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밥상물가 부담 경감 100억원 투입…농축산물 10종 30% 할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6일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과 함께 물가 관련 현안 간담회를 갖고 최근 집중호우에 따른 농축수산물 수급 상황 및 가격 동향을 점검했다.
참석자들은 전반적인 농축수산물 수급 상황은 안정적이지만 집중호우로 인해 상추·시금치 등 시설채소와 닭고기 등 일부 농축산물 가격이 영향을 받았다고 평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닭고기 할당관세 8월 내 전량 도입
재해복구 지원 내달 중 신속 처리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6일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과 함께 물가 관련 현안 간담회를 갖고 최근 집중호우에 따른 농축수산물 수급 상황 및 가격 동향을 점검했다.
참석자들은 전반적인 농축수산물 수급 상황은 안정적이지만 집중호우로 인해 상추·시금치 등 시설채소와 닭고기 등 일부 농축산물 가격이 영향을 받았다고 평가했다.
특히 계절적으로 여름철에는 폭우·장마 등 기상여건에 따라 농축수산물 가격이 불안해지는 측면이 있으므로 농축수산물 수급 관리가 더욱 긴요하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했다.
앞으로 범정부적으로 각별한 경각심을 갖고 농축수산물 가격 동향을 면밀히 점검하는 한편, 품목별 수급 관리, 소비자부담 경감, 신속하고 충분한 재해복구 등 정책적 노력을 배가하기로 계획이다.
먼저 이번 집중호우로 피해가 컸던 시설채소 등에 대해서 품목별 수급안정 노력을 강화한다. 상추는 재정식 비용을 지원하고 상추 및 대체품목인 애호박·오이·깻잎에 대해 출하장려비를 지원해 공급을 확대한다.
닭고기는 계획한 할당관세 물량 3만t을 8월까지 전량 도입하고 필요시 추가 증량해 수급 불안에 적극 대응한다.
또 이번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는 크지 않으나 국민생활과 밀접한 배추·무, 과일 등 주요 품목들은 생육점검을 지속한다.
성수기 수급 불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사과·배 계약재배 물량을 종전 대비 1만1000t 확대하고 배추는 여름배추 비축물량을 7000t 추가 확보한다.
서민 밥상물가 부담 경감을 위해 7월 말부터 8월까지 최대 100억원을 투입해 농축산물 할인행사를 확대한다.
호우 영향이 큰 5개 품목에 대해서는 수급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대형마트, 전통시장 등을 통해 최대 30% 할인행사를 지속하고 이에 더해 27일부터는 할인지원 대상을 5개 품목 추가한다.
아울러 피해농가가 조속히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피해 현황, 현장 건의 등을 적극 반영해 신속하고 충분한 보상방안을 빠른 시일 내 시행한다.
신속한 피해조사 후 피해복구에 필요한 재정 수요를 감안해 기정예산·예비비 등 정부 내 가용재원을 총동원해 8월 중 최대한 신속히 처리할 방침이다.
농작물 재해보험은 피해농가 신청에 따라 추정보험금의 50% 내에서 선지급하고 손해평가를 완료한 농가 대상으로 보험금 지급을 개시한다.
정부는 아직 집중호우, 태풍 등 여름철 기상여건 불확실성이 여전한 만큼 각별한 경각심을 갖고 농축수산물 수급 관리 및 물가 안정, 재해예방 및 신속한 재해복구 등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교사 두달간 폭행한 초등생…학부모 "선생 싫어서 그랬겠지"
- 女담임 구타한 초6 부모, 언론사 연락해 "아들 반성 중"
- '尹 우크라行' 비판 민주, 수해 속 '해외출장 러시'…목불견첩 곱씹길 [기자수첩-정치]
- "성매매 업소였으나 술값만 결제" 93년생 도의원 검찰로
- "이재명 8월 위기설에 부담느낀 민주당, 이화영 회유했을 것" [법조계에 물어보니 192]
- 국민의힘, 이재명 선고에 오랜만에 '웃음꽃'…탄핵 공세 대비가 관건
- 이재명 첫 선고부터 '징역형'…사법리스크 현실화에 대권가도 '위태'
- '중폭' 개각할까…윤 대통령과 한 총리는 논의 중
- 서양의 풍자·동양의 서정… '아노라'와 '연소일기'가 그린 현대 사회의 균열 [D:영화 뷰]
- ‘4선 도전 확실시’ 정몽규 회장, 문제는 대항마 [기자수첩-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