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 효과 뛰어난 ‘8월의 식품’ 소개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위와 연이은 비 소식에 입맛이 떨어지는 사람이 많다.
이외에도 포도엔 펙틴과 타닌이 많아 변비를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특히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어 변비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혈액이 산성화되는 것을 방지하고 식욕을 증진하며,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포도
포도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은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또 노화를 막고 눈의 피로를 해소하기도 한다. 포도 씨에 풍부한 폴리페놀은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염증과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포도에 함유된 특정 플라보노이드 성분들(레스버라트롤·프로시아니드·프로안토시아니딘 등)이 유방암·대장암·피부암 등 암 발생을 억제하고 종양 크기를 줄인다는 연구 결과들이 보고된 바 있다. 이 중 포도 씨에 들어 있는 프로안토시아니딘은 암세포를 자멸시키고, 피부암을 억제하는 것으로 보고됐다. 이외에도 포도엔 펙틴과 타닌이 많아 변비를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참나물
참나물은 특유의 향으로 입맛을 돋운다. 산나물 중에서도 베타카로틴 함유량이 많아 안구건조증 예방에 좋다. 또 페닐알라닌·발린·아르지닌 등 아미노산이 풍부해 뇌를 활성화하고,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어 변비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참나물은 두부와 궁합이 좋은 식품이다. 두부에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함께 조리하면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음식이 된다.
◇고구마
고구마는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오래가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절하다. 고구마는 훌륭한 비타민A 급원 식품으로, 고구마 한 개에 비타민A가 하루 권장량의 3.6배 이상 들어 있다. 또 나트륨을 배출하고 체내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는 칼륨도 풍부하다. 고구마에는 전분을 분해하는 효소와 장을 활발하게 하는 비타민B1이 풍부하다. 이 성분들이 고구마의 식이섬유와 함께 작용해 배변을 더욱 원활하게 한다. 특히 고구마의 섬유질은 흡착력이 강해 노폐물, 지방,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배출한다.
◇열무
어린 무라는 뜻의 열무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열량은 적은 다이어트 식품이다. 여름에 가장 맛이 좋고 비타민B군·비타민C·베타카로틴·사포닌이 풍부해 원기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혈액이 산성화되는 것을 방지하고 식욕을 증진하며,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특히 눈 건강을 유지하고 혈압을 조절하는 데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이 밖에도 칼륨·칼슘·인·철분·엽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열무를 조리할 때 들기름을 넣고 볶으면 비타민A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 열무는 잘랐을 때 줄기의 단면에 수분감이 있는 것을 고르는 게 좋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여름 음식, 치아엔 독?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박상현의 맛 칼럼] 진정한 여름 별미는 냉면보다 콩국수다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여름 별미?…건강까지 잡는 여름 건강음식 5가지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의사·한의사가 검증한 여름 보양법 ②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의사·한의사가 검증한 여름 보양법 ③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여름철 입맛 돋우는 '과일 삼총사'… 복숭아, 포도, 그리고?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올 여름 지치지 않게 해줄 ‘6월 제철음식’ 5가지
- 무더위 속 기운 차리게 하는 ‘8월 제철 음식’ 7가지
- 소유, 과거 8kg 뺐다던데… 비법 뭔가 보니, '이 식단' 덕분?
- 한미사이언스 임종훈 대표, 주식 105만주 매각 “모친 296억 빌리고 안 갚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