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기 ‘필향만리’] 射不主皮(사부주피)
2023. 8. 10. 00:42
과녁의 어원은 ‘관혁(貫革)’에 있다. 고대에 군자의 스포츠였던 활쏘기를 할 때 두꺼운 베로 만든 과녁판 가운데에 가죽(革:가죽 혁)을 붙여서 표적으로 삼고, 이 표적을 꿰뚫는(貫:꿰뚫을 관) 것을 ‘관혁(貫革)’이라고 부르던 것이 음운변화를 거쳐 오늘날의 ‘과녁’으로 정착하게 되었다.
원래 활쏘기는 ‘貫革’, 즉 가죽을 꿰뚫는 것을 중히 여기지 않고 맞히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다. 과녁을 맞히는 일은 훈련과 연습만 하면 다 할 수 있지만, 꿰뚫기는 선천적으로 힘이 센 사람만 할 수 있기 때문에 ‘노력’에 대한 평가의 공정성을 위해 ‘맞히는 것’을 평가 척도로 삼은 것이다.
주나라가 쇠락하여 제후들이 할거하는 폭력의 시대인 춘추시대가 되자, 사회에 ‘힘’을 숭상하는 분위기가 팽배하면서 활쏘기에서도 과녁을 뚫어버리는 ‘힘’을 중히 여기게 되었다. 이에 공자가 탄식하며 “사부주피(射不主皮)” 즉 “가죽(과녁)을 꿰뚫지 않은 것이 옛 활쏘기의 도(道)”였음을 강조하였다.
선천적 체력의 우세마저도 배제하고 순전히 ‘노력의 결과’만을 평가하고자 한 ‘사부주피’의 정신을 살려, 오늘날 우리의 학생 평가도 부모의 영향력이 개입될 틈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김병기 서예가·전북대 명예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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