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계·업계 초전도체 진실공방에 과기정통부 “8월 말 입장 정리할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초전도체 사태에 대해 조만간 입장을 정리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18일 주무부처로서 초전도체 사태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느냐는 본지의 질문에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공식 입장을 내놓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학회에서 8월 말 검증 결과를 내놓겠다고 했는데 검증 결과가 나와야 입장을 내놓을 수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리 산학연 우산 돼줘야 할 정부 역할 아쉬워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초전도체 사태에 대해 조만간 입장을 정리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학계와 업계가 상온·상압 초전도체 실현 가능 여부를 놓고 치열하게 공방을 벌이는 상황에도 주무부처로서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하지 못한데 대한 후속 조치로 풀이된다.
18일 주무부처로서 초전도체 사태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느냐는 본지의 질문에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공식 입장을 내놓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학회에서 8월 말 검증 결과를 내놓겠다고 했는데 검증 결과가 나와야 입장을 내놓을 수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이석배 퀀텀에너지연구소 대표와 오근호 한양대 명예교수가 이끄는 연구진은 상온·상압에서도 초전도성을 갖는 물질 'LK-99'을 개발했다고 지난달 22일 논문 사전공개 사이트 '아카이브(arxiv.org)'를 통해 발표하면서 전세계 과학계를 뒤흔들었다
그러나 과기정통부는 한국 연구진의 논문 발표일부터 오늘(18일)까지 이 이슈에 대해 단 한 건의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하지 않은 것으로 취재 결과 확인됐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이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초전도체에 대해 "되기만 하면 세상을 바꿀 수 있는 과학기술이라는 점을 국민이 인식하게 됐다. 또 과학기술이 중요한 만큼 검증이 중요하다는 걸 알게 됐다"고 총평한 게 전부다.
이 장관의 인터뷰는 과학기술 과학정책을 총괄하는 주무부처의 대응이라고 하기엔 턱없이 빈약하다. 국내 과학기술 분야 산학연의 우산이 돼줘야 할 과기정통부가 가장 보호와 대응력을 갖춰야 할 시기에 한 발 물러서 방관만 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16일 과학학술지 '네이처'(Nature)'는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된 물질 LK-99에 대해 "상온·상압 초전도체가 아니다. 황화구리 같은 불순물이 초전도체처럼 보이는 특성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과학자들의 '상온 초전도체 LK-99' 과대 광고를 경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초전도저온학회 검증위원회는 LK-99 재현 샘플 제작에 들어갔으며 현재까지 초전도성 특성을 발견하지 못한 상태다. 검증위원회는 18일 "LK-99 제조공정에 따라 만들어진 불순물이 포함된 시료(샘플) 및 불순물이 최소화된 단결정 시료를 일부 제조했다"며 "확보한 시료 특성을 측정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초전도성을 나타내는 측정 결과는 없다"고 밝혔다.
검증위는 처음 발족 당시 검증에 참여한 서울대, 성균관대, 고려대 외에 부산대, 한양대, 성균관대, 경희대가 추가로 참여해 총 7개 연구팀이 합동으로 샘플 재현 실험을 진행 중이다. 이중 한양대 고압연구소가 지난 11일 LK-99의 재료 중 하나로 수급에 어려움을 겪던 황산납을 외국에서 확보해 다른 연구실에 제공했고, 이후 샘플을 일부 제조한 상태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상온 초전도체 개발' 퀀텀에너지, 협력사 무단도용 의혹
- 2주 해프닝?…K-초전도체 검증에 학계는 회의적 반응
- 국내 연구진 초전도체 개발 소식에 전세계 '들썩'
- 과학계 갑론을박…꿈의 물질 '상온 초전도체' 현실로?
- LS전선아시아 "초전도체 개발 사실 없어"
- '당정' 합심해 의정갈등 해소 나선 여당…野, 협의체 불참하며 '발목잡기'만
- '독소조항 제외' 민주당의 '두 가지 시나리오'…노림수 먹힐까
- 한국 핵무장론 커지자 매서워진 미국 '눈초리'
- "이 영화, 만들 일이 없었다면"…전쟁 다큐가 기록한 진실의 최전선 [D:영화 뷰]
- ‘공동 다승왕만 5명’ 2024시즌 KLPGA 투어 총결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