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모기 방제에 살충제 대신 과학 활용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존 주기적인 방제에서 벗어나 모기의 발생밀도, 종별 서식환경, 방제활동기록 등 과학적인 정보를 기반으로 모기방제를 실시하는 사업을 근거중심 방제사업이라 하며 축적된 데이터는 방역지리정보시스템을 활용해 전산으로 관리되고 향후 방제활동의 근거자료로 활용한다.
신현주 남양주풍양보건소장은"기존 주기적 방제로 인한 살충제 오·남용의 문제점을 개선해 보다 환경친화적·과학적 근거중심의 방제체계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고자 한다"라며"근거중심 모기 방제사업을 통해 살충제를 최소화하면서도 남양주시민들이 모기를 매개로 한 감염병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기 남양주풍양보건소(소장 신현주)는 디지털 모기 발생 감시장비(DMS)와 방역정보시스템(GIS)을 활용해 과학적 근거중심 방제를 질병관리청과 함께 시범사업으로 실시한다고 31일 밝혔다
기존 주기적인 방제에서 벗어나 모기의 발생밀도, 종별 서식환경, 방제활동기록 등 과학적인 정보를 기반으로 모기방제를 실시하는 사업을 근거중심 방제사업이라 하며 축적된 데이터는 방역지리정보시스템을 활용해 전산으로 관리되고 향후 방제활동의 근거자료로 활용한다.
지난 28일, 질병관리청 매개체분석과(과장 이희일)에서 풍양보건소를 방문해 근거중심 방제사업이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방제사업에 대한 전문 컨설팅을 진행했다. DMS 설치장소를 방문해 장소별 특성에 맞는 모기 방제교육을 실시하고 지역별 근거중심의 방제사업의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디지털 모기 발생 감시장비는 오남읍(오남저수지), 진접읍(해밀공원, 장승다담공원), 별내면(별내면사무소), 별내동(별내제6호근린공원, Eco-art공원) 등 남양주풍양보건소 관할지역 4권역에 6대가 설치됐다.
신현주 남양주풍양보건소장은“기존 주기적 방제로 인한 살충제 오·남용의 문제점을 개선해 보다 환경친화적·과학적 근거중심의 방제체계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고자 한다”라며“근거중심 모기 방제사업을 통해 살충제를 최소화하면서도 남양주시민들이 모기를 매개로 한 감염병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시동탄보건소, 원격모기장치로 모기 잡는다
- 구리시, “고인물 제거하면 모기 감소에 도움”…시민협조 당부
- 남양주시자원봉사센터, 집중호우 피해지역 수해복구 지원 활동
- 남양주시, 통학로 안전 확보 위해 전선 지중화 사업 신청
- 남양주시, ‘바로처리팀’ 비법정도로 민원 처리율 98% 달성
- "이재명 '김문기 몰랐다' 발언 유죄 명백…죄질 나빠 벌금 100만원 이상 선고될 것" [법조계에 물
- 민주당 '탄핵 몽니'에 '정치적 해법' 준비하는 국민의힘
- "의결 정족수 200명 모을 것" 범야권 '탄핵연대' 출범…국회 점입가경
- 의심하고, 해체되고…콘텐츠 속 흔들리는 가족들 [D:방송 뷰]
- ‘대만 쇼크’ 한국야구, 또 첫판 징크스에 눈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