먹으면 위 건강을 해칠 위험이 크다. 맵고 짠 음식은 염증을 만들고, 정상 위 세포에 변형을 일으켜 암 위험성을 높인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미디어가 건강습관에 영향… "먹방도 규제 필요하다"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먹방' 많이 볼수록 살찐다"
- 나도 모르게 '먹방' 찾아본다면… 중독 위험
- '먹방' 보며 거식증 치료… 도움 될까?
- 죽어라 다이어트 하면서 ‘먹방’ 열광… 문화가 통제하는 ‘식탐’
- "'먹방' 인기지만… 비만이 부른 당뇨병은 수명 단축합니다" [헬스조선 명의]
- [밀당365] 만두 포기할 수 없을 때 ‘두부밥 만두’ 어때요?
- 정수리 탈모 막으려고 ‘맥주 효모’ 먹는데… 머리 왜 안 자랄까
- 먹으면 바로 화장실 직행… ‘이 음식’ 특히 주의해야
- “파릇파릇 샐러드에 들어가는 ‘이것’”… 美 질병통제예방센터 뽑은 가장 건강한 채소, 효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