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수 경남지사 유럽 세일즈 외교 결실…범한메카텍-테크닙 에너지 간 1500억원 규모 수출협정 체결 [경남브리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완수 경상남도지사의 6월 유럽 세일즈 외교(스페인·프랑스)가 첫 결실을 맺었다.
범한메카텍은 2021년과 2022년에 이미 같은 플랜트의 1차 트레인 공사(1억5700만 달러 규모)를 수주했고 지난 5월 경남도에서 수출지원에 대한 실무 면담을 거쳐 6월19일 프랑스 파리 현지에서 박완수 도지사와 정영식 회장, 테크닙 에너지 데이비드 타드비르 부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테크닙 에너지사가 범한메카텍에 감사패 전달식을 진행한 바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완수 경상남도지사의 6월 유럽 세일즈 외교(스페인·프랑스)가 첫 결실을 맺었다.
도내 LNG 플랜트 전문 기업인 범한메카텍(대표이사 우해용)과 프랑스 테크닙 에너지사는 지난 25일 세계 최대 가스전인 카타르 노스 필드 플랜트 제작에 관한 1억2000만 달러(1500억원) 규모의 수출협정(LOA)을 공식 체결했다.
범한메카텍은 2021년과 2022년에 이미 같은 플랜트의 1차 트레인 공사(1억5700만 달러 규모)를 수주했고 지난 5월 경남도에서 수출지원에 대한 실무 면담을 거쳐 6월19일 프랑스 파리 현지에서 박완수 도지사와 정영식 회장, 테크닙 에너지 데이비드 타드비르 부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테크닙 에너지사가 범한메카텍에 감사패 전달식을 진행한 바 있다.
이번 수출협정은 법적 구속력을 갖춘 공식 계약 체결로 파리에서 열린 감사패 전달 행사 당시, 박완수 도지사가 양사의 프로젝트에 필요한 경남도의 적극적인 행정 지원을 약속한 것이 테크닙 에너지 측의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고 범한메카텍 관계자는 전했다.
경남도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도내 기업의 수출 확대를 위한 지원과 함께 박완수 도지사가 직접 발 벗고 나서서 도내 기업 지원을 위한 국내외 현장을 찾을 계획이다.
◆경남테크노파크, 제10대 김정환 원장 취임
경상남도 출연기관인 경남테크노파크(이하 경남TP) 제10대 원장에 김정환 전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이 취임했다.
김정환 신임 원장은 경남테크노파크 제10대 원장 채용계획에 따라 공모를 통해 지난 7월6일 이사회에서 선임된 후 경남도의회 인사검증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승인을 거쳐 경상남도지사(이사장)로부터 임명장을 받고 28일 공식 임기를 시작했다.
김 원장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행정고시 33회로 공직에 입문해 산업통상자원부 투자정책서기관, 국가기술표준원 제품안전국장, 산업부 기획조정실장을 역임하며 산업정책 수립 및 추진, 기획·조정업무를 수행했다.
또한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으로 재직하며 산업단지 입주기업의 위기 극복 지원, 산업단지 구조고도화사업, 규제개혁과제 발굴 및 개선 등의 업무를 추진했다.
김정환 신임 원장은 "산업 및 기술정책 수립, 기획·조정 업무 등 다양한 분야의 경험과 그간 쌓인 네트워크를 활용해 경남테크노파크가 산업 육성을 위한 핵심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경남테크노파크 원장 임기는 2025년 7월27일까지로 2년간이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상반기'Hello BJFEZ' 청보 발간
부산진해자유구역청(청장 김기영)은 2023년 상반기 소식을 담은‘Hello BJFEZ 91호’ 청보 4000부를 발간했다.
청보는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소개 △입주기업 성과 및 소식 △기반 시설 안내 △홈페이지 개편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BJFEZ 활동 등 총 11장의 주요 소식을 다뤘다. 특히 이번 청보에는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도로개설 현황과 인근 도서관 소개 등의 내용을 담아 구역의 인프라를 시민들이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상반기 청보는 관내기업, KOTRA 해외무역관 등에 배부할 예정이다.
올해는 국내외 배부처를 추가로 발굴하고 전자책(e-book)을 제공하는 등 배포를 확대해 시민 접근성을 개선했으며 제호 오른쪽 아래에 전자책(e-book)으로 연결되는 큐알(QR)코드를 삽입해 온라인 접근성도 높였다.
김기영 청장은 "국내외 투자자와 시민들에게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을 효과적으로 알리고자 이번 청보를 펴냈다"며 "이번 청보를 통해 잠재 투자자들이 구역의 우수한 인프라를 접하는 계기가 되어 투자유치로 이어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장재훈 현대차 사장, 부회장 승진…호세 무뇨스 첫 외국인 CEO 선임
- 이재명 1심 선고 앞두고 서초역에 모인 지지자들 [쿡 정치포토]
- 코스피, 장중 2400선 붕괴…8월 블랙먼데이 이후 처음
- 한동훈 “이재명 무죄 집회? 참 뻔뻔”…李 “서초동 오지말라” 당부
- 尹 지지율 소폭 상승해 다시 20%대…TK·70대에서 회복 [갤럽]
- 금감원 잦은 인사교체…“말 안 통해” 전문성 지적도
- 이재명 ‘운명의 날’…오늘 ‘선거법 위반’ 1심 선고
- ‘치고 빠짐의 미학’…펄어비스 ‘붉은사막’ 해봤더니 [지스타]
- ‘검사 선배’ 박균택 “이재명 ‘선거법 위반’ 당연히 무죄…처벌 규정 없어”
- 北김정은, 자폭공격형무인기 성능시험 지도…“대량생산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