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족 만드는 미래 캠핑카" 백화점 문화센터의 변신
부동산·에듀 등 재테크, 자녀교육 분야도↑
백화점·마트 문화센터가 소비자 트렌드 변화에 맞춰 색깔이 바뀌고 있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참여해 완성해나가는 활동을 프로그램에 포함, 가족 간 공유할 수 있는 추억을 만들어가는 강좌를 선보이는가 하면, 타깃 고객의 관심사에 최근 트렌드를 얹어 '비건 뷰티', '비어 요가' 등 주제도 다양화했다.
2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신세계아카데미는 다음 달 대구 신세계와 센텀시티점 문화홀을 활용한 문화예술 공연 강좌를 전월보다 50% 늘려 소개한다. 대표 강좌로는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윤한이 첼리스트 박건우와 함께 선보이는 클래식 공연 '피아니스트 윤한의 살롱 드 첼로', 20세기를 대표하는 화가 모네·마네 등의 대표작을 첼로와 피아노 연주와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윤지원의 렉처 콘서트 파리의 예술가들' 등이 있다.
방학·바캉스 시즌을 맞아 온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가족참여형 강좌는 60% 이상 확대해 선보인다. 신세계아카데미는 교육·패션 등 아이와 관련한 투자가 늘고 있는 현상을 반영, 지난 여름학기부터 가족참여형 강좌를 새롭게 선보였다. 뮤지컬·사이언스 캠프 등 다양한 분야를 온 가족이 참여하고 추억까지 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다.
지난달 신세계가 센텀시티점과 대구 신세계 문화홀에서 선보인 가족 참여형 강좌 사이언스 캠프 '종이비행기 경연'은 수강신청 오픈 당일 마감됐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아이와 함께 시대별 문화유산을 직접 보고 배울 수 있는 '키즈 뮤지엄 투어', 온 가족이 볼 수 있도록 아이의 눈높이에 맞춘 '라이브 뮤지컬' 등도 자녀와의 특별한 경험으로 호평을 받은 대표 강좌다.
신세계가 8월부터 새롭게 선보이는 대표 가족참여형 강좌로는 가족이 직접 만들기 활동에 참여해 비율과 균형, 무게중심, 환경을 생각하는 아이디어까지 기를 수 있는 '우리 가족이 만드는 미래 캠핑카'와 가족 뮤지컬 '정글북', 마술쇼 '김민형의 폭소 매직쇼' 등이 있다.
대구 신세계에서는 다음 달 22일, 가수 조장혁의 대표곡을 감상할 수 있는 '조장혁의 LOVE' 콘서트를 진행한다. 센텀시티점에서는 자녀의 진로 등을 고민하는 고객을 위해 교육전문가를 초청해 학교 교육과정과 입시가 어떻게 바뀌는지에 관해 설명을 들을 수 있는 '2028 이후 대입 어떻게 바뀌나', 올바른 훈육 방법을 위한 '아들을 움직이는 훈육 노하우' 등을 소개한다.
현대백화점은 9~11월 현대문화센터 가을학기에 아트·힐링 등 다양한 이색 강좌를 선보인다. 대표적으로 비건 뷰티 편집숍 '비클린'과 협업해 개인의 퍼스널 컬러에 맞춰 화장법, 뷰티팁 등을 소개하는 '비클린 퍼스널 컬러' 특강과 우리나라 1세대 안경 디자이너 김종필과 함께하는 '퍼스널 안경 디자인' 강좌 등이 있다. 뮤지컬 음악을 따라 배우는 '정영주 뮤지컬 특강', 글로벌 피트니스 브랜드 'F45'와 제휴를 통해 전문 강사의 1대 1 맞춤 트레이닝을 제공하는 '프라이빗 웰니스 특강'도 있다.
외부 명소를 방문하는 체험형 콘텐츠도 강화한다. 대표적으로 오는 9월 열릴 예정인 '키아프·프리즈(KIAF·FRIEZE)' 컬렉팅 투어를 마련해, 미술품 관람과 도슨트 프로그램들을 운영할 계획이다. 회사 측은 미술품 도슨트 투어는 지난 봄학기와 여름학기 매회 조기 마감될 정도로 고객들의 수강 희망이 높은 프로그램이라고 설명했다.
홈플러스 역시 9~11월 가을학기에 선보이는 6만여개 강좌를 수강 회원 대부분을 차지하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 고객 겨냥 프로그램 중심으로 재편했다. 특히 '젊은 육아족'을 위한 영유아 강좌를 확대했다. 돌 전 영아들이 예년보다 문화센터를 많이 방문하고 있고, 유아들은 주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하원 후 문화센터를 이용한다는 점을 고려했다. 영유아 월령별 선호 시간대 분석을 통해 돌 전 영아를 위한 '베베(bebe) 클래스', 오후 4시 이후에 진행되는 '하원 후 클래스' 등을 준비했다.
