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당365] 눈이 아픈 것도 당뇨병 때문일까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당뇨병을 오래 앓으면 몸 곳곳에 합병증이 생깁니다.
<궁금해요!> "혈당이 조금 올랐다 싶으면 눈에 이물감이 느껴지면서 따끔거립니다. 당뇨 합병증의 증상인지 궁금합니다." 궁금해요!>
눈 이물감과 따끔거림만으로 당뇨 합병증을 의심하긴 어렵습니다.
눈에 생기는 당뇨 합병증으로는 당뇨망막병증, 당뇨백내장, 신생혈관 녹내장, 마비성 사시 등이 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혈당이 조금 올랐다 싶으면 눈에 이물감이 느껴지면서 따끔거립니다. 당뇨 합병증의 증상인지 궁금합니다.”
Q. 눈이 아픈 것도 합병증인가요?
<조언_나호 가톨릭대 부천성모병원 안과 교수>
A. 합병증 아니지만 눈 관리 철저히 해야
눈에 생기는 당뇨 합병증으로는 당뇨망막병증, 당뇨백내장, 신생혈관 녹내장, 마비성 사시 등이 있습니다. 이물감이나 따끔거리는 증상보다 더 주의해야 할 건 시력 저하를 비롯해, 눈앞에 벌레가 날아다니는 듯한 비문증, 물체가 왜곡돼 보이는 변시증, 주변 번쩍거림이 나타나는 광시증 등입니다. 이런 증상들은 당뇨망막병증이 중기 이상으로 진행한 뒤에 생기는데, 초기나 중기에는 별다른 증상을 못 느끼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따라서 병이 심해지고 나서 발견되지 않도록 정기검진을 철저히 하는 게 중요합니다.
당뇨병 환자라면, 최소 1년에 한 번은 안과 검진을 받으세요. 최근 안과 검사 기계의 발전으로, 오랜 시간 눈동자를 키워 검사하는 산동검사 없이 몇 초 만에 간단하게 당뇨망막병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과 합병증을 막는 첫 번째 방법은 철저한 혈당 관리라는 것도 잊지 마세요!
포털에서 '밀당365'를 검색하시면, 당뇨 뉴스레터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밀당365] 연근으로 조림만? ‘깐풍연근’ 만들어 봐요
- [밀당365] 당뇨 있으면 머리카락도 잘 빠지나요?
- [밀당365]‘유전’을 뛰어넘는 ‘습관’ 당뇨병 가족력 극복하는 법
- [밀당365] 매콤한 한 끼 식사, 홈 메이드 ‘치킨 랩’
- [밀당365] 폭식, 구토… 식단 조절이 너무 힘들어요!
- [밀당365]‘저지방 식물성 식단’이 당뇨병 관해 돕는다
- [밀당365] 스테비아·아스파탐… 비영양감미료 먹어도 될까요?
- [밀당365] 무더위 날리는 여름 별미 ‘해초 열무 비빔국수’
- 감 먹고 바로 ‘이것’ 섭취했다가, 장 막혀 절제까지… 40대 여성에게 무슨 일?
- ‘8번 이혼’ 후 몰라보게 야윈 근황, “딸 살해 협박에 건강 악화”… 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