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슬기 “안무 작업은 춤을 더 깊게 만들어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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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발레단 수석무용수 박슬기는 최근 특별한 경험을 했다.
그의 안무 데뷔작 '콰르텟 오브 더 소울(Quartet Of The Soul)'이 지난달 일본 도쿄시티발레단의 55주년 기념 공연에 초청된 것이다.
국립발레단은 도쿄시티발레단의 요청에 따라 KNB 무브먼트 시리즈에서 호평받았던 작품들의 영상을 보냈고, 도쿄시티발레단이 이들 작품 가운데 박슬기의 '콰르텟 오브 더 소울'을 고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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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콰르텟 오브 더 소울’ 큰 호평
25~27일에 ‘트리플 빌’ 선보여
국립발레단 수석무용수 박슬기는 최근 특별한 경험을 했다. 그의 안무 데뷔작 ‘콰르텟 오브 더 소울(Quartet Of The Soul)’이 지난달 일본 도쿄시티발레단의 55주년 기념 공연에 초청된 것이다. 이 작품은 탱고의 거장 아스토르 피아졸라의 ‘아디오스 노니노(Adios Nonino)’를 가지고 네 명의 무용수가 각각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 클라리넷이 되어 탱고 음악이 가진 고독함, 관능미, 서정성 그리고 경쾌함을 표현했다. 국립발레단의 안무가 육성 프로젝트인 ‘KNB 무브먼트 시리즈’의 두 번째 해인 2016년 초연돼 호평을 받았었다. 이후 국립발레단과 삼성미술관 리움의 협업 무대에 오르는 등 국립발레단의 대표 소품으로 자리잡았다.
박슬기는 최근 국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안무에 처음 도전할 때라 자연스럽게 내 주변에서 소재를 찾았다. 그때 무용수들이 무대에서 춤을 출 때 그 아래 피트에서 음악을 연주하는 오케스트라 단원에 대해 생각하게 됐다”면서 “무용수의 몸을 악기로 치환한 뒤 움직임으로 음악이 흘러나오는 것을 표현하려고 했다”고 ‘콰르텟 오브 더 소울’에 대해 설명했다.
임성남 초대 국립발레단장 시절부터 한국 발레계과 교류했던 도쿄시티발레단은 올해 55주년 기념공연 ‘트리플 빌’의 작품 중 하나로 이 작품을 선택했다. 국립발레단은 도쿄시티발레단의 요청에 따라 KNB 무브먼트 시리즈에서 호평받았던 작품들의 영상을 보냈고, 도쿄시티발레단이 이들 작품 가운데 박슬기의 ‘콰르텟 오브 더 소울’을 고른 것이다.
박슬기는 “우선 도쿄시티발레단에서 내 작품을 선택해 놀랐고, 도쿄 현지에서는 관객 반응이 뜨거워서 다시 한번 놀랐다”면서 “또한 도쿄시티발레단 상임안무자로부터 안무 재능이 있다고 칭찬을 받아서 쑥스러우면서도 기뻤다”고 전했다. 또 “일본 팬들이 내게 편지를 써서 주고 사인을 받고 기뻐하는 모습을 보면서 감동을 받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안무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지만, 박슬기는 아직까진 무용수로서 무대에 서는 것에 더 큰 기쁨과 보람을 느끼고 있다. 명실공히 국립발레단의 간판 수석무용수인 그는 누구보다 자기관리가 엄격한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그는 “안무 작업을 하면서 안무가가 원하는 동작의 의미를 좀 더 깊이 이해하게 된 것은 물론 음악에 대해서도 디테일을 생각하게 됐다”면서 “안무 작업이 결과적으로 무용수로서의 활동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오는 25~27일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에서 공연되는 국립발레단의 ‘트리플 빌’은 갈수록 춤이 깊어지는 박슬기를 확인할 수 있는 자리다. 에드워드 클러그의 ‘Ssss…’, 윌리엄 포사이드의 ‘아티팩트(Artifact) Ⅱ’, 우베 숄츠의 ‘교향곡 7번’ 등 세 편으로 구성된 이번 공연은 각각 쇼팽, 바흐, 베토벤의 음악을 가지고 만들었다. 모던발레와 네오클래식 발레를 한 무대에서 볼 수 있는 기회로, 박슬기는 ‘Ssss…’와 ‘교향곡 7번’에 출연한다.
박슬기는 “클래식 발레는 정형화된 테크닉을 연마해야 하는 부담이 큰 반면 컨템포러리 발레는 안무가들이 원하는 무브먼트를 빠르게 익혀야 한다. 클래식 발레를 좋아하지만 컨템포러리 발레의 세련된 감각도 재밌다”면서 “‘Ssss…’는 발레의 틀에 얽매이지 않는 움직임이 흥미롭고, ‘교향곡 7번’은 공연시간 40분 내내 뛰는 느낌이 들 만큼 쉴 새 없이 움직여야 할 뿐만 아니라 각 막마다 다른 느낌을 줘야 한다는 점에서 도전적이다”고 설명했다.
장지영 선임기자 jyjang@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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