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 미래다] ‘HiVE’ 등 교육부 주요 사업 모든 평가서 전국 최고 등급 획득

2023. 8. 30. 00:0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연성대학교

향후 6년동안 총 210억 지원 확정
학생 맞춤 지원으로 취업률 72.6%
140여 종 국내 최고 수준 장학제도

연성대는 맞춤형 진로·취업 지원으로 수도권 최고 수준의 취업률(72.6%)을 기록하고 있다. 또 총 140여 종의 장학제도를 통해 재학생의 97.5%가 1인당 평균 385만원의 장학금을 받고 있다. [사진 연성대]
연성대는 교육부 주요 사업에 선정되고, 모든 평가에서 전국 최고 등급을 받고 있다.

연성대학교는 대한민국 혁신전문대학(Ⅰ유형), 산학연협력선도전문대학(LINC3.0), 마이스터대학,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HiVE사업),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대한민국 혁신전문대학(Ⅲ유형), 특성화 전문대학(SCK) 등 교육부 주요 사업에 선정되고, 모든 평가에서 전국 최고 등급을 획득했다. 이를 기반으로 연성대는 교육부에서 2016년부터 지금까지 477억원을 지원받았고, 향후 6년간 총 210억을 받기로 확정했다. 이처럼 전국 최고의 재정지원을 받는 연성대는 교육 투자와 교육 혁신으로 결실을 보며 대한민국 대학 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연성대는 학생 개개인에 맞춤화된 진로·취업 지원을 제공해 수도권 최고 수준의 취업률(72.6%, 2020년 정보공시 기준, 4년제 대학 대비 14.6% 높은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다. 국내 최고 수준의 장학제도도 갖췄다. 총 140여 종의 다양하고 폭넓은 장학제도를 통해 재학생 중 97.5%가 1인당 평균 385만원, 등록금 대비 평균 55.6%의 장학금(2021년 정보공시 기준)을 받았다. 이는 수도권 평균 장학금 대비 8% 이상 많은 금액으로, 반값 미만 등록금을 실현하고 있다.


수준 높은 학생 복지시스템 갖춰


연성대는 지난 2017년 교육부로부터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World Class College)에 선정되고, ▶글로벌 학습공동체 기반 직업교육의 국제화 ▶창의·융합 학습 공동체 기반 글로컬 서비스 교육 플랫폼 구축 ▶소통 학습공동체 기반 현장 연계형 실천학습 선도모델 확산 등의 사업을 추진해 교육부에서 전국 1위의 평가를 받았다.

특히 한국산업인력공단 K-Move 사업에 연속 선정돼 해외 어학연수를 넘어 해외 인턴십과 해외취업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으며, 지난 10년간 해외취업자 상위 톱4 자리를 지키고 있다.

연성대의 모든 학과는 ‘Gem경력개발 로드맵’이라는 직무별로 세분된 로드맵을 구축하고 있다. 이는 학생이 대학 입학 후 졸업까지 수행해야 할 정규교육과정과 대학핵심역량에 근간한 비교과 활동을 체계화한 것으로, 에듀테크 기반 스마트에듀를 접목해 학생 개개인에 1대 1로 맞춤화된 경력개발·취업준비를 지원하는 연성대학교만의 차별화된 시스템이다. 이 밖에 연중 수시로 직무·취업캠프, 취업특강을 진행한다. 최근 도입한 AI(인공지능) 면접시스템, 입사지원서·모의면접 지원 프로그램 등 다양한 취업 지원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미국·호주·일본·중국 등 총 15개국 64개 해외자매대학과의 해외어학연수를 비롯해 글로벌 직무봉사·프리인턴십·해외위탁교육 등의 글로벌 연수, K-MOVE 사업 선정을 통한 해외인턴십 및 취업, 외국어 아카데미, 모의토익 경시대회 등 다양한 글로벌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대학본관과창의교육센터는 연성대 캠퍼스를 창의적인 공간으로 바꿨다. 두 건물에는 학생들의 잠재력과 창의력을 키워주는 메이커 스페이스,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창의인성교육실, 다양한 문화적 경험을 제공하는 카페 플래닛37, 통통계단, 연성별마당, 시공간을 넘어 소통할 수 있는 인스퍼레이션홀, CS스튜디오 등 최신 스마트 캠퍼스 시설이 자리하고 있다.


새로운 보건계열 학과 신설도


연성대는 지역 기반 고등직업교육거점 대학을 선정하는 교육부 HiVE 사업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안양시와 협력해 영상콘텐트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영상콘텐츠과 뉴미디어콘텐츠전공 25명의 신입생을 2023학년도부터 모집했다. 또 영상콘텐츠과와 웹툰만화콘텐츠과의 창작 프로젝트 실무교육을 통해 ▶콘텐트 개발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문화콘텐트 인재양성 아카데미 ▶평생직업교육 고도화를 위한 전문 직무 능력향상 아카데미 등 다양한 비정규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연성대는 최근 보건복지부로부터 치위생사, 치기공사 보건인력 양성을 인가받았다. 이에 2024학년도부터 치위생과(3년제 25명), 치기공과(3년제 30명), 응급구조과(3년제 30명)를 신설한다. 보건계열 학과는 최첨단 디지털 시대에 부응하는 치과위생사, 치과기공사, 응급구조사 양성을 위해 차별화된 교육과정과 실습환경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또 동물보건사 양성기관 완전인증에 따라 반려동물과(2년제)가 지난 2023학년도에 반려동물보건과(3년제)로 동물보건사 양성 분야로 전문화됐다. 반려동물의 훈련, 미용, 펫푸드 분야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반려동물산업과(2년제 25명)도 신설한다.

박지원 중앙일보M&P 기자 park.jiwon5@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