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농업시장 틈새 진출 가능성…중소형 농장에 농업 기자재·기술 수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프리카 농업시장에서 우리 기업의 틈새 진출 가능성이 보인다.
이에 KOTRA는 아프리카지역본부 소재 9개 해외무역관(남아공·케냐·나이지리아·탄자니아·수단·에티오피아·가나·모잠비크·코트디부아르)에서 조사한 국가별 농업시장 동향을 기반으로 SSA 지역 주요국의 농업 개발정책을 소개하고 우리 기업 진출이 유망한 분야를 제안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가별 유망분야·품목 제시…80여개 에이전트 정보 제공
아프리카 농업시장에서 우리 기업의 틈새 진출 가능성이 보인다. 중소형 농장을 타겟으로 농업 기자재와 기술을 수출하는 것이 유망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중장기적으로는 정책자금 투입이 수반되면 더욱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27일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Sub-Saharan Africa·SSA) 지역의 농업시장 동향을 살펴보고 우리 기업의 진출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아프리카 주요국 농업 시장동향 및 진출방안' 보고서를 발간한다고 26일 밝혔다.
보고서는 기후변화와 공급망 이슈로 식량 공급이 불안정해지면서 아프리카 각국이 농업을 국가 개발의 중요 정책과제로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포착하고 우리 기업의 진출 기회를 분석·진단했다.
SSA 지역에서 농업은 전체 GDP의 17.3%를 차지하고 경제 인구의 52%가 종사하는 중추 산업으로 각국의 경제발전과 긴밀하게 연결돼 있다. 또한 국토 대비 농지 비중은 남아시아(56.9%)에 이어 세계 2위 수준(42.5%)으로 세계평균(36.5%)을 웃돈다. 이 밖에도 전 세계 미개척 농지의 60%가 아프리카 지역에 위치해 농업 잠재력이 상당하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우수한 농업환경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SSA 지역은 고질적인 식량난을 겪고 있는데 이는 농기계와 비료·농약 사용에 대한 인식이 낮고 농업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것이 보고서의 설명이다.
이에 KOTRA는 아프리카지역본부 소재 9개 해외무역관(남아공·케냐·나이지리아·탄자니아·수단·에티오피아·가나·모잠비크·코트디부아르)에서 조사한 국가별 농업시장 동향을 기반으로 SSA 지역 주요국의 농업 개발정책을 소개하고 우리 기업 진출이 유망한 분야를 제안했다.
▲나이지리아는 기계화율이 낮고 비료 사용량이 적으며 ▲탄자니아는 비료와 관개시설에 대한 수요가 높고 ▲에티오피아는 농기계 및 기술도입 필요성이 커서 이에 대한 정부의 지원도 적극적이라고 소개했다. 이들 국가를 포함해 SSA 지역 9개국의 국가별 유망 품목을 제시했고 81개의 에이전트 정보를 부록으로 포함했다.
보고서는 현지 시장 분석과 주요 정부 정책을 바탕으로 ▲단기적으로 농업 생산성을 빠르게 높일 수 있는 농기구, 비료, 농산물 가공 및 포장기계 수출 ▲중기로 정책자금을 활용한 소형 농기계 보급, 중소형 농장 위주의 농업기술 이전 ▲장기적으로 신산업 분야 미래시장 선점, 관개시설, 저장창고, 인프라 분야 진출 등 맞춤형 진출전략을 제안했다.
김명희 KOTRA 아프리카지역본부장은 “러-우 사태로 발생하는 식량문제를 타개하기 위해 아프리카 국가들은 농업 생산성 강화를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면서 “기존 사업영역뿐 아니라 애그테크와 같은 첨단산업의 진출도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교사 두달간 폭행한 초등생…학부모 "선생 싫어서 그랬겠지"
- 女담임 구타한 초6 부모, 언론사 연락해 "아들 반성 중"
- "부모한테나 금쪽이지 진절머리 난다" 싸움 난 오은영 SNS
- "성매매 업소였으나 술값만 결제" 93년생 도의원 검찰로
- 날개 단 ‘물그릇’ 정책…환경부 “댐 신설·하천 준설도” [4대강 재점화②]
- 한동훈 "민주당 '검수완박'에 이재명 위증교사 묻힐 수 있었다"
- 이재명 위기에도 '추동력' 잃었나…1심 선고 후인데 '장외집회' 시들?
- '트럼프 포비아' 증시 폭락에 곱버스 ETF 부각…'불나방 투자' 경계령
- 극장가에 부는 팬덤 열풍, 이번엔 뮤지컬 스타다 [D:영화 뷰]
- ‘골반 통증’ 김도영, 천만다행 “호주전 출전 괜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