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픽코마, 올해 상반기 日 소비자 가장 많이 지출한 앱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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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픽코마의 글로벌 만화 플랫폼 '픽코마'가 올해 상반기 일본 소비자가 가장 많이 지출한 앱 1위를 달성했다.
픽코마는 21일 데이터 분석 기업 데이터 에이아이(data.ai) 집계 기준 '2023 상반기 모바일 앱 마켓 (App market) 전체 카테고리(게임 포함) 소비자 지출 순위'에서 일본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픽코마는 '일본 앱 마켓 전체 카테고리(게임 포함) 소비자 지출 월간 순위'에서도 올해 4~6월 연속 1위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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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픽코마의 글로벌 만화 플랫폼 ‘픽코마’가 올해 상반기 일본 소비자가 가장 많이 지출한 앱 1위를 달성했다.
픽코마는 21일 데이터 분석 기업 데이터 에이아이(data.ai) 집계 기준 ‘2023 상반기 모바일 앱 마켓 (App market) 전체 카테고리(게임 포함) 소비자 지출 순위’에서 일본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글로벌에서는 15위(게임 앱 제외 시 7위)에 이름을 올렸다. 픽코마는 ‘일본 앱 마켓 전체 카테고리(게임 포함) 소비자 지출 월간 순위’에서도 올해 4~6월 연속 1위를 기록했다.
일본의 앱 마켓에서 상반기 소비자 지출이 큰 상위 5개 앱 가운데 게임이 아닌 앱은 픽코마가 유일하다. 픽코마는 단일 앱으로 일본 만화 앱 시장 점유율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2021년 7월부터 현재까지 글로벌 만화 앱 1위 자리를 지키는 중이다.
픽코마는 디지털 만화를 스낵컬처처럼 감상하는 환경을 조성, 정착시키는 데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픽코마는 성장 요인으로 작품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작품 퍼스트 정책’을 꼽는다. 픽코마에서 제공하는 12만개 이상의 작품과 이용자를 연결하고 이용자가 새로운 취향과 작품을 발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서비스 중인 작품별 데이터를 구축하고 분석결과를 서비스 운영에 적용해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픽코마는 올해 하반기에도 이용자들의 취향 등에 맞춰 콘텐츠 라이브러리 확대를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픽코마 관계자는 “이용자들이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재미있는 작품과 편리한 이용환경을 제공하며 보다 많은 작품과 사람을 연결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성필 기자 feel@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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