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무, 3만여평 첨가제 新공장 연내 착공…케파 확장 방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차전지 소재기업 광무가 첨가제 신공장(제2공장)을 건설한다.
제천공장에 이어 인근 제3산업단지(이하, 제천산단)에 추가 거점을 마련, 생산능력(CAPA)을 늘리는 한편 첨가제 기업으로 거듭난다.
광무는 충북 제천시 왕암동 제천산단 내 대지면적 9만905㎡(2만7547평)의 부지에 첨가제 제조공장을 짓는다고 1일 밝혔다.
신공장은 첨가제 자동화 생산 시설 외에도 획기적인 물류 자동화 공정이 구축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차전지 소재기업 광무가 첨가제 신공장(제2공장)을 건설한다. 제천공장에 이어 인근 제3산업단지(이하, 제천산단)에 추가 거점을 마련, 생산능력(CAPA)을 늘리는 한편 첨가제 기업으로 거듭난다.
광무는 충북 제천시 왕암동 제천산단 내 대지면적 9만905㎡(2만7547평)의 부지에 첨가제 제조공장을 짓는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공장 신축은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대응 등 차원에서 단행됐다.
신공장은 첨가제 자동화 생산 시설 외에도 획기적인 물류 자동화 공정이 구축된다. 회사는 생산 물량을 확대하고 고정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광무는 토지 및 설계 등을 거쳐 공사 계약 체결을 진행 중이다. 새롭게 건설될 공장은 올해 9월 이전 착공에 돌입해 오는 2024년 3분기 시운전을 목표로 한다.
생산될 첨가제는 국내외 배터리 소재업체 등에 납품 될 예정이다. 입장에서는 새로운 파이프라인(매출원)이 생기는 셈이다.
첨가제는 전해액의 원재료로 전해액 제조원가의 30~40%를 차지한다. 마진율은 약 20%에 달할 정도로 부가가치가 높은 소재다.
첨가제 시장은 신규 진입이 어렵다는 특징을 가진다. 전해액 개발 단계부터 양극재와 음극재에 사용될 전해액용 첨가제를 공동 개발하기 때문에 실력이 검증된 업체가 선호된다. 광무는 2021년 말 국내 첫 첨가제 생산 거점을 제천에 확보했다. 이어 소재 개발에 집중하면서 엔켐과 공동 기술을 확보했다.
광무가 지난해 10월부터 증축인 제천공장(제1공장)도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지상 1~3층 관리동(689.25㎡), 지상 1층 물류동(220.00㎡), 지상 1층 위험물저장처리동(182.50㎡) 등 3개 동 준공을 앞두고 있다.
회사는 지난 2월 '뉴 (New) 광무' 실현을 위한 혁신안 발표 이후 성장동력을 논할 때 '생산역량'을 반복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아시아 지역의 첨가제 생산 허브가 되겠다는 포부를 계속해서 내비치고 있다.
광무 관계자는 “이번 신공장이 준공되면 국내외 대량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독자적 생산능력을 갖추게 된다”며 “회사는 소재 기술 고도화를 위해 연내 유관기업 인수합병(M&A) 방안을 검토 중이다”라고 밝혔다.
장효원 기자 specialjhw@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40만원 짜리 명품, 세탁한 적도 없는데"…'구찌 로고' 실종사건[럭셔리월드] - 아시아경제
- "백종원 믿었다가 당했다" 더본코리아 4개월만에 주가 '반토막'[기업&이슈] - 아시아경제
- 하와이 여행 후 온몸 타는 듯한 통증…무심코 먹고 감염 '날벼락' - 아시아경제
- 신민아,16년 전 매입 용산 노후주택 '대박'…시세차익 100억 예상 - 아시아경제
- 27세 여부장, 호텔 수영장 사고 극복하려다 '환대의 AI'가 탄생했다[일본人사이드] - 아시아경제
- 어쩐지 '싸다' 했더니…자동차 보험 '새로운 할인'의 비밀[AI오답노트] - 아시아경제
- "하루 화장실 6번만, 어기면 2만원씩 월급서 깎는다" 中회사 '황당 규정' - 아시아경제
- "엔비디아 제쳤다"…서학개미가 쓸어담은 이 종목 - 아시아경제
- 회사 끝나고 단골집서 '한잔' 해야는데…요즘 청년들이 우울한 이유[세계는Z금] - 아시아경제
- 중국서 신종 코로나 발견 "감염력 더 강해져" - 아시아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