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렵게 다이어트 했더니 늙어보여… 막는 방법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많은 이들이 다이어트를 성공한 이후에도 고민하는 것이 있다.
실제로 많은 연예인들 역시 급격한 다이어트 후 얼굴 살이 쏙 빠지면서 노화가 찾아왔다고 고충을 토로한 바 있다.
◇얼굴, 지방 입자 작아 살 가장 먼저 빠져실제로 다이어트 중에는 다른 곳보다 얼굴 살이 가장 먼저 빠진다.
◇얼굴 근육 키우는 운동이 도움돼만약 다이어트로 인해 노화가 찾아왔다면 얼굴 근육을 키우는 운동을 해보자.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얼굴, 지방 입자 작아 살 가장 먼저 빠져
실제로 다이어트 중에는 다른 곳보다 얼굴 살이 가장 먼저 빠진다. 얼굴에는 지방을 분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베타 수용체’가 다른 부위보다 많이 분포돼 있기 때문이다. 베타 수용체는 얼굴을 비롯한 상체에 주로 분포하며 지방의 분해와 저장에 관여하는 ‘리포단백 라이페이스’ 효소와 결합해 지방 분해를 돕는 역할을 한다. 얼굴에 있는 지방의 입자가 작은 것도 영향을 미친다. 지방의 입자가 작으면 운동을 조금만 해도 지방이 빨리 연소한다. 또한 다이어트는 지방뿐 아니라 근육과 인대도 줄게 한다. 따라서 얼굴의 탄력이 떨어져 살이 더 빠져 보일 수 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한 번 늘어난 피부가 제자리를 찾기는 쉽지 않다.
◇천천히 살 빼고 영양 섭취해야
다이어트를 할 때 노화를 방지하려면 천천히 살을 빼야 한다. 단기간에 너무 많은 살을 빼면 피부 탄력이 지방이 빠지는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더 나이 들어 보이는 얼굴을 만든다. 한 달에 2~3kg 감량을 목표로 잡는 것이 적당하다. 하루 1~2시간이라도 꾸준하게 운동하는 것이 피부 탄력을 유지한다. 또 다이어트 식단을 먹더라도 단백질과 비타민 섭취에는 더욱 신경 써야 한다. 식단을 제한하다 보면 필수 영양성분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피부가 쉽게 푸석해지기 때문이다. 특히 다이어트 중에는 스트레스가 늘고, 저녁에 배가 고파서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는 피부 노화를 촉진한다.
◇얼굴 근육 키우는 운동이 도움돼
만약 다이어트로 인해 노화가 찾아왔다면 얼굴 근육을 키우는 운동을 해보자. 몸의 근육량에 따라 몸매가 좌우되는 것처럼 얼굴 근육에 따라 동안과 노안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얼굴 빨대 에어로빅’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처음에는 빨대를 입에 물고 천천히 크게 움직이면서 ‘아, 에, 이, 오, 우’ 소리를 내는 준비운동을 한다. 이를 3~5회 반복하는 것만으로도 얼굴 라인이 당기는 효과가 있고, 얼굴 근육이 움직이기 쉬워진다. 특히 볼살 처짐을 예방하는 운동 방법은 다음과 같다. 빨대를 물고 숨을 세게 들이마시면서 입술을 천천히 내민다. 숨을 내쉬면서 윗입술과 아랫입술을 맞대고 입을 천천히 양옆으로 당긴다. 입술을 조금 안쪽으로 만 상태에서 입꼬리를 양옆으로 당긴다. 숨을 들이마시면서 천천히 제자리로 돌아가 호흡을 정돈한다. 얼굴 빨대 에어로빅을 할 때 호흡은 빨대를 통해서만 한다. 천천히 복식호흡을 하면 깊은 호흡이 피부 속 신진대사를 도와준다. 또 동작마다 5초 이상 유지한다는 생각으로 천천히 움직여야 근육이 제대로 단련되며, 거울을 정면에 두고 움직임을 확인해야 제대로 효과를 볼 수 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조세호, 다이어트 후 '급노화' 고백… 얼굴 살 유지하는 방법은?
- 배우 김사랑 "다이어트하다 입술포진 생겨"… 실제 가능한 일?
- 한혜진, 다이어트 위해 아침부터 ‘이 운동’… 효과 얼마나 크길래?
- 체중 줄일 때 ‘근육’ 꼭 지키고 싶다면 보세요
- ’굶는 다이어트’ 절대 성공 못하는 이유
- 우도환, 시한부 역할 위해 7kg 감량했다던데… 운동 안 한 게 비결?!
- 감 먹고 바로 ‘이것’ 섭취했다가, 장 막혀 절제까지… 40대 여성에게 무슨 일?
- ‘8번 이혼’ 후 몰라보게 야윈 근황, “딸 살해 협박에 건강 악화”… 누구?
- 잘못 골라 마셨다간 암 위험… 건강한 커피 마시려면 '이것'만 기억하세요
- 키트루다 특허 만료 대비? MSD, 4.6조에 이중항체 독점 라이선스 계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