엔데믹(감염병 주기적 유행) 후 야외활동 수요가 증가하면서 온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이색 강좌도 기획했다. 가을맞이 북 콘서트 '북&스토리 페스티벌'은 가족 단위 고객이 함께 동화책을 읽고 동화 내용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다. '신데렐라 공주 발레&호박마차 꾸미기', '아기돼지 삼형제 튼튼한 벽돌집 짓기' 등이다.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한 컬래버레이션 강좌도 있다. 최근 '홈술', '홈쿡' 트렌드를 반영해 '페르노리카코리아 하이볼 칵테일 클래스', '켈리 맥주와 함께하는 비어 요가 클래스'를 마련했다. '미국육류수출협회 돼지고기 백립 쿠킹 클래스', '선진포크 유러피안 가정식 쿠킹 클래스', '한강식품 닭고기 쿠킹 클래스'도 경험할 수 있다. 고물가 시대 홈카페 트렌드에 맞춰 기획한 '할리스와 함께하는 홈카페 커피 클래스'를 20개점에서 선보인다.
최근 각종 댄스 커버와 챌린지 열풍으로 댄스 수업을 찾는 고객이 늘면서 다양한 연령대 회원의 취향을 저격하는 '다이내믹 힙 라인댄스', '쉐이프 업 바디 다이어트 댄스', '함께 추는 스윙 소셜댄스' 강좌도 진행한다.
롯데마트도 이번 가을학기에 운동 강좌부터 명사 강연까지 다양한 강좌를 준비했다. 특히 직장인이 퇴근 후 즐길 수 있는 운동과 취미 생활을 위한 다양한 저녁 강좌를 강화했다. 롯데마트는 "저녁 특강을 늘려달라는 직장인 수강생들의 의견을 반영해 직전학기 대비 오후 6시 이후 강좌 수를 20% 확대했다"고 말했다. 대표 강좌로, 직장인 스트레스 타파 운동으로 인기가 좋아 매 학기 빠르게 접수가 마감되는 댄스 피트니스 '핏합(Fit-Hop)' 저녁 강좌가 있다. 릴렉싱 입욕제 및 바디케어 브랜드 '닥터틸즈'와 연계한 '힐링 디톡스 운동' 일일 특강도 준비했다.
정적인 취미 활동을 원하는 고객을 위한 저녁 미술 클래스도 마련했다. 프리미엄 드로잉 키트 브랜드 '아워캔버스'와 함께하는 '스마일&아이스크림 아크릴 드로잉' 일일 특강, 정광인 감각 미술 연구소 소장의 힐링 미술 클래스 등을 만날 수 있다. 마음의 양식을 쌓을 수 있는 명사 일일 특강 역시 직전학기 대비 20% 확대했다. 대면 강좌 구성비를 10% 이상 늘려 다양한 분야 전문가와 직접 만나는 시간을 늘렸다.
대한민국 제1호 프로파일러인 권일용 교수가 '일상을 위협하는 범죄와 예방법' 특강을 통해 범죄로부터 나와 우리 가족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전달한다. 최근 일상생활 속 갑작스럽게 마주칠 수 있는 범죄가 늘어나고 있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대응책에 대한 관심이 상승하고 있어,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고 마트 측은 설명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가수 벤 "아이 낳고 6개월만에 이혼 결심…거짓말에 신뢰 무너져" - 아시아경제
- '초가공식품' 패푸·탄산음료…애한테 이만큼 위험하다니 - 아시아경제
- 100명에 알렸는데 달랑 5명 참석…결혼식하다 인생 되돌아본 부부 - 아시아경제
- '북한강 시신 유기' 현역 장교는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 - 아시아경제
- "언니들 이러려고 돈 벌었다"…동덕여대 졸업생들, 트럭 시위 동참 - 아시아경제
- "범죄증거 있으니 당장 연락바람"…대구 기초의원들 딥페이크 협박피해 - 아시아경제
- "번호 몰라도 근처에 있으면 단톡방 초대"…카톡 신기능 뭐지? - 아시아경제
- "'김 시장' 불렀다고 욕 하다니"…의왕시장에 뿔난 시의원들 - 아시아경제
- 아파트 지하주차장서 벤츠 전기차 화재…"배터리 중국산 아닌데?" - 아시아경제
- 올해 지구 온도 1.54도↑…기후재앙 마지노선 뚫렸다 - 아시아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