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언팩] 외부화면 2배 커지고 성능은↑…베일 벗은 갤Z플립5

남궁경 2023. 7. 26. 20: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플렉스 힌지 도입..."외부 충격 낮춰"
플렉스캠·디자인 완성도 높여
13개 기본 위젯 제공...카톡 답장도 가능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 사장이 26일 오후 8시 서울 강남구 코엑스(COEX)에서 개최된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 플립5'와 '갤럭시 Z폴드5'를 소개하고 있다.ⓒ삼성전자

삼성전자 다섯번째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Z플립5가 베일을 벗었다. 역대 폴더블 시리즈 중 가장 큰 변화를 가져왔다. 외부 화면은 전작 대비 2배 이상 커졌고 성능은 더욱 개선됐다. 다만 기대를 모았던 배터리 용량의 개선은 이뤄지지 않았다.0

삼성전자는 26일 오후 8시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갤럭시 언팩 2023: 조인 더 플립 사이드(플립에 동참하라)'를 열고, 갤럭시Z플립5를 전격 공개했다.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 사장은 "삼성전자는 그동안 폴더블 기술로 모바일 업계를 혁신하고 새로운 표준을 제시했다"며 "매일 더 많은 고객이 폴더블을 선택해 기존에 없던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누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갤럭시 Z 플립5와 갤럭시 Z 폴드5는 삼성전자의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맞는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약속을 실현한 최신작"이라고 덧붙였다.

갤럭시Z플립5는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과 기대치를 충족하도록 세심하게 설계됐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더 두꺼워진 충격흡수층과 디스플레이 후면 지지대가 화면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해주고 IPX8, 아머 알루미늄프레임, 코닝 고릴라 글래스 빅투스2를 도입했다. 특히 시리즈 중 처음으로 '플렉스 힌지(물방울 힌지)'를 외부 충격을 최소화했다.

특히 갤럭시Z플립5는 외부 디스플레이를 전작(갤럭시Z플립4·1.9인치)보다 2배가량 키워, 열었을 때나 닫았을 때 '나만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기기'로 제작했다.

삼성전자는 이같이 확대한 외부 화면을 '플렉스 윈도우(Flex Window)'로 명명했다.

삼성전자 측은 "플렉스 윈도우를 통해 시계 스타일, 사진, 영상 등을 활용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면서 "'갤럭시 워치6 시리즈'의 워치 페이스와 매치도 가능해 스타일리쉬한 연출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플렉스 윈도우는 13개의 기본 위젯(Widgets)을 포함해 다양한 추가 위젯을 사용할 수 있다. 기존에는 시계, 알람, 전화 송수신 확인만 가능했던 기능을 확장한 것이다.

가령 미디어 플레이어로 다음에 들을 음악을 선택하고, 날씨를 확인하거나, 구글 파이낸스 위젯을 통해 실시간 주식 시세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손가락을 모으는 스크린 핀치(pinch)로 그리드(격자) 모양의 '멀티 위젯 뷰'를 열어 모든 위젯을 한 눈에 확인하고, 위젯 간 빠른 전환을 할 수 있다.

알림은 물론 통화 내역도 볼 수 있어 폰을 펼치지 않아도 부재중 전화를 확인할 수 있다. 이동 중 과거 채팅 기록을 확인하고 '쿼티(QWERTY) 키보드'를 사용해 문자에 답장할 수 있다.

플렉스 윈도우에서 바로 카메라를 실행하고, 12MP 후면카메라를 활용해 사진을 찍을 수 있다. '플렉스캠(FlexCam)'을 사용해 다양한 각도에서 사진을 찍은 후, '플렉스 윈도우'에서 촬영물을 쉽게 확인하고 편집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펼치지 않은 상태에서도 빠른 보기 기능인 '퀵 뷰'를 사용해 촬영물을 확인하고 삭제 혹은 즐겨찾기에 저장할 수 있다. '듀얼 프리뷰'를 사용하면 사진을 찍는 사람과 찍히는 사람이 모두 촬영물을 직접 확인하며 적절한 구도를 잡아볼 수 있다.

아울러 '슈퍼 스테디(Super Steady)' 손떨림 보정 기능이 탑재돼 움직이는 와중에도 안정적인 촬영이 가능하고, '자동 프레이밍(Auto Framing)' 기능이 얼굴을 인식하고 자동으로 촬영 범위를 조정해 빠지는 사람없이 사진을 찍을 수도 있다.

국내 출고가는 전작보다 5만원 가량 올랐다. 256GB, 512GB 모델이 각각 139만9200원, 152만200원이다.

색상은 민트, 그라파이트, 크림, 라벤더, 옐로우(삼성닷컴·삼성강남), 그레이(삼성닷컴·삼성강남), 블루(삼성닷컴·삼성강남)으로 출시된다. 클리어 가젯 케이스, 플랩 비건 레더 케이스, 플립수트 케이스, 실리콘 케이스 with 링 등 다양한 액세서리도 신규 출시한다.

삼성전자와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는 다음달 1일부터 7일까지 사전판매를 진행할 예정이다. 3일간 사전 개통을 거친 뒤 다음달 11일 정식 출시된다.

갤럭시Z플립5 민트색상.ⓒ삼성전자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