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례 찾기 힘든 윤석열-국민의힘 지지율 패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내년 국회의원 선거가 약 8개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제19대 국회의원 선거를 8개월 앞둔 시점에서 부정 지지율(55%)이 긍정 지지율(37%)을 앞섰음에도 불구하고, 새누리당(현재의 국민의힘)은 152석을 차지했습니다.
국회의원 선거를 8개월 남겨 둔 시점에서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과 정당지지율 패턴에서는 과거 나타나지 않은 새로운 패턴이 존재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광춘 기자]
▲ 전현직 대통령 지지율 긍부정 추세 한국갤럽 전현직 대통령 지지율 긍부정 추세 |
ⓒ 이광춘 |
▲ 윤석열, 이명박 대통령 긍부정 지지율과 국회의원 선거 시점 윤석열, 이명박 대통령 긍부정 지지율과 국회의원 선거 시점 |
ⓒ 이광춘 |
이명박 대통령 지지율 추이와 윤석열 대통령의 현재 상황을 좀 더 상세히 비교해 보겠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제19대 국회의원 선거를 8개월 앞둔 시점에서 부정 지지율(55%)이 긍정 지지율(37%)을 앞섰음에도 불구하고, 새누리당(현재의 국민의힘)은 152석을 차지했습니다. 민주통합당(현 더불어민주당)은 127석을 기록했습니다. 새누리당은 과반을 확보하며 선거에서 승리했습니다.
새누리당이 국회의원 선거에서 승리한 요인은 이명박 대통령 후반기로 차기 대선을 앞두고 선거가 치러졌다는 점과 '미래권력'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이 선거를 진두지휘했기 때문에 부정 평가가 높은 대통령 지지율이 나옴에도 오히려 당명을 바꿔 쇄신한 새누리당이 긍정적 평가를 받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 역대 대통령 정당 지지율 추세 나무위키 리얼미터 자료 역대 대통령 정당 지지율 추세 |
ⓒ 이광춘 |
역대 정당지지율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이후 중도층이 확연히 줄어든 것이 눈에 보입니다. 이는 제3지대를 이끌었던 인물들의 부재와 양극화된 정치구조 등의 영향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윤 대통령과 전임 문재인 대통령 시기의 정당지지율을 비교해보면 차이점이 발견됩니다.
임기 초반엔 여당 지지율이 높아 대통령 국정을 지지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윤석열 대통령 임기 초반은 정반대의 모습을 보입니다.
국회의원 선거를 8개월 남겨 둔 시점에서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과 정당지지율 패턴에서는 과거 나타나지 않은 새로운 패턴이 존재합니다. 선거 결과가 어떻게 도출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덧붙이는 글 | 데이터와 코드는 다음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r2bit.com/map_challenge/approval_rate.html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윤석열 정부는 북한 인권을 말할 자격이 없다
- 최강욱 "문재인 대통령, 비서관들에게 '윤석열 총장 임명 후회한다'"
- 사부의 고객은 기본이 50년, 일 해보니 알겠다
- 군복 입었다 목숨 잃었는데... 대통령실의 무관심이 아쉽다
- 잼버리 '국가 망신', 책임 물어야 할 사람들
- 20미터 앞에서 만난 멸종위기종 담비... 실태조사 필요한 이유
- 흙빛이 된 표정... 일을 잘 해도 남는 게 없다니
- <산케이>는 왜 통일부를 '일본과 연대'라고 규정했나
- [10분 뉴스정복] 칼든 미친 사람 갑자기 안 생긴다
- 잼버리 파행, K리그까지 '불똥' 튀었다... 뿔난 축구팬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