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폴리는 축구협회로부터 '바이아웃'을 받아낼 수 있을까? 스팔레티 국대 선임 보상금 문제 대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루치아노 스팔레티 전 나폴리 감독이 이탈리아 대표팀의 1순위 후보로 거론되면서, 축구협회도 보상금을 내야 하는지가 쟁점으로 떠올랐다.
이탈리아 매체 '투토 메르카토 웹'과 인터뷰를 가진 마티아 그라사니 나폴리 법률 대리인은 "나폴리와 스팔레티 감독 사이에 보상금이 책정돼 있다. 구단이든 협회든 스팔레티 감독과 접촉하고 선임하는 건 문제가 없다. 보상금을 내면 된다. 스팔레티 감독은 스스로의 운명을 정할 수 있다. 클럽의 경우라면 보상금을 지불하든지 계속 쉬든지 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풋볼리스트] 김정용 기자= 루치아노 스팔레티 전 나폴리 감독이 이탈리아 대표팀의 1순위 후보로 거론되면서, 축구협회도 보상금을 내야 하는지가 쟁점으로 떠올랐다.
이탈리아를 '유로 2020' 우승으로 이끌었지만 '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는 예선조차 통과하지 못해 극심한 명암을 보인 로베르토 만치니 감독이 최근 돌연 사임했다. 사우디아라비아 감독으로 부임할 것이 유력한
상태다. 이탈리아 입장에서 만치니 감독을 반드시 붙잡아야 하는 건 아니었지만 후임자는 빠르고 현명하게 정해야 한다. 이탈리아는 다가오는 9월과 10월 A매치 데이에 '유로 2024' 예선을 치른다. 축구 강팀들이 예선을 걱정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이탈리아는 최근 두 차례 월드컵 예선에서 연속 탈락한 바 있기에 위기의식이 퍼져 있다. 게다가 현재 C조에서 1승 1패로 부진한 상태다.
휴식을 취하고 있는 이탈리아의 명장 중에서는 스팔레티 감독과 안토니오 콘테 전 토트넘홋스퍼 감독이 대표적인데, 이탈리아축구협회(FIGC)는 스팔레티 감독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스팔레티 감독이 안식년을 보내고 있다는 점이다. 스팔레티 감독은 지난 2022-2023 이탈리아 세리에A에서 나폴리의 우승을 이끌었지만 연봉이 오르지 않자 구단과 충돌한 끝에 지휘봉을 내려놓았다. 그러면서 다른 구단으로 가지 않고 1년 동안 안식년을 갖기로 했는데 이는 나폴리 구단의 요구였다는 것이 일반적인 관측이었다.
다른 클럽이 아닌 대표팀에 부임한다면 안식년에 대한 약속을 깨도 되는지가 쟁점이다. 이탈리아 매체 '투토 메르카토 웹'과 인터뷰를 가진 마티아 그라사니 나폴리 법률 대리인은 "나폴리와 스팔레티 감독 사이에 보상금이 책정돼 있다. 구단이든 협회든 스팔레티 감독과 접촉하고 선임하는 건 문제가 없다. 보상금을 내면 된다. 스팔레티 감독은 스스로의 운명을 정할 수 있다. 클럽의 경우라면 보상금을 지불하든지 계속 쉬든지 하면 된다"고 말했다.
다만 "보상금을 책정한 건 라이벌 구단으로 부임할 경우를 염두에 뒀기 때문이다. 아무도 국가대표에 대해서는 예상하지 않았다"며 계약에 애매한 점이 있다는 걸 인정했다. 또한 "FIGC는 구단 감독을 영입했다고 해서 보상금을 낸 전례가 없다. 넘어서야 할 정치적인 장애물이 있다"며 논란의 여지가 있음을 암시했다.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풋볼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표팀 출신 공격수, 전처 조카와 '임신 골인'...혼돈의 족보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포토] '아시아 최고 여배우 판빙빙도 놀랄 미모' 현대건설 이다현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음주운전 적발' 조나탄, SNS 사과문 게시 "나쁜 선택을 했다, 정말 죄송하다" - 풋볼리스트(FOOTBALLI
- '아모르 파티' 춤을 추는 듯 김건희의 포즈 [순간포착]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서포터들이 완전히 등을 돌렸지만, 갈곳 없는 펠릭스… 이적시장은 끝나가는데 - 풋볼리스트(FOOT
- [인터뷰] 마테라치가 본 김민재 "세계 최고 레벨 수비수… 강하고 빠르잖아" - 풋볼리스트(FOOTBALLI
- ACL 파격 개편안 나왔다… 역대 최고 상금 마련, 여자 ACL 창설, ACL 엘리트 등 3개 대회로 분화 - 풋
- ‘사우디 유력한 우승후보’ 알아흘리, 공격뿐 아니라 수비진도 환상… 튀르키예 대표 데미랄
- 리버풀 비상! 영입 경쟁에서 첼시에 2연패… 카이세도와 라비아 모두 첼시행 선택 - 풋볼리스트(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