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약 세마글루타이드, 당화혈색소 ‘이만큼’ 내린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구용 당뇨약 세마글루타이드는 용량 25mg이나 50mg을 복용했을 때 당화혈색소 강하 효과가 가장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경구용 세마글루타이드를 복용하는 그룹에게는 14mg(536명), 25mg(535명), 50mg(535명)이 하루 한 번 투여됐다.
연구팀은 "경구용 세마글루타이드를 25mg 또는 50mg을 복용하는 게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과 체중 감소에 효과적이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하버드의대 부속 브리검여성병원 내분비내과 전문의 바니타 아로다 교수 연구팀은 평균 연령 58.2세 당뇨병 환자 2294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참여자들은 두 그룹으로 분류돼 한 그룹은 가짜 약을, 다른 그룹은 경구용 세마글루타이드를 복용했다. 경구용 세마글루타이드를 복용하는 그룹에게는 14mg(536명), 25mg(535명), 50mg(535명)이 하루 한 번 투여됐다.
연구 결과, 14mg 그룹은 당화혈색소가 1.5% 포인트, 세마글루타이드 25mg 그룹은 1.8% 포인트, 50mg 그룹은 2% 포인트 각각 떨어졌다. 특히 연구 전에 1~3가지 당뇨약으로 혈당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았던 환자들의 경우 세마글루타이드 25mg 또는 50mg은 14mg 그룹보다 혈당이 뛰어나게 관리되고 체질량 지수도 더 많이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부작용은 위장장애로 대부분 가볍거나 보통 정도였다. 세마글루타이드 15mg 그룹은 76%, 25mg 그룹은 79%, 50mg 그룹은 80%가 위장장애가 나타났다.
연구팀은 “경구용 세마글루타이드를 25mg 또는 50mg을 복용하는 게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과 체중 감소에 효과적이다”고 말했다.
한편, 세마글루타이드는 장기 지속형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GLP-1) 수용체 길항제로, 인슐린 분비를 자극해 혈당을 떨어뜨린다. 2017년 12월 미국 식품의약청(FDA)의 승인을 받았다.
이 연구는 세계적인 의학 저널 ‘란셋(Lancet)’에 최근 게재됐다.
✔ 당뇨병 궁금증, 한 곳에서 해결하세요.
포털에서 '밀당365'를 검색하세요. 당뇨 뉴스레터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당뇨병 환자 혈당 관리는 필수… 연속혈당측정기 적극 활용해야"
- 과일은 ‘이렇게’ 먹어야 혈당 덜 오릅니다
- 감 먹고 바로 ‘이것’ 섭취했다가, 장 막혀 절제까지… 40대 여성에게 무슨 일?
- ‘8번 이혼’ 후 몰라보게 야윈 근황, “딸 살해 협박에 건강 악화”… 누구?
- 잘못 골라 마셨다간 암 위험… 건강한 커피 마시려면 '이것'만 기억하세요
- 키트루다 특허 만료 대비? MSD, 4.6조에 이중항체 독점 라이선스 계약
- 중국에서 벌어진 일… '9쌍둥이 임신', 어떻게 가능했지?
- "앞머리 심었다" 인기 아이돌 박지원, 탈모 고백… 모발 이식 방법 보니
- '브리저튼' 각본가 숀다 라임스, 약 안 쓰고 68kg 감량… 평소 '이 과일' 챙겨 먹었다던데
- 유럽의약품청, 치매약 ‘레켐비’ 승인 권고 결정… 7월 거부 권고 뒤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