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 대학교육 혁신으로 창의융합형 나눔인재 키운다

서명수 2023. 9. 1. 16:5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나사렛대학교 학생들이 자유롭게 토론하고 있다.

나사렛대학교가 ‘창의융합형 나눔인재 양성’이라는 대학혁신지원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 ‘KNU Vision 2024’를 기반으로 8대 혁신과제를 선정하여 2주기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나사렛대학교는 2018년, 2021년 진행된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되어 대학 교육의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9년부터 3년간 진행된 1주기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학생교육과 연구, 산학협혁, 특성화에 이르기까지 총 네 개 영역에 걸쳐 창의융합 인재양성과 실무능력을 배양 할 수 있는 교육과정 개편, 4차 산업혁명 대비 교육 인프라 구축을 강화하였다.

특히 1주기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5대 교수법 개발 및 적용, 장애학생의 웹접근성 향상을 위한 전국 최초 UD(Universal Design)기반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 구축, 발달장애 대학생 맞춤형 프로그램 Able+ Program 운영 등 대학의 혁신을 위해 다양한 혁신 사업을 추진하여 대학의 혁신을 견인하였다.

2022년부터 진행된 2주기 대학혁신지원사업은 1주기에 진행된 사업을 토대로 개선사항 도출 및 교육환경의 변화를 환류하여 사업계획을 수립하였다. 1주기 혁신사업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변화한 교육여건 기초로 혁신사업을 추진하였다. 반면 2주기 대학혁신지원사업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학령인구 감소 등 학생과 대학이 처한 교육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사업을 계획하였다.

AI기반 UD-LMS 고도화 개발 및 재활복지 특성화 콘텐츠(Na-MOOC) 개발 확대를 통한 사회적가치 실현
나사렛대학교는 전국에서 장애학생이 많은 대학으로 손꼽히는 대학이다. 각 수업마다 1~10명 내외의 장애학생들이 장애학생지원센터의 학습지원을 통해 비장애 학생과 함께 수업을 받았다. 하지만 화면과 소리로 진행되는 온라인 수업은 장애학생이 수강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았다. 특히 장애학생 중 다수를 차지하는 시각/청각 장애학생은 온라인 수업 접근에 제한이 많았다.

때문에 1주기 대학혁신지원사업에서는 장애학생이 차별 없이 온라인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UD(Universal Design)기반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 구축’과 ‘BF(Barrier Free)콘텐츠’를 개발했다. 또한 나사렛대학교의 특성을 분석하여 우리대학에 맞는 원격수업 체계 ‘E PLUS(Pull Learning platform based on UD System)’를 구축하여 원격수업 시스템 운영의 기초를 만들었다. 2020년부터 지속된 COVID-19 확산과 비대면 수업으로 변환으로 ‘UD기반 LMS’와 ‘BF콘텐츠’는 COVID-19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였다.

그 결과 비대면 수업 만족도 조사에서 학생 만족도는 높게 나타났다. 2020년 4월 ‘BF기반 이러닝 콘텐츠’를 통한 학습지원 사례가 KBS1 TV ‘사랑의 가족’ 프로그램에 소개되었으며 또한 8월에는 교육부에서 안내한 ‘2020학년도 1학기 원격수업 우수사례’에서 장애학생 지원에 대한 사례로 선정 되는 성과를 달성했다.

2주기 대학혁신지원사업에서는 1주기 구축한 UD-LMS와 BF콘텐츠를 고도화 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원격교육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사업은 원격수업 교과목 TA운영을 통해 원격수업의 질을 높였다. 또한 BF 콘텐츠 개발 확대를 통해 장애학생에게 더 많은 콘텐츠를 제공하며, 메타버스 가상공간을 PULL 학습플랫폼에 도입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가장 중점을 둔 사업은 UD-LMS의 고도화이다. AI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UD-LMS를 고도화 하는 사업은 기존 LMS에 AI챗봇을 탑재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지원과 접근성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 하였다. 나사렛대학교는 UD-LMS 고도화를 통해 원격수업의 질을 높이고, 단순한 원격수업 콘텐츠 제공이 아닌 통합적 지원이 가능한 학습플랫폼 구축이 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또한 재활복지 특성화를 확산하기 위하여 재활복지 관련 유명인사의 특강 콘텐츠를 제작하여 관련 재활복지 관련 기관과 인원을 대상으로 공개 콘텐츠(Na-MOOC)를 운영할 예정이다. 2022년에 시범 제작을 완료하였으며, 2023년에는 확대 운영 예정이다.


