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악화에 우회상장 택한 ‘삼프로TV’ 기업가치는 얼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제 유튜브 삼프로TV가 기업인수목적회사(SPAC·스팩)와의 합병을 통한 우회상장을 추진한다.
시장의 관심사는 기업가치다.
벤처투자 시장 환경이 경색된 데다 실적 성장세가 주춤하면서 기업가치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관건은 기업가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IMM인베·KDB산은 투자 때보다
가치 하락한 시총 2500억대 추정
경제 유튜브 삼프로TV가 기업인수목적회사(SPAC·스팩)와의 합병을 통한 우회상장을 추진한다. 삼프로TV는 구독자 233만명을 보유한 국내 최대 경제 유튜브 채널이다. 시장의 관심사는 기업가치다. 벤처투자 시장 환경이 경색된 데다 실적 성장세가 주춤하면서 기업가치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25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삼프로TV를 운영하는 이브로드캐스팅은 지난 21일 한국거래소에 상장 예비심사 청구서를 제출했다. 코스닥에 상장돼있는 ‘엔에이치스팩25호’와 합병을 통한 우회상장 방식을 선택했다. 당초 공모 절차를 밟는 직상장 방식을 검토했지만, 우호적이지 않은 기업공개 시장 환경을 고려해 우회상장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관건은 기업가치다. 엔에이치스팩25호와 합병 비율 등을 고려한 이브로드캐스팅의 예상 시가총액은 2500억원 수준으로 추정된다. 이브로드캐스팅은 1주당 합병가액으로 3만4623원으로 산정됐다. 올해 초 진행한 유상증자와 액면분할 등을 고려한 이브로드캐스팅의 총 발행 주식 수는 704만9600주다. 여기에 엔에이치스팩25호 합병으로 상장되는 신주 17만4450주를 고려하면 합병 후 시가총액은 약 2501억1828만3150원으로 추산된다.
이브로드캐스팅의 기업가치는 초기 투자자의 투자 성과로 직결된다는 점에서 벤처투자업계의 관심사였다. 2019년 12월 코오롱인베스트로부터 200억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은 이브로드캐스팅은 2021년 프리미어파트너스로부터 800억원의 가치를 인정받았다. 이들 기관은 투자 수익은 확실시된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지난해 하반기 상장 전 단계에서 투자한 IMM인베스트먼트와 KDB산업은행 등이다. 당시 이들이 인정한 이브로드캐스팅의 기업가치는 3000억원으로 알려졌다. 상장 시점부터 20.0% 수준의 할인을 감내하는 결정을 내린 것이다. 다만 기업가치 하락에 따른 리픽싱(전환가액 조정) 조건이 붙었다면 손실을 피할 가능성도 있다.
일반적으로 공모 시장에서는 초기 투자가가 인정한 가치보다 높은 수준을 제시하지만, 최근 성장세가 가파르지 않다는 점이 작용한 것으로 해석된다. 실제로 연결기준 이브로드캐스팅의 지난해 매출액은 281억원 영업이익은 76억원을 기록했다. 2021년보다 매출액은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8억원가량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브로드캐스팅과 엔에이치스팩25호의 합병 기일은 오는 12월 29일이다. 신주 상장 예정일은 2024년 1월 16일이다.
이광수 기자 gs@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축구장 2개 면적 토지 기부하려다…‘취득세’에 철회
- “국민 대접 시대” 예천 이재민 대학 신축 기숙사로 이주
- “국회의원 6명 중 1명은 전과자”…음주운전이 1위
- 청주시, ‘오송 참사’ 유가족에 최대 8500만원 지급
- “사단장님 오신다”…구명조끼보다 ‘빨간옷’ 챙긴 해병대
- 성매매 업소 갔지만 술값만 냈다? ‘93년생 도의원’ 검찰로
- ‘수심 2m’ 급류 휩쓸린 10살…비번 소방관, 뛰어들었다
- 계단 구른 아기와 미혼모…“치료부터” 택시기사의 은혜
- ‘17층 높이’ 이삿짐 사다리차가 단지 안에서 쓰러졌다
- “상징 파괴라니”…결국 파랑새 사라지고 ‘X’ 된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