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작 의심받던 라파엘로 그림, AI로 누명 벗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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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에 만들어진 위작으로 여겨지던 16세기 초 르네상스 거장 라파엘로 산치오의 그림이 인공지능(AI) 분석을 통해 누명을 벗고 대중에 공개됐다고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가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영국 브래드퍼드에 위치한 카트라이트 홀 아트 갤러리는 최근 '드 브레시 톤도'(de Brecy Tondo)라고 불리는 이 작품을 최초 공개하고 향후 두 달간 전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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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박근아 기자]
근대에 만들어진 위작으로 여겨지던 16세기 초 르네상스 거장 라파엘로 산치오의 그림이 인공지능(AI) 분석을 통해 누명을 벗고 대중에 공개됐다고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가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영국 브래드퍼드에 위치한 카트라이트 홀 아트 갤러리는 최근 '드 브레시 톤도'(de Brecy Tondo)라고 불리는 이 작품을 최초 공개하고 향후 두 달간 전시할 예정이다.
성모 마리아가 아기 예수를 품에 안고 있는 장면이 묘사된 이 그림은 체셔 지역에 거주하는 사업가 조지 레스터 윈워드의 소장품 중 하나다. 라파엘로가 1512년 완성한 걸작 '시스티나의 마돈나'와 화풍이 매우 유사하다고 평가를 받았지만 미술계에서는 19세기 빅토리아 시대 때 원작을 모방한 그림일 것이라고 추측해왔다.
독일 드레스덴 미술관이 소장 중인 '시스티나의 마돈나'는 당시 교황이었던 율리오 2세가 자신의 삼촌이자 4대 앞서 교황을 지낸 식스토 4세를 축복하려고 라파엘로에게 의뢰한 작품이다.
그러나 '드 브레시 톤도' 역시 라파엘로가 직접 그렸을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미술계에서는 진위 여부를 두고 약 40년에 걸쳐 논쟁이 벌어졌다.
소장자인 윈워드는 별세하기 2년 전인 1995년 자신이 소장해온 미술품을 관리하는 신탁기관을 설립, 학자들이 이를 연구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노팅엄대학과 브래드퍼드대학 연구진은 최근 AI 안면인식 기술을 동원해 '드 브레시 톤도'를 비교분석해본 결과 그림 속 마리아와 예수의 얼굴이 '시스티나의 마돈나'에 묘사된 것과 거의 일치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브래드포드대 영상컴퓨팅센터 소장 하산 우가일 교수는 "새로운 AI 기술로 박품을 살펴본 결과 이 작품이 라파엘로의 것이 거의 확실하다는 놀라운 확신에 도달했다"며 "이전에 수행했던 얼굴인식 실험과 동료 연구자들의 선행 연구를 종합해 우리는 브레시 톤도와 시스틴 마돈나가 동일인의 작품이라는 결론을 얻었다"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박근아기자 twilight1093@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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