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 물 마실 때 머리가 띵했던 이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무더운 날씨에는 얼음물 등 시원한 음료나 아이스크림을 먹으면 더위 해소 효과가 있다.
◇온도변화에 대한 뇌 반응아이스크림이나 찬 음료를 빠르게 먹은 후 생기는 두통의 원인은 전대뇌동맥의 급속한 혈류 증가 때문이다.
편두통이나 만성두통 등이 있는 경우에는 삼차 신경이 이미 과민한 상태라 해당 증상들이 더 잘 나타나기도 한다.
편두통을 빠르게 완화하려면 따뜻한 물을 마셔 체온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게 좋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온도변화에 대한 뇌 반응
아이스크림이나 찬 음료를 빠르게 먹은 후 생기는 두통의 원인은 전대뇌동맥의 급속한 혈류 증가 때문이다. 차가운 물질이 갑자기 체내로 유입되면 얼굴, 머리 주위의 감각을 뇌로 전달하는 삼차신경이 활성화된다. 이때, 뇌가 차가워지는 것을 막기 위해 뇌에 혈액을 전달하는 전대뇌동맥 혈류가 급속하게 증가한다. 얼음물을 마신 뒤 초음파기계로 뇌 혈류를 측정하자, 전대뇌동맥 혈류가 급격하게 증가했다는 하버드대 의대 연구 결과도 있다.
◇두통 빠르게 없애려면
찬 음식에 의한 두통은 보통 5분 내로 완화돼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주로 앞머리 쪽과 머리 양 옆에 통증이 생기며 삼차 신경이 연결된 눈 주변 통증이 동반되기도 한다. 편두통이나 만성두통 등이 있는 경우에는 삼차 신경이 이미 과민한 상태라 해당 증상들이 더 잘 나타나기도 한다.
편두통을 빠르게 완화하려면 따뜻한 물을 마셔 체온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게 좋다. 이외에 손으로 입, 코를 가린 채 숨을 빨리 내쉬거나 입천장에 혀를 갖다 대는 방법도 있다. 급하게 냉각된 입안 온도를 따뜻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병원 가야할 때는
한편, 두통이 오래 지속되거나 이전에 없다가 심해졌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다. 두통의 양상을 면밀히 관찰한 후, 지체 없이 병원에 내원하자. 처음 겪어본 통증이거나 머리를 세게 얻어맞은 것처럼 극심한 통증이 느껴지거나 몸 저림, 마비, 언어장애 등이 동반된다면 뇌 이상 신호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갑자기 마신 찬 물, 머리가 찌릿찌릿~ 왜 그럴까?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운동 후 ‘찬물’ 마시는 습관… 근육에 안 좋은 이유
- 찬물 마실 때 '찌릿' 하다면 '양치 습관' 살피세요
- '감기엔 비타민C'… 정설처럼 믿었는데 아니라고?
- [아미랑] 소아암 환자, 발레 공연 ‘호두까지 인형’으로 초대합니다 外
- [밀당365] 만두 포기할 수 없을 때 ‘두부밥 만두’ 어때요?
- 정수리 탈모 막으려고 ‘맥주 효모’ 먹는데… 머리 왜 안 자랄까
- 먹으면 바로 화장실 직행… ‘이 음식’ 특히 주의해야
- “파릇파릇 샐러드에 들어가는 ‘이것’”… 美 질병통제예방센터 뽑은 가장 건강한 채소, 효능
- “항상 배고파” 6개월 만에 ‘10kg’ 증가하는 희귀질환… ‘로하드 증후군’ 뭐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