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아리 근육 급격한 방향 전환으로 파열 얼음찜질 응급 처치 후 전문 치료 받아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MZ세대 인기 운동으로 테니스가 부상하고 있다.
젊은 테니스 인구의 증가는 건강 증진 측면에서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초심자인 경우 부상 예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테니스 최연소 세계 랭킹 1위에 오른 카를로스 알카라스도 지난 6월 프랑스오픈 준결승 경기 중 종아리 경련으로 인해 패배한 바 있다.
테니스 레그는 종아리 근육이 급격한 방향 변화로 인해 파열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MZ세대 인기 운동으로 테니스가 부상하고 있다. 젊은 테니스 인구의 증가는 건강 증진 측면에서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초심자인 경우 부상 예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테니스는 생각보다 난도가 있고 체력도 꽤나 소모되는 스포츠다. 테니스 최연소 세계 랭킹 1위에 오른 카를로스 알카라스도 지난 6월 프랑스오픈 준결승 경기 중 종아리 경련으로 인해 패배한 바 있다.
실제 테니스는 발로 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풋워크, 방향 전환, 서브 등 하체 움직임이 중요하다. 반대편 코트에서 넘어오는 공을 따라가 받아치는 순간 많은 양의 부하가 다리에 전달된다. 빠르게 튀는 공을 무리하게 따라 이동하다간 ‘테니스 레그(Tennis Leg)’ 같은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테니스 레그는 종아리 근육이 급격한 방향 변화로 인해 파열되는 현상을 말한다. 종아리 내부에 피가 고여 멍이 들거나 따끔하게 때린 듯한 통증이 대표 증상이다. 심한 경우 열감과 통증으로 보행이 어려워질 수 있다. 종아리 근육 손상은 방치할 경우 발목에 악영향을 끼쳐 족저 근막염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따라서 통증이 심한 경우 얼음찜질로 응급처치한 뒤 조기에 전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심각한 파열 이외 대부분의 경우는 약침 등 비수술적 방법으로도 증상 완화가 가능하다. 초심자의 경우 워킹 스텝 등 기본자세를 충분히 익혀야 부상 위험을 줄일 수 있다. 평소 발뒤꿈치를 들어 올렸다 내리는 등 종아리 강화 운동도 도움 된다.
무엇을 하든지 건강이 우선이다. 빨리 테니스 실력을 높이고 싶더라도 중요한 것은 기본을 지키고 무리하지 않는 것이다.
송주현 노원자생한방병원장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학생 폭행에 ‘팔 깁스’ 교사에…교육청 “고발서 자필로”
- 집이 ‘와르르’…뜨거운 알래스카, 빙하 붕괴에 ‘대피령’
- 가수 꿈 꾸던 20대 청년, 장기기증으로 4명 살리고 떠나
- 엄마들 나가자 ‘기저귀’ 덩그러니…“정말 속상했다”
- “푸세식 화장실 청소하라니”…공무원도 잼버리 ‘보이콧’
- “잼버리 연구”한답시고 99번 해외출장… 관광에 크루즈
- “커피·꽃 좋아하던 아내”…‘분당 흉기난동’ 유족의 슬픔
- ‘돈봉투 폭탄’ 안은 민주당 발칵… 與 “연루 19명 불면의 밤”
- 전북 스카우트 “영내 성범죄 발생…조치 미흡해 퇴소”
- 선홍빛 ‘생고기’ 돈가스…업주는 “특수부위” 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