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이 좋아하는 '이 음식'… 두피 건강하게 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폐경기에 머리카락이 한 웅큼씩 빠져 고민인 중년 여성이 많다.
이는 각종 영양소의 소화·흡수력이 떨어진 중년 여성이 청국장 섭취 후 영양 흡수가 원활해지면서 두피가 건강해져 표피의 각질 탈락이 잘 이뤄진 결과로 추정된다.
강 교수팀은 "중년 여성이 청국장을 즐겨 먹으면 두피 상태가 건강해져 두피의 다양한 문제가 개선된다는 것이 이번 연구의 결론"이라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건국대 강상모 생물공학과 교수팀은 2020년 3~5월 40~60대 중년 여성 20명을 대상으로 청국장 섭취와 두피 건강간의 상관성을 분석했다.
강 교수팀은 이들을 청국장 섭취 그룹(10명)과 미섭취 그룹(10명)으로 나눴다. 청국장 섭취 그룹은 매일 아침 공복에 생 청국장 50g을 1회 섭취했다. 그리고 12주 후 두 그룹 간 두피 건강 상태 차이를 비교했다.
그 결과, 청국장 미섭취 여성 두피의 수분 지수는 12주 후 약간 감소했으나 청국장 섭취 여성의 수분 지수는 31.5%나 증가했다. 두피 등 피부에서 수분은 각질층의 유연성을 높여준다. 두피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분 지수는 수분 지수와 반대로 청국장 섭취 12주 후 감소했다.
강 교수팀은 논문에서 "생 청국장을 섭취하면 청국장의 주재료인 콩에 함유된 식물성 에스트로젠(아이소플라본)의 흡수가 증가해 두피의 피지(유분) 생성을 억제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또한 청국장 미섭취 여성의 두피 각질량은 12주 뒤 다소 증가했으나 청국장 섭취 여성의 각질량은 14.0% 감소했다. 이는 각종 영양소의 소화·흡수력이 떨어진 중년 여성이 청국장 섭취 후 영양 흡수가 원활해지면서 두피가 건강해져 표피의 각질 탈락이 잘 이뤄진 결과로 추정된다. 두피의 홍반 색소량과 미생물 양도 12주 후 청국장 미섭취 여성에선 증가, 청국장 섭취 여성에선 감소 추세를 보였다. 강 교수팀은 "중년 여성이 청국장을 즐겨 먹으면 두피 상태가 건강해져 두피의 다양한 문제가 개선된다는 것이 이번 연구의 결론"이라고 강조했다. 이 연구 결과는 '한국미용학회지'에 게재됐다.
반대로 두피 건강을 위해 피해야 하는 음식도 있다. 감자튀김, 삼겹살 같은 기름기가 많은 음식이다.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먹으면 혈액 속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양이 늘어난다. 이로 인해 혈액이 끈적끈적해지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진다. 결과적으로 두피가 혈액을 통해 영양분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해 탈모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굵기가 가는 말초혈관일수록 혈액순환이 잘 안 되기 쉬운데, 모발을 만드는 모낭 주변의 혈관은 대부분 말초혈관이다. 실제 고지방 식이를 한 쥐에게서 탈모가 질 생긴다는 사실이 일본 도쿄의대 연구팀 실험에서 관찰되기도 했다. 연구팀은 지방이 많은 음식이 모낭 재생을 방해해 모낭이 비활성화된 것으로 분석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청국장이 다이어트 음식으로 각광받는 이유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청국장과 '이 약'은 상극… 약과 음식 궁합 알아봐요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젊음의 비결 지닌 청국장의 놀라운 품격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노화방지에 탁월한 청국장, 집에서 만들어 먹는법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청국장, 노화방지 + 항암 + 다이어트 효과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일본 청국장 ‘낫토’가 뜬다!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머리 빠지는 중년 여성, '청국장' 드세요
- 중년 여성에게 좋은 '청국장'… 어떤 효과 있길래?
- “8살부터 담배 피워” 美 유명 영화감독, 결국 ‘이 병’ 투병… 폐조직 파괴까지?
- “부끄러워서?” 대변 참았다가… 극심한 복통 유발하는 ‘이 병’ 위험 증가,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