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 힘빠지는 엔씨소프트, 2분기 영업이익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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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의 2분기 실적이 크게 후퇴했다.
주력 게임인 리니지 시리즈의 매출 하락이 원인이다.
엔씨의 실적 후퇴는 주력 장르인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시장에 경쟁작이 연이어 출시되며 리니지 시리즈의 매출이 감소한 영향이다.
엔씨의 2분기 리니지 시리즈의 매출은 1분기 대비 약 400억원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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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의 2분기 실적이 크게 후퇴했다. 주력 게임인 리니지 시리즈의 매출 하락이 원인이다.
엔씨소프트가 올해 2분기 매출 4402억원, 영업이익 353억원, 당기순이익 305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0%, 71% 감소한 수치다.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4% 줄었다. 지난 1분기와 비교해도 모든 실적이 뒷걸음질 쳤다.
지역별 매출은 한국 2851억원, 아시아 874억원, 북미·유럽 314억원을 기록했다. 로열티 매출은 363억원이다. 해외 및 로열티 매출 비중은 전체 매출의 35%다.
모바일 게임 매출은 2969억원이다. 제품별로 살펴보면 ‘리니지M’ 1278억 원, ‘리니지W’ 1028억원, ‘리니지2M’ 620억 , ‘블레이드 & 소울 2’는 43억원이다.
PC온라인 게임 매출은 882억원이다. ‘리니지’ 243억원, ‘리니지2’ 230억원, ‘아이온’ 158억원, ‘블레이드 & 소울’ 58억원, ‘길드워2’ 192억원이다.
엔씨의 실적 후퇴는 주력 장르인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시장에 경쟁작이 연이어 출시되며 리니지 시리즈의 매출이 감소한 영향이다. 엔씨의 2분기 리니지 시리즈의 매출은 1분기 대비 약 400억원 감소했다.
한편, PC·콘솔 신작인 ‘쓰론 앤 리버티(THRONE AND LIBERTY, TL)’는 5월 진행한 국내 테스트 피드백을 반영해 콘텐츠와 시스템을 개선했다. 현재 글로벌 퍼블리싱 파트너인 아마존게임즈와 이용자 테스트를 준비 중이다. 구체적인 계획은 아마존게임즈를 통해 공개한다.
엔씨는 글로벌 시장에 출시할 다양한 장르의 신작 게임 4종을 개발 중이다. 2023년 하반기 ▲퍼즐게임 ‘PUZZUP: AMITOI(퍼즈업: 아미토이)’ 론칭을 시작으로 ▲난투형 대전액션 ‘배틀 크러쉬’ ▲수집형 RPG ‘블레이드 & 소울 S’ ▲실시간 전략게임(RTS) ‘프로젝트G’를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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