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 충분하다면 자연스러운 가슴확대 가능 [줄기신,닥터신 줄기세포이야기]

헬스조선 편집팀 2023. 8. 18. 17:2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근 첨단재생의료법 발의에 따라 줄기세포를 이용한 치료 및 임상연구가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해당 법안이 통과되면, 국내 환자들도 해외로 가지 않고도 줄기세포를 이용한 다양한 치료 및 시술을 받을 수 있는 접근성과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이러한 줄기세포 의료분야의 규제 완화 움직임으로 인해, 국내외 줄기세포를 이용한 미용성형 분야 중 특히 줄기세포가슴성형에 대한 관심도 또한 커지고 있다. 과거 보형물을 이용한 가슴성형은 단기간에 가슴 볼륨 사이즈 확대가 가능하여 높은 관심을 받았다. 그러나 수술 이후, 밥그릇을 얹은 듯한 인위적인 입체감을 만드는 치명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다는 점과 수술 이후 회복기간이 장기간 걸리는 등 수술방법의 한계점이 드러나기도 하였다.

요즘 가슴수술의 핵심 포인트는 ‘자연스러움과 볼륨 확대’이다. 볼륨을 만들되, 자연스러운 촉감과 볼륨까지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가슴성형법을 선호하고 있다. 이런 추세와 함께 보형물과 같은 이물질을 삽입하는 수술방법이 아닌, 지방과 줄기세포를 이용한 줄기세포가슴지방이식이 최근 여성들로 하여금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줄기세포가슴수술은 필자가 2000년대 초반부터 연구해 수술 방식의 원형을 정립한 수술법으로 잉여지방에서 줄기세포를 추출해 다시 고순도 지방세포와 황금비율로 배합해 볼륨이 필요한 가슴 전 층에 고르게 이식하는 수술법이다. 이렇게 하면, 줄기세포의 작용에 의해 새로운 혈관이 만들어지고 이식된 지방세포에 지속적으로 영양분이 공급되면서 지방세포가 해당 유방조직과 비슷한 지방세포로 자리 잡아 반영구적으로 정착한다. 이때 6개월의 경과 과정을 통한 생착 과정을 통해 생착률이 평균 70%대에 달하게 되고, 단 1회 수술만으로 반영구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무엇보다 보형물과 같은 이물질이 아닌, 자가지방을 이식하여 볼륨을 형성하였기에 기존의 내 가슴과 같은 자연스러움과 볼륨감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초미세 캐뉼라를 이용, 2~5mm의 작은 주입점을 통해 지방을 주입하기에 흉터에 대한 리스크도 매우 적으며 회복기간도 1주일 이내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자가지방을 이용한 가슴성형술은 수술 이후 이식된 지방이 사멸되지 않고, 온전히 살아 안착되는 생착률이 수술의 결과를 좌우한다. 필자는 두 차례에 걸쳐 SCI급 학술지에 자체 개발한 줄기세포가슴성형의 생착률이 평균 75%~77%에 달한다는 논문을 게재했다. 2020년 2월엔 영국 옥스퍼드대 출판부가 발간하는 ‘미용성형술 오픈 포럼’(Aesthetic Surgery Journal Open Forum)에, 올해 4월에는 ‘미국 성형외과 연보’(annals of plastic surgery)에 이런 내용을 논문에 담았다.

단, 이와 같은 줄기세포가슴성형을 통해 자연스러운 볼륨을 만들려면 필요한 핵심 조건이 있다.

줄기세포가슴이식술은 우선, 허벅지와 복부와 같은 부위의 잔여지방을 주 재료로 하여 가슴에 주입해 자연스러운 볼륨감을 형성하는 수술법이기에 1차적으로 어느 정도 충분한 지방량이 필요하다.

이때, 많은 환자가 단순 미관상으로 지방이 많거나 적다고 판단을 내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실제 수술에 필요한 지방량은 정밀 검진 이후 담당 의사의 진단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다.

환자는 병원 내원 시, 정밀 검진을 통해 체지방 내의 내장지방의 비율은 어느 정도 인지, 근육의 밀도와 지방의 밀도, 피부 탄력도, 주입될 가슴의 공간 등을 종합하여 이식될 지방의 추정치를 파악한다.

실제 수술에 필요한 지방량은 정밀 검진 이후 담당 의사의 정확한 진단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이때 수술에 필요한 지방량이 충분하다고 판단되면, 흡입된 양질의 지방에서 활성도 높은 줄기세포를 추출할 수 있게 되고, 수술 이후 바디라인 개선과 가슴 사이즈 확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반면, 수술에 필요한 지방량이 충분치 못하다면 양질의 지방량 확보를 위한 체계적인 식단관리를 선행하는 사전관리를 통해 필요한 지방을 확보한 이후 수술 진행이 가능하다.

줄기세포가슴성형은 수술에 필요한 양질의 지방을 정밀 검진을 통해 수술에 적합한지 판단하고, 수술 시기를 정하는 것이 효과적인 결과를 만드는데 중요하다. 그러나 위 과정의 수술에 적합한 지방량을 측정하지 않고 단기간의 가슴볼륨 확대를 위해 무리한 양의 불순물이 섞인 지방을 주입하거나, 2~3차례 PRP를 이용해 생착을 유도하는 시술법을 권한다면 ‘유사 줄기세포 시술’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줄기세포가슴성형은 고가의 첨단장비, 고난도 세포추출 및 정제기술, 이를 다루는 전문연구 인력과 경험 많은 담당 의사의 노하우가 겸비되었을 때 만족도 높은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기고자: 에스씨301의원 신동진 원장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