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 변성된 앞이마엽 활성화 패턴 이끌며 이중과제 수행 능력 감소시켜

보도자료 원문 2023. 8. 4. 16: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단일 과제보다 다양한 과제들을 동시에 수행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통해 노화에 따라 변화된 앞이마엽 활성화 패턴과 노화로 인한 이중과제 보행 능력 감소를 확인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단일 과제보다 다양한 과제들을 동시에 수행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대화하면서 걷거나, 커피를 마시며 걷기 등이다.

이러한 두 가지 과제를 동시에 수행하는 능력을 '이중과제 능력'이라고 칭한다.

이중과제 보행 평가는 노인들의 신체적 또는 인지적 변화를 판별하는 데 도움이 되며, 노화로 인해 노인들이 나타낼 수 있는 변화를 확인하는 데 유용하다.

예를 들어 노인들은 이중과제 보행 동안 젊은 대상자에 비해 느린 보행 속도, 짧은 걸음 길이, 보행의 변동성 변화를 보일 수 있다.

또한 이중과제 보행은 앞이마엽(Prefrontal cortex)과 높은 연관성이 있기에, 이를 통해 노화에 취약한 앞이마엽의 변화를 확인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앞이마엽은 높은 인지처리기능, 집행기능(executive function)을 담당한다.

최근의 이중과제 및 노화 관련 연구에서는 functional near-infrared spectroscopy 장비를 사용해 이중과제 보행 시 앞이마엽의 기능적 활성화를 측정하는 것이 주목받고 있다.

고려대학교(총장 김동원) 보건과학대학 보건과학과 재활과학 전공 김형동 교수와 백창윤 박사과정 연구팀은 이중과제 보행 동안 시간 경과(early and late period)에 따른 앞이마엽 하위영역(dorsolateral prefrontal cortex, rostral prefrontal cortex, ventrolateral prefrontal cortex, orbitofrontal cortex)의 활성화 패턴과 보행과제 및 인지과제 수행 능력을 노인과 젊은 대상자들 간에 비교 분석했다.

이를 통해 노화에 따라 변화된 앞이마엽 활성화 패턴과 노화로 인한 이중과제 보행 능력 감소를 확인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세계적 권위의 국제학술지인 Journal of NeuroEngineering and Rehabilitation (Impact Factor: 5.1, JCR: 98%, 상위 2%)에 게재됐다.

이 연구에서는 48 채널을 가지고 있는 functional near-infrared spectroscopy를 사용해 앞이마엽 하위영역을 매핑했다. 이를 통해 단일과제 보행과 이중과제 보행 동안 시간에 따라 해당 영역들의 활성화 정도를 측정했다.

김형동 교수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여러 앞이마엽 하위영역에서 다양한 노화에 따른 변성된 활성화 패턴을 발견했다.

더불어, 이 변성된 활성화 패턴은 노인들의 이중과제 보행 및 인지과제 능력의 감소와 유의한 상관성을 보여주었다.

이로 인해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이중과제 수행능력 감소의 뉴럴 메커니즘(neural mechanism)을 이해하는 데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되며, 해당 주제와 관련된 추후 연구를 진행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형동 고려대 교수는 "노화로 인해 집행기능이 감소하는 대상자들의 변성된 활성화 패턴을 확인함으로써, 낙상 고위험군을 식별하는 데에도 부분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다"라고 연구 의의를 밝혔다.

(편집자주 : 이 보도자료는 연합뉴스 기사가 아니며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연합뉴스가 원문 그대로 서비스하는 것입니다. 연합뉴스 편집방향과는 무관함을 주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

출처 : 고려대학교 보도자료

Copyright © 연합뉴스 보도자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