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직업계고, 전국 최대 ‘과정 평가형 자격 교육과정’ 운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산시교육청이 직업계고 교육과정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학생들의 현장실무 역량을 높이기 위해 운영 중인 '과정 평가형 자격 교육과정' 운영 비율이 전국 최고 수준으로 나타났다.
하윤수 부산시교육감은 "우리 교육청은 과정 평가형 자격 교육과정 운영학교를 지속해서 확대해 부산 직업계고의 경쟁력을 높일 방침이다"며 "앞으로는 작업계고 학생의 역량을 높여 기업 취업 시 재교육이 필요 없을 정도로 숙련된 인력을 양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산시교육청이 직업계고 교육과정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학생들의 현장실무 역량을 높이기 위해 운영 중인 ‘과정 평가형 자격 교육과정’ 운영 비율이 전국 최고 수준으로 나타났다.
현재 국가기술자격 취득 방법은 ‘검정형’과 ‘과정 평가형’으로 나뉜다. 검정형은 필기와 실기 점수가 60점 이상이면 취득할 수 있으나 이 경우 학생들은 기능사 자격 취득만 가능하다.
과정 평가형은 학교 교육과정에 자격 취득과정을 편성한 후 내·외부 평가에서 80점 이상을 획득해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이 경우 학생들은 산업기사 자격 취득이 가능하고 자격 취득과정이 까다롭고 시험 난도가 높아 교사와 학교의 역량과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또 과정 평가형을 거쳐 자격을 취득하고 취업한 학생들에 대한 기업 만족도도 높다. 기업에서 취업 후 실시하는 재교육 기간이 검정형 자격 취득자보다 확연히 짧은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 직업계고는 2016년 부산자동차고등학교를 시작으로 현재 70%에 달하는 25개 직업계고에서 과정 평가형을 도입·운영 중이며 기능사 과정 21개, 산업기사 과정 23개를 운영하며 학생의 자격 취득을 지원하고 있다.
부산교육청의 과정 평가형 자격 교육과정 도입 비율은 70%로 전국 평균 24% 대비 높은 수준이다.
시 교육청은 2027년까지 과정 평가형 도입학교를 직업계고 전체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직업계고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학생 현장실무 역량 강화, 취업률·지역 정주 비율 향상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부산교육청은 과정 평가형 운영학교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오는 10일 오전 11시 30분 아바니 센트럴 부산 호텔에서 과정 평가형 자격 교육과정 운영학교 25교를 대상으로 현판 수여식을 개최한다.
이날 행사는 직업계고 교장, 교감, 담당 교사, 한국산업인력공단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다.
하윤수 부산시교육감은 “우리 교육청은 과정 평가형 자격 교육과정 운영학교를 지속해서 확대해 부산 직업계고의 경쟁력을 높일 방침이다”며 “앞으로는 작업계고 학생의 역량을 높여 기업 취업 시 재교육이 필요 없을 정도로 숙련된 인력을 양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bsb03296@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연수, 전남편 송종국은 괴물?…"자식 전지훈련도 못 가게하고" - 아시아경제
- "이거 뭐죠?"…이소라, 유튜브 웹예능 무통보 하차당했나 - 아시아경제
- "일본 카페서 핸드폰 충전하면 잡혀갑니다" - 아시아경제
- "여성 연락처만 100여개…세금만 70억 내는 남편, 성매매 중독자" - 아시아경제
- "한 달에 150만원 줄게"…딸뻘 편의점 알바에 치근덕댄 중년남 - 아시아경제
- "주연은 200억도 받는데" 3000원 안되는 시급 10% 삭감에 발끈한 中 단역배우들 - 아시아경제
- 암 치료에 쓰라고 2억 모아줬더니 새 집 산 20대…분노한 中 누리꾼 - 아시아경제
- "흠뻑 젖은 티셔츠 무려 12장"…공항서 딱 걸린 여대생 무슨 일? - 아시아경제
- 조종사들도 기다렸다가 '찰칵'…송혜교 닮았다는 中 여성 파일럿 - 아시아경제
- 과일 아직도 비싼데…올 겨울 이 과일 먹어야 하는 이유 - 아시아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