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차량 에어컨 청소 안했다간 '폐' 위험… 올바른 관리법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름철에는 차 안에서 무조건 에어컨을 켤 수밖에 없다.
그런데 관리되지 않은 차량 에어컨에서는 곰팡이가 번식하기 쉽고,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에어컨 필터 속 곰팡이는 에어컨 바람을 타고 포자 형태로 차량 내부를 날아다닌다.
차량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기 위해선 수납공간 양쪽에 있는 연결고리를 분리해 수납공간을 완전히 연 후, 안쪽에 있는 직사각형의 덮개를 열어 더러워진 에어컨 필터를 꺼내 새것으로 교체하면 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청소 후 사용해야
차량 에어컨을 사용하기 전, 반드시 내‧외부 청소를 먼저 해야 한다. 에어컨 필터 속 곰팡이는 에어컨 바람을 타고 포자 형태로 차량 내부를 날아다닌다. 포자는 매우 미세해서 호흡기로 쉽게 흡입된다. 특히 천식이나 비염 등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사람 중 곰팡이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증상이 더욱 악화될 위험이 커진다. 또 에어컨 냉각수에 서식하는 레지오넬라균이 호흡기를 타고 흡입돼 폐렴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차량 에어컨을 청소하기 위해선 먼저 송풍구에 쌓인 이물질과 물기를 닦고 면봉에 세정제, 항균 제품 등을 묻혀 깊숙한 곳까지 닦아낸다. 이외에 오염도가 높고 습기를 잘 빨아들이는 시트와 카펫도 주기적으로 청소해주는 게 좋다.
◇6개월에 한 번 필터 교체
에어컨 필터는 최소 6개월 또는 1만5000km 주행 후 교체하는 게 좋다. 차량 에어컨을 작동시키면 외부 미세먼지, 배기가스, 각종 세균 등이 차량 내부로 들어온다. 이때 에어컨 필터는 이러한 오염물질을 걸러서 차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준다. 에어컨 필터를 오랫동안 교체하지 않으면 오염물질이 쌓여 결국 그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
차량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기 위해선 수납공간 양쪽에 있는 연결고리를 분리해 수납공간을 완전히 연 후, 안쪽에 있는 직사각형의 덮개를 열어 더러워진 에어컨 필터를 꺼내 새것으로 교체하면 된다. 혼자서 교체하기 어려운 경우엔 근처 카센터에서 교체를 맡기는 것도 방법이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 언제 해야 건강에 좋나?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여행 가기 전, 자동차 실내 청소 완전정복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자동차가 당신의 건강을 위협한다?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휴가철, 자동차·비행기 안에서 허리·목 통증 없애려면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영·유아와 장시간 차량 탑승 시 '이것 '주의해야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자동차 핸들에 '봉' 달았나요? 어깨 망가집니다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자동차 배기가스 성분이 심장에 좋다?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결혼 앞두고 다이어트” 남보라, 건강한 ‘집밥 식단’ 공개… 뭐 먹나 봤더니?
- 고윤정, "하루 최대 '이만큼'만 잔다"… 수면 부족, 살도 찌운다는데?
- 누우면 유독 숨 차는 사람, ‘이곳’ 망가지고 있는 중일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