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군, 2024년 지적재조사(예정)지구 사전주민설명회 개최[합천소식]

김대광 2023. 8. 29. 14:5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남 합천군은 28일 적중면 부수마을을 시작으로 9월6일 대병면 하금마을까지 '2024년 지적재조사지구 선정을 위한 사전주민설명회'를 진행한다.

이번 설명회는 지적불부합지로 등록된 지적재조사지구 중 사업요청이 들어왔던 마을과 합천군 관내 17개면 중 지적재조사사업을 한번도 실시하지 않았던 가회면, 대병면, 청덕면에 위치한 불부합지구를 포함한 총 10개면(합천읍, 가야면, 초계면, 덕곡면, 청덕면, 적중면, 삼가면, 가회면, 대병면, 용주면) 13지구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군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지적재조사의 전반적인 취지와 목적, 사업실시 후의 효과 등을 소개하고 특히 주민들이 제일 궁금해하는 지적재조사측량의 경계설정 기준, 새로운 경계설정으로 인한 면적증감 발생 시 조정금 정산 방법을 중점적으로 안내한다.

지적재조사사업은 경계를 복원하는 사업이 아닌 현실경계대로 경계를 새로 정하는 사업으로 사업을 실시하게 될 경우 개인재산권(면적)의 변동이 반드시 발생하게 된다. 행정기관의 사업추진 의지만으로는 진행할 수 없으며 해당지구 토지소유자 2/3 이상의 동의를 필요로 한다.

이에 군은 사전주민설명회 개최 후 올해 말 2024년 지적재조사지구 사업예산이 정해지면 주민들의 호응도가 높은 마을을 우선적으로 지구로 지정해 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합천군, 고향사랑기부제 홍보부스 운영

경남 합천군은 내달 2일부터 4일까지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리는 행정안전부 주최 제1회 고향사랑의 날 기념식 및 박람회에 참가해 합천군 고향사랑기부제 홍보부스를 운영하며 홍보에 박차를 가한다.

고향사랑의 날(9월4일)이 올해 6월 '고향사랑기부금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국가기념일로 지정됐다. 이에 따라 제1회 고향사랑의 날을 맞이해 9월 2-4일 고향사랑의 날 기념식 및 박람회를 개최하고 이번 박람회에는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한다.


홍보부스에서는 인근 지역 주민, 관광객,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 고향사랑기부 방법과 혜택 등의 정보를 안내하고 합천황토한우, 심바우포크, 영호진미 쌀 등 합천군만의 특색있는 대표 답례품도 선보인다.

특히 군은 고향사랑기부 및 홍보 효과 극대화를 위해 3일 경남도 대표로 고향사랑기부제 박람회 무대 행사를 추진한다. 오후 1시부터 30분간 합천 고향사랑기부제 홍보단(합천 고향이)의 고향사랑기부제송 댄스 및 합천 홍보 OX퀴즈를 실시하며 고향사랑기부제와 합천군 우수 브랜드를 알릴 예정이다.

마지막 날인 4일에는 제1회 고향사랑의 날 기념식이 열려 고향의 가치와 소중함을 되새기고 고향과 국민을 하나로 잇는 고향사랑기부제 알린다.

이동률 기획예산담당관은 "이번 고향사랑의 날 기념식 및 박람회 참가는 거주지 외 시민들에게 합천군 고향사랑기부제를 확실하게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건전한 기부문화 조성 및 지역민과 기부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합천군 고향사랑기금 사업 발굴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합천군 종합사회복지관, 제3기 프로그램 수강생 모집

경남 합천군은 군민을 대상으로 내달 4일부터 6일까지 '2023년 제3기 합천군 종합사회복지관 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한다.

2023년 제3기 종합사회복지관 프로그램은 9월11일부터 12월15일까지 14주간 운영된다. 이번 수강생 모집 프로그램은 △목공예 △서예 △바둑 △홈패션 △요가 △필라테스 △하모니카 △다이어트댄스 △다이어트근력운동 △국선도 △가죽공예로 총 11개 강좌, 15개 반이다.


신청방법은 종합사회복지관 방문신청과 합천평생교육포털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으로 진행된다. 모든 프로그램의 수강료는 무료며 교재비·재료비는 개인이 부담해야한다.

합천군 종합사회복지관은 2023년 3기로 나눠 취미·건강 프로그램을 진행해오고 있다. 특히 요가, 필라테스 등 건강 프로그램은 수강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군청 주민복지과 복지관운영담당으로 문의하거나 합천군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합천=김대광 기자 vj3770@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