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콜]엔씨소프트 "TL, 전투 및 성장 콘텐츠 개편…국내 선출시"

이승진 2023. 8. 9. 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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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의 올해 최대 기대 신작 '쓰론 앤 리버티(THRONE AND LIBERTY, 이하 TL)' 마지막 담금질에 들어갔다.

엔씨는 사전 테스트 이후 이용자 반응을 반영해 TL의 여러 부분을 개선했으며, 연내 국내 출시한다.

홍원준 엔씨 최고재무책임자(CFO)는 9일 2023년 2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TL 글로벌 출시는 아마존게임즈와 함께 진행 중이며, 이용자 테스트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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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의 올해 최대 기대 신작 ‘쓰론 앤 리버티(THRONE AND LIBERTY, 이하 TL)’ 마지막 담금질에 들어갔다. 엔씨는 사전 테스트 이후 이용자 반응을 반영해 TL의 여러 부분을 개선했으며, 연내 국내 출시한다.

홍원준 엔씨 최고재무책임자(CFO)는 9일 2023년 2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TL 글로벌 출시는 아마존게임즈와 함께 진행 중이며, 이용자 테스트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 출시일은 오는 12월을 목표로 한다.

홍 CFO는 “오는 12월에 국내에서 먼저 출시하는 이유는 지난번 비공개 테스트(CBT) 이후 나온 여러 이슈에 대해 반영을 충분히 하는 과정이 필요했다”며 “국내 출시를 통해 버즈(입소문 마케팅)를 형성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지지 팬덤을 형성하는 과정을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과정을 통해 내년 아마존게임즈와 함께 글로벌 시장에서 동시 출시하는 일정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TL은 최근까지 여러 보완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홍 CFO는 "지난 5월 국내 테스트 이후 전투 시스템과 초반 성장 경험에 대한 개선 필요성이 있다고 이해했다"라며 "이에 두 가지 방면에서 중점적으로 개선 작업을 진행했다"라고 말했다.

홍 CFO는 "크게 보면 두 가지 정도가 제일 중점적으로 개선됐는데 첫번째는 다이내믹한 전투를 가능하게 한 것"이라며 "이동하면서 일반 공격을 병행해서 할 수 있는 변경이나, 응답 속도 개선 등"이라고 말했다.

이어 "성장의 재미를 제고하기 위해 단순 반복 콘텐츠를 많이 줄이고 레벨 성장 속도를 대폭 상향했다"며 "큰 틀에서 지역별·연령별·MMORPG 경쟁 플레이 선호도 등 다양한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부합하려는 여러 고민과 시도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홍 CFO "파트너사인 아마존과의 협업으로 많은 이용자 피드백 이후 개선되고 반영됐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TL 매출 목표에 대해서는 보수적인 입장을 보였다. PC 및 콘솔 플랫폼으로 지원되는 게임이기에, 비즈니스 모델(BM) 등 여러 측면에서 TL이 모든 매출 감소 부분을 상쇄할 것으로 보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홍 CFO는 “엔씨는 다른 모바일 게임의 순차적 출시 및 ‘블레이드앤소울2’도 대만과 일본에서 출시를 앞두고 있는데, 이런 것들이 매출 상승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며 “재도약을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신경 쓰는 프로젝트들이 또 있다”고 설명했다.

엔씨가 올해 출시를 목표로 했던 신작인 난투형 대전액션 ‘배틀 크러쉬’와 수집형 역할수행게임(RPG) ‘블레이드&소울S’는 내년 상반기로 출시 지연됐다.

홍 CFO는 “배틀크러쉬와 블레이드&소울S 등 두 지식재산권(IP)는 내년 상반기에 출시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많은 준비가 이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상반기로 연기한 이유는 다양한데, 엔씨만의 차별점 강조 및 글로벌 눈높이 충족 여부 등이 있다”며 “두 게임 모두 다양한 플랫폼에 맞는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마지막 피니싱 터치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이온2 출시 계획도 밝혔다. 홍 CFO는 “아이온2는 회사 매출 성과에 굉장히 중요한 IP고, 콘텐츠 규모나 퀄리티 등 모든 측면에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라며 “파이프라인을 말하긴 이르지만, 타임라인에 맞게 내부적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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