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맥류는 다리에만? '여기'에도 생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하지정맥류는 정맥 판막에 이상이 생겨, 상체로 올라가야 하는 혈액이 다리에 고이는 질환이다.
◇음낭 통증·비대칭 생기는 정계정맥류음낭에 혈액이 고여 음낭의 혈관이 튀어나오거나 음낭 피부 안쪽에 피가 고인 것을 정계정맥류라고 한다.
정계정맥류가 생기면, 음낭 혈관이 튀어나오지 않더라도 한쪽 음낭의 크기가 커지거나 열감이 느껴지고, 묵직한 통증 같은 불편감이 느껴진다.
정계정맥류는 왼쪽 음낭에 더 많이 발생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남자는 골반 가장 아래에 있는 음낭에, 여성은 골반 내에 있는 여성생식기나 방광, 직장 주변으로 정맥혈이 정체돼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음낭 통증·비대칭 생기는 정계정맥류
음낭에 혈액이 고여 음낭의 혈관이 튀어나오거나 음낭 피부 안쪽에 피가 고인 것을 정계정맥류라고 한다. 정계정맥류가 생기면, 음낭 혈관이 튀어나오지 않더라도 한쪽 음낭의 크기가 커지거나 열감이 느껴지고, 묵직한 통증 같은 불편감이 느껴진다.
정계정맥류는 왼쪽 음낭에 더 많이 발생하는 경향을 보인다. 왼쪽 고환정맥이 좀 더 길고 구불구불한 경로를 거쳐 올라가기 때문에 정계정맥류 발병 가능성이 더 크다.
치료법은 시술(색전술)과 수술(절제술)이 있다. 두 방법 모두 고환정맥을 막아 정맥류를 없애는 걸 목표로 한다. 색전술은 윗 팔 혹은 사타구니 쪽 정맥으로 접근해서, 절제술은 사타구니 쪽을 절개해 고환에서 올라오는 정맥을 없앤다. 이때 사용되는 주사약은 하지정맥류의 주사치료에 사용되는 것과 같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치료 효과는 비슷하다. 수술적 치료와 색전술의 효과를 비교한 논문을 보면, 두 가지 치료법은 재발률에 차이가 없다. 최근 논문들에서는 색전술의 기술적 성공률(고환정맥을 잘 막을 수 있는가)을 93~100%로 보고 있다.
◇비뇨기·소화기 문제에 두통까지… 증상 다양한 골반울혈 증후군
여성의 골반 내부와 그 주변에 정맥혈이 정체된 것은 골반울혈 증후군이라 한다. 골반울혈 증후군은 골반 내 여성생식기나 방광, 직장 주변으로 정맥혈이 정체된 것이라 증상이 굉장히 다양하다. 만성적인 골반 통증은 기본이고, 비뇨기 증상과 소화기 문제까지 나타난다.
골반울혈 증후군의 만성 골반통은 오래 서 있거나 앉아서 활동하고 나면 심해진다. 팽만감, 구역 등의 소화기 증상이나 빈뇨, 요절박증 등의 비뇨기 증상, 혹은 두통, 피로감, 불면증, 불안 등 골반 외 다른 기능적인 문제가 동반되는 경우가 흔하다. 이러한 증상은 자궁, 난소 등과 관련된 산부인과 질환이 있을 때 나타나는 것과 구분할 수 없다.
다행히 진단만 제대로 한다면, 치료는 가능하다. 우선 약물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다. 골반 내 혈류량이나 혈류 정체를 줄이는 목적으로 부인과에서 호르몬제를 처방받아 복용해 볼 수 있다. 약물에 반응이 없다면 시술을 시도해 볼 수 있다. 정계정맥류 시술과 마찬가지로 늘어난 골반 정맥을 치료하는 색전술을 시행한다. 그러나 골반울혈 증후군 색전술은 정계정맥류만큼 예후가 좋진 않다. 골반울혈 증후군의 색전술 치료를 다룬 논문들을 보면, 치료 후 50~80% 정도의 환자에서만 만성 골반 통증이 호전됐다.
더으뜸 정형외과 이상준 원장은 "정계정맥류는 몸 밖에서 진찰할 수 있고, 초음파 검사를 통해 비교적 쉽게 진단할 수 있는 반면, 골반울혈 증후군은 그렇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이 원장은 "음낭이나 골반에 불편감이 있다면, 병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하길 바라다"고 말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의료계 소식] 하지정맥류, 명확한 진단 기준 마련돼… 6개 학회 참여
- 혈관 보존하는 하지정맥류 수술, 국내 최초 임상결과 발표
- [제약계 소식] 동국제약, 저소득층 하지정맥류 환자 수술비 전달
- 난임치료 지원 확대… 첫째 출산 했어도 난임 시술 보험적용
- 운동 ‘이렇게’ 하면… 건강 얻어도 머리카락 잃는다
- 벌써 방어 횟집에 줄이… '이것' 알고 먹으면 더 맛있어
- 수능 끝나고 ‘이 증상’ 겪는다면, 꼭 쉬어가라는 신호
- “부기 빼주고 다이어트 효과까지”… 욕실서 스타들이 하는 ‘관리법’, 뭘까?
- 혈당 안 잡히는 이유 도대체 뭔지 모르겠을 때… 아침 '이 습관' 점검해 보세요
- AZ 임핀지, 보험 급여 청신호… 담도암·간암 급여 첫 관문 통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