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하면 장폐색증까지… 노인 변비, 약 없이 해결하는 방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만히 있어도 땀이 나 체내 수분손실이 커지는 여름은 없던 변비도 생기는 계절이다.
특히 신진대사가 떨어지는 노인은 여름에 변비가 더욱 심해지는 경향을 보인다.
◇야채류·해조류·수분 섭취 증가는 필수, 운동도 꾸준히노인 변비는 대부분 서행성 변비(이완성 변비)인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식습관 바꾸기다.
노인 변비를 해결하려면 운동량을 늘리는 일도 중요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야채류·해조류·수분 섭취 증가는 필수, 운동도 꾸준히
노인 변비는 대부분 서행성 변비(이완성 변비)인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식습관 바꾸기다. 이완성 변비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과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개선할 수 있다. 노인은 대체로 소화 기능과 치아 기능이 떨어지다보니 식이섬유가 적은 부드러운 음식을 주로 먹고, 거동이 불편하다보니 화장실을 자주 가지 않으려 물도 적게 마시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이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곡류, 과일, 야채, 콩류, 견과류, 해조류 등이 있다. 이 음식들과 1.5~2L 정도의 충분한 양의 물을 매일 섭취하면 된다. 다만, 빨리 변비를 해결하겠다며 갑자기 식이섬유 섭취량을 늘리면 소화기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식이섬유 섭취량은 서서히 증가시키는 게 좋다.
노인 변비를 해결하려면 운동량을 늘리는 일도 중요하다. 노인성 변비는 대사기능 저하로 장운동도 느려지면서 생기는 경우가 많아서다. 변비 해결에 도움을 주는 운동은 특별할 게 없다. 밖에서 걷는 시간을 조금만 늘려도 장운동이 활발해져 변비가 완화된다. 평소 신체활동이 거의 없는 경우라면, 집 근처를 20분이라도 산책하면 좋다.
한편, 노인 변비는 배변횟수만으로 판단하지 않는다. 매일 대변을 보더라도 ▲과도하게 힘을 줘야 배변이 가능한 경우 ▲딱딱하고 덩어리진 변을 보는 경우 ▲잔변감이 느껴지는 경우 ▲항문이 막혀 있다고 느껴지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면, 변비일 가능성이 크다. 만일 이 같은 증상을 느낀다면 전문가와 상담 후 적절히 대처해야 건강을 지킬 수 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노인 변비, 방치했다가 장 절제하는 경우도…
- '이것' 늘려야 노인 변비 해결
- “배임 혐의” 어머니 고발 vs “막가파 독재” 비판… 막장 치닫는 한미그룹 경영권 분쟁
- 위에 좋대서 양배추 먹었는데, 오히려 악화? 이럴 땐 '이 식품' 먹는 게 나아
- 한가인, 태어나 처음으로 '이 음식' 먹고 응급실行… 죽을 뻔했다고?
- 빅토리아 베컴, 25년간 아침에 ‘4가지 음식’ 꼭 먹어… 각각의 효과는?
- 똑같은 '화캉스족' 중에서도, 특히 대장암 가능성 큰 사람 있다… 누구?
- ‘국민 시어머니’ 78세 서권순, 풍성한 모발 비결 공개… “두피에 ‘이것’ 한다”
- 제철 맞은 방어, '기생충' 걱정 안 해도 될까? 꿈틀대는 물질 정체는…
- 4160볼트 ‘고압전류’ 감전, 두개골 드러나… 30대 남성, 어떻게 생존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