장애학생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나사렛대학교 브리지학부는 발달장애 대학생의 신체적, 정신적, 영적 성장을 위한 전인적 교육을 구현하고 사회구성원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전공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브리지학부에서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Na-C&G+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Na-C&G사업은 1주기 진행된 Able+ Program을 고도화 한 사업이다. Able+ Program은 2019년부터 발달장애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으로 1차년도 ‘사업 양적확대’, 2차년도 ‘사업 고도화’, 3차년도 ‘사업성과 확산’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했다. 2022년부터 진행된 Na-C&G+ 사업은 발달장애 학생의 직업재활 및 사업기술 향상을 위한 음악 프로그램과 생활기술 향상을 위한 스포츠 심리기술 프로그램, 모둠별 Spectrum 활동 등을 통해 발달장애 학생들의 일상생활 훈련과 취업을 위한 활동 지원 등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한 사업을 진행하였다.

한편 시각, 청각, 지체장애 등 장애학생들의 학습을 지원하고 취업 지원을 위한 ‘Harmony 장애학생 맞춤형 지원사업’도 추진된다. Harmony 사업은 비장애 학생을 기준으로 진행되는 업 지원 프로그램을 장애유형별 특성에 따라 맞춰 제공하는 취업지원 사업이다. 장애학생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Harmony사업은 장애 특성 맞춤형 교육과 실전형 3-step 진로취업 체계에 따른 단계별 교육을 장애학생에게 제공한다. 특히 지역사회 장애인 고용네트워크 구축과 장애학생 진로취업 지원 거점대학으로 사업 추진을 통해 지역사회와 우수사례로 확산 할 예정이다.

Able+ Program과 Harmony 장애학생 맞춤형 지원체계 고도화 사업은 우리대학의 중장기발전계획의 『특성화 4.0』 발전 전략을 반영한 장애 학생 맞춤형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재활복지특성화 선도대학으로서의 대·내외적 교육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또한 대학이 속한 지역인 충청남도 종합계획 2012-2020의 ‘근심없는 복지 실현’에 부합한다. 앞으로 나사렛대학교는 장애학생에 대한 지원을 통해 장애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장애학생이 학습하기 좋은 대학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학생중심 창의융합 공간 구축을 통한 교육 환경 개선


나사렛대학교는 2018년 자체 교육 수요자 만족도 조사 결과 나사렛대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 중 교육환경 부분에 대한 만족도가 타 만족도에 비해 낮게 평가되었다. 이에 따라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학생들의 교육환경 만족도를 높이고, 창의융합 공간 구축을 위해 학생중심의 창의융합 공간 구축을 추진했다.

이를 위해 학생회장단 사업설명회, 재학생 설문조사 등 재학생 의견수렴을 통해 학생 중심 창의 융합공간을 구축했다. 특히 5대 교수법과 연계하여 각 교수법 적용시 활용할 수 있는공간 구축을 진행했다. 각 공간의 명칭은 재학생 의견수렴을 통해 ‘N-CUBE Zone’, ‘N-fides’, ‘N-Common Room’, ‘N-Study Rooms’라고 이름을 공모하여 선정했다. 이처럼 학생 수요에 맞춘 학생중심형 창의융합 공간 구축 결과 교육 수요자 만족도 점수도 향상되었으며, 재학생의 교육 공간 활용 효율성도 향상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2023년 진행되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은 1주기 사업에서 공용공간에 대한 환경개선 보다 수업을 위한 기본 인프라 구축 및 보완에 초점을 두었다. 특히 노후화된 강의실과 전산강의실에 대한 환경개선과 대학 교육시스템 고도화 및 시스템 구축 등 온/오프라인 환경개선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만족도 향상을 도모할 예정이다.


혁신을 위한 3년, 앞으로 3년


나사렛대학교는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되어 2022년 5월 대학 자율혁신계획서를 제출하였다. 이에 따라 2022년~2024년까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육의 변화에 대응하고, 수요자 중심의 교육, 온/오프라인 교육 환경 조성 등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나사렛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단은 2019년과 2020년 진행된 ‘대학혁신지원사업 연차실적평가’에서 우수 등급으로 평가 받았으며, 2022년에 진행된 연차평가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앞으로 그동안의 노하우를 통해 향후 추진될 대학혁신지원사업에서 최우수 대학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서명수 기자 seo.myongsoo@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