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시장군수협의회 개최 … 재난대비 역량강화 함께 힘 모으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북도시장 군수협의회(회장 이강덕 포항시장)는 25일 구미시청 대강당에서 경북도 22개 시장·군수가 참석한 가운데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재난대비 의용소방대 소집권 확대 외에도 이날 회의에 참석한 시군은 ▲축사 악취 측정 관련 '악취방지법' 개정 ▲지속 가능한 고향사랑기부제 정착을 위한 제안 ▲국도변 환경정비 요청 ▲지역 출신 인재양성을 위한 서울권역 내 경북학숙 건립 등 총 5건의 안건을 논의했으며, 의결된 안건은 경북도와 중앙부처에 전달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강덕 협의회장, “다변화된 재난 대응 … 경북 시·군 협력해 나가자”
경북도시장 군수협의회(회장 이강덕 포항시장)는 25일 구미시청 대강당에서 경북도 22개 시장·군수가 참석한 가운데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경북 시·군 건의 안건을 논의하고, 지역별 중점 홍보 사항을 안내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김학동 예천군수가 최근 경북 북부지역에 집중호우로 인해 발생한 산사태 등에 대한 피해 상황을 공유하고, 재난 현장에 대한 전문성과 대응 역량을 높이기 위한 대책을 심도있게 논의했다.
협의회는 기후변화에 따른 하천 준설, 농업용 저수지, 생활용수댐 등을 활용한 체계적인 물관리를 위한 일원화 방안을 경상북도 차원에서 별도 계획을 수립해 시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포항시는 최근 예측하기 어려운 재난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 의용소방대와 같은 현장대응력이 뛰어난 조직을 적기에 소집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기초자치단체장에게도 의용소방대원의 소집 권한을 부여하도록 ‘의용소방대법 개정’을 건의했다.
현재 관련 법상 의용소방대 소집권자는 ‘소방본부장 또는 소방서장’으로 규정돼 있어 기초자치단체장은 소집할 수가 없다.
재난대비 의용소방대 소집권 확대 외에도 이날 회의에 참석한 시군은 ▲축사 악취 측정 관련 ‘악취방지법’ 개정 ▲지속 가능한 고향사랑기부제 정착을 위한 제안 ▲국도변 환경정비 요청 ▲지역 출신 인재양성을 위한 서울권역 내 경북학숙 건립 등 총 5건의 안건을 논의했으며, 의결된 안건은 경북도와 중앙부처에 전달될 예정이다.
이강덕 협의회장은 “최초 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되고 전자산업 등 국가 경제의 중심 역할을 해온 구미에서 회의가 개최된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며 “최근 예측하기 어려운 기상이변 등으로 다변화된 재난에 대비하고, 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경북 시·군이 하나로 힘을 모아 협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경북도시장 군수협의회는 지역 상생발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상호 간 협력 증진을 위해 격월제로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영남취재본부 이동국 기자 marisdy@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가수 벤 "아이 낳고 6개월만에 이혼 결심…거짓말에 신뢰 무너져" - 아시아경제
- 버거킹이 광고했던 34일…와퍼는 실제 어떻게 변했나 - 아시아경제
- 100명에 알렸는데 달랑 5명 참석…결혼식하다 인생 되돌아본 부부 - 아시아경제
- 장난감 사진에 알몸 비쳐…최현욱, SNS 올렸다가 '화들짝' - 아시아경제
- "황정음처럼 헤어지면 큰일"…이혼전문 변호사 뜯어 말리는 이유 - 아시아경제
- "언니들 이러려고 돈 벌었다"…동덕여대 졸업생들, 트럭 시위 동참 - 아시아경제
- "번호 몰라도 근처에 있으면 단톡방 초대"…카톡 신기능 뭐지? - 아시아경제
- "'김 시장' 불렀다고 욕 하다니"…의왕시장에 뿔난 시의원들 - 아시아경제
- "평일 1000만원 매출에도 나가는 돈에 먹튀도 많아"…정준하 웃픈 사연 - 아시아경제
- '초가공식품' 패푸·탄산음료…애한테 이만큼 위험하다니 - 아시아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