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촌에 대한 환상 깬 섬뜩한 마을 사람들

이선필 2023. 8. 17. 10: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귀농 혹은 귀촌이라는 말에 담긴 어떤 환상이 있다.

도시 생활에 지친 사람들에겐 일종의 안락일 수 있고, 인간관계나 삶의 굴레에 지친 사람들에겐 쉼이자 또다른 시작일 수 있다.

그리고 마을 사람들의 눈치를 보며 농장일을 도우며, 근근히 생활을 이어간다.

그러다 정인에게 일종의 연대를 제안하며 마을 사람들의 이면을 함께 드러내고, 단죄하기 시작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리보는 영화] <그녀의 취미생활>

[이선필 기자]

 
 영화 <그녀의 취미생활> 관련 이미지.
ⓒ 웬에버스튜디오
 
귀농 혹은 귀촌이라는 말에 담긴 어떤 환상이 있다. 도시 생활에 지친 사람들에겐 일종의 안락일 수 있고, 인간관계나 삶의 굴레에 지친 사람들에겐 쉼이자 또다른 시작일 수 있다. 하지만 그곳에서도 삶은 지속되는 법. 영화 <그녀의 취미생활>은 이런 환상을 정면으로 배신하며 섬뜩한 스릴러로 이야기를 풀어간다.

오는 30일 개봉하는 <그녀의 취미생활>은 제목처럼 두 여성이 주인공이다. 자신의 고향인 박하마을을 떠나고 싶어 결혼을 택했던 정인(정이서)은 남편의 폭력과 도박에 쫓기듯 다시 고향으로 돌아와야 했다. 그리고 마을 사람들의 눈치를 보며 농장일을 도우며, 근근히 생활을 이어간다.

영화는 정확한 사연이나 사실을 묘사하지 않은 채 마을 사람들을 왠지 모르게 불편해하는 정인의 정서를 쭉 이어간다. 추측하건대 폐쇄적이면서 배타적인 마을 사람들 일부가 정인을 괴롭히거나 학대했을 것이다. 특히 자신이 가족과 같지 않냐며 정인에게 묘한 웃음을 던지는 일부 사람들에게 정인은 치를 떤다. 

이야기 전환이 이뤄지는 건 묘령의 여성 혜정(김혜나) 마을에 오면서부터다. 원장댁으로 통칭되는 집으로 돌아온 혜정은 정인을 비롯해 마을 사람들을 관찰하며, 마치 뭔가 알고 있는 듯한 기운을 풍긴다. 의사로 알려진 원장의 첩이라는 소문이 돌지만 아랑곳하지 않는다. 그러다 정인에게 일종의 연대를 제안하며 마을 사람들의 이면을 함께 드러내고, 단죄하기 시작한다.

여성을 내세운 잔혹 동화
  
 영화 <그녀의 취미생활> 관련 이미지.
ⓒ 웬에버스튜디오
두 여성의 복수극 내지는 버디무비로 정의해볼 수 있는 이 영화는 정서적 흐름이 중요해 보인다. 젊은 여성이라는 이유로 정서적, 육체적 폭행 대상이 돼버린 이들이 처절하게 각성해가는 과정이 비교적 섬세하게 그려진다. 잔혹 동화의 분위기를 한층 강화하기 위해 오케스트라 음악이 주로 사용되며, 사건 사고 중심의 서사가 아닌 긴장과 이완의 점층적 강화를 기반으로 이야기를 진행시킨다.

올해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서 배우상 등을 수상하며 주목받은 해당 작품이다. 여성을 내세운 잔혹 동화라는 설정 자체가 한국영화에선 흔하지 않기에 관객들에겐 신선함을 담보할 것이다. 약자가 중심이 된 전복이라는 주제의식도 시의성이 있다. 다만, 정이나 혜정의 연대 과정이나 일부 극적인 상황이 불거지는 과정에서 지나친 생략과 비약이 있어서, 일부 관객에겐 불친절하게 다가올 여지도 있다.

첫 장편 연출에 도전한 하명미 감독의 시선과 주제 의식이 돋보인다. 몇 가지 약점에도 불구하고 이런 과감한 도전은 분명 한국영화에 신선한 자극이 될 것이다.

한줄평: 올여름 한국영화계에 필요했던 신선한 자극
평점: ★★★☆(3.5/5)

 
영화 <그녀의 취미생활> 관련 정보

감독: 하명미
원작: 서미애 작가 소설 <그녀의 취미생활>
각본: 이용연, 하명미
출연: 정이서, 김혜나
제작: 웬에버스튜디오 <빛나는 순간>
배급: ㈜트리플픽쳐스
디지털배급: ㈜질리언뷰
러닝타임: 118분
등급: 15세이상관람가
개봉: 2023년 8월 30